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체벌은 필요한가에 대한 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6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체벌이 필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본문내용
우선 체벌에 대한 정의를 내려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전에서는 체벌을 ‘일정한 교육목적으로 학교나 가정에서 아동에게 가하는, 육체적 고통을 수반한 징계’ 라고 서술하고 있다. 고통을 줌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를 억제하려는 것이지만, 아동의 입장에서 보면 어떠한 행위를 하느냐 안하느냐의 선택이 그 행위의 가치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고통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의 여부에 의하여 좌우되는 결과가 된다. 따라서 체벌은 체벌을 하는 사람이 아닌 체벌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판단되는 것이다.
우리의 부모님들은 자식을 위해서 사랑의 매를 든다고 한다. 그런데 그들에게 매를 맞으면서도 그것을 ‘사랑’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아이의 입장은 얼마나 혼란스러울까? 동시에 그 고통과 미움을 아이는 참아야 할 것이다. 아이는 부모에게 사랑을 받기위해서 어쩔 수 없이 참는 법을 배우게 된다. 즉, 아이는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고 감추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교육철학 및 교육사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나도 다르기 때문에 ‘스승은 있다.’ 의 내용을 가지고 프레이리를 일방적으로 비판하거나 비난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스승은 있다.’ 의 관점을 어느 정도 프레이리의 교사론과 같은 내용에 적용시켜 볼 수는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즉, 프레이리가 제시한 교사상들이 과연 교사가 갖추어야할 덕목인가에 대하여, 정말 저런 교사만이 올바른 교사가 될 수 있는지, 다른 덕목을 지닌 사람은 안 되는지 한 번 점검해볼 필요

  • 프레이리의 교사론
  • ♠ 들어가며 을 읽고 4월 달에 있었던 교육실습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교육실습은 나에게는 교사로서의 첫 경험이어서 많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되었는데, 그에 대한 바람직한 해답에 접근하게 도와주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육실습에 임하기 전에는 갖가지 배운 이론들을 토대로 평소에 언론을 통해 접해오는 학교의 모습에 대해서 여러 가지 말을 했었다. 그러나 막상 실습에 임해 학교에 가

  • [교육문제] 학교교사의 위기
  • 나가기 위해 애써야 할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면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주의를 집중하여 자기 자신의 입장에서 차분히 생각을 정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문제 - 여기서는 ‘학교교사의 위기’라는 주제에 관한 것이다. - 에 대한 사회 각계 각 층은 저마다 자신들의 의견을 내고 있기 때문에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해 두지 않으면 남의 의견에 휘둘리게 되고, 자기 자신에 맞춘 능동적이고 유연한 대처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교사’라는

  • [방송대]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라, 그리고 우리나라의 역사에 관한 중요한 지식 체계를 가지도록 해야 한다.(5) 교육은 민주사회의 이상들에 대해 지적인 충성심을 배양하고 자유의 유산과 자유가 살 아있게 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야 한다.(6) 어떤 수준에서는 교육은 젊은이들에게 생산적인 노동을 하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기능, 기술,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해주어야 한다.(7) 교육은 필요할 때는 홀로 설 수 있게 해주는 인격의 특징들을 강화시켜야 한다

  • [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
  • 목 차 서 론.- 교사의 특성과 자질, 바람직한 교사상- 교사 연구의 중요성 및 목적본 론 1.- 기존의 교사론과 다양한 관점의 교사론 - 세속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 성경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두 관점에 대한 논의본 론 2. - 체벌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체벌의 정의- 체벌 찬반론의 사상적 배경과 주장- 체벌을 찬성/반대하는 입장- 체벌 찬반론의 편향된 관점과 근거- 국내 각 시도별 체벌 규정- 외국의 체벌 사례- 국내체벌사례 주요보도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