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군자관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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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군자관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군자란
1) 군자의 언행일치
3) 공자의 이상적 인간상으로서의 군자

2. 성인 군자 소인 비교
1) 군자와 성인
2) 군자와 소인
3) 소인과 군자 대비

3. 군자는 지배층을 형성하는 통치자
4. 공자가 그리던 군자상
1) 군자의 실천 세부사항
2) 군자 상에 따른 내용
(1) 인의 군자 상의 내용
(2) 전인으로서의 군자 상-군자부기
(3) 신언으로서의 군자 상
(4) 행동 인으로서의 군자상
(5) 덕행실천가

5.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군자관
1) 수기의 최종목표인 君子
2) 공자 군자관의 현대적 의미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군자란
공자의 학문과 수양의 목표는 모든 덕을 두로 갖춘 인격자인 군자가 되는 것이다. 군자는 德性을 존중하고 학문을 따르며 廣大함이 지극하고, 매우 精微하며, 매우 高明하며, 中庸을 따르며,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알며, 厚함을 敦篤히 하는 사람이다. 군자는 항상 반성하고 禮를 실현하며 그의 道는 자기 몸에서 비롯되므로 항상 변함이 없어서 動하면 道가 되고 行하면 法이 되고 말하면 準則이 되는 사람이다.
군자가 가장 중요시 하는 덕목은 仁이다. 仁은 ‘참된 인격’, ‘완전한 덕성’이라는 의미로 인간이 가져야 하는 모든 덕성을 포괄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런데 공자가 인에 대하여 언급할 때는 인의 일부분을 말하든지 혹은 인을 행하는 방법만을 상황에 따라 달리 말했을 뿐 仁 전체를 밝힌 적이 없었다. 따라서 인이 무슨 의미인지에 대해서는 공자가 구체적 의미로 규정해서 사용하기보다는 제자들의 물음에 대하여 상대와 상황에 따라 달리 대답하고 있다. 공자는 ‘인’을 ‘인생의 至道’로 삼아 인간성이 갖추어내야 하는 보편적 덕목으로 본다. ‘인의 실현’이야말로 군자의 사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공자에게서 이상적인 인간상은 군자로 표현되는데, 군자는 바로 수양을 통하여 ‘仁 의 體現’이라는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이상을 품고 있는 인격이었다.
참고문헌
논어(論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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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덕, 『유학강의(Ⅰ)』, 성균관 부설 유교문화연구위원회,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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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황호, “공자의 정치사상에 관한 고찰”,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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