[세계무역사] 유대인과 세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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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보고서를 작성하며
2) 유대인 그들은 누구인가?

Ⅱ.본론
1. 유대인의 역사와 교육
1)유대인의 방랑과 이산의 역사
2) 탈무드와 교육
3) 유대인 상술의 공리

2.『시온의정서』와 유대인

3. 세계경제에서의 유대인
1) 대표적 유대인
2) 미국 경제의 유대인의 힘

Ⅲ. 결론

(요약)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대인의 역사와 교육

1)유대인의 방랑과 이산의 역사
유대인들은 A. D 70년의 예루살렘의 멸망과 함께 이산이 시작되었다. 특히 2세기 초 이래 유대인들은 조국에서 쫓겨나 여러 곳을 옮겨 살게 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유대인들이 자신들의 고향에서 쫓겨나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그때부터 박해를 받은 것은 아니었다. 원래 유대인들은 상업적으로 매우 능숙한 민족이었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알렉산드리아나 시리아 일원은 물론이고 로마 제국 서부까지 진출하여 나름대로 정당한 일원으로서의 권리를 부여받았다. 하지만 로마 제국의 붕괴이후에 유대인들은 여러 곳에서 많은 박해를 받기 시작했다. 유럽은 로마 제국 후반부터 유대교의 한 지류인 기독교를 받아들였다. 중세 기독교 세계 속에서 유대인들은 농토를 소유한 영주, 교회, 농노 그리고 부르주아 도시들로 구성된 봉건 사회 체제 바깥의 존재였다. 그들의 경제적 기반이 위축되면서 생활의 취약 상을 드러내게 되었고, 또 농업에 종사할 수 없어 도시지역으로 점점 몰려들었다.
도시에서 상인과 장인으로서 생계를 유지하던 유대인들은 기독교인들에 의해 치밀하게 조직된 상인, 수공업 길드에 가입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고 배척당함으로 인해 길드가 모든 상권과 수공업을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유태인들은 개별적인 상행위를 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기독교의 본산인 로마교황청은 1179년부터 공식적으로 같은 기독교인끼리의 고리대금업을 금지했는데 이는 고리대금업은 품위를 떨어뜨리고 경멸적인 직종으로 인식 된 데다가 중세의 교회는 이자를 받을 목적으로 돈을 빌려주는 행위를 죄악시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 점에 있어서 유대인들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에게는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아도 무방한 것으로 생각했다. 이는‘이방인에게 이자를 받고 돈을 대부할 수 있지만, 너의 형제에게는 이자를 받고 빌려주어서는 안 된다’라는 구약성경의 구절에 근거한 것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강영수.『유태인의 오천년사』. 청년정신, 2003.
김욱.『세계를 움직이는 유대인의 모든 것』. 지훈출판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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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에지마 다카이코.『누가 미국을 움직이는가』. 들녘, 2001.
이리유카바 최.『시온칙훈서(2006)』. 해냄, 2006.
정성호.『유대인』. 살림, 2003.
최영순.『경제사 오디세이』. 부키, 2002.
최재호.『유대인을 알면 경제가 보인다』. 한마음사, 2001.
폴존슨.『유대인의 역사 3』. 살림,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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