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가. 사회적 구성주의

나.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B. 초등수학의 실제

1. 단원 소개

2. 연간 지도 계획

3. 단원 지도 계획

4. 단원 전개 계획

5. 차시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

가. 사회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스스로의 능동적인 구성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의미있는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보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반성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이론이다. 사회적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의 형성에 관여하는 ‘사회’의 역할을 특히 강조하며, 개인의 지식 구성에 있어 ‘언어’의 역할을 강조한다. 언어가 사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비고츠키의 이론을 의미 있게 받아들여, 아동의 사고와 논리 발달은 사회화된 언어의 직접적 결과라고 보는 것이다. 여기서 지식에 관한 언어의 영향은 단순히 언어적인 영향뿐만이 아니라 언어와 관련된 사회 공동체의 영향 등, 여러 측면의 사회문화적 영향을 뜻한다.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르면, 수학은 ‘사회적 구성물’로서 절대화된 수학적 지식은 없으며 지식은 오류 가능하다. 수학이 사회적 구성물이라는 사실은 수학이 ‘언어’에 기초하며 ‘언어’가 ‘사회적 산물’이라는 점에 의해 뒷받침된다. 사회적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객관성’은 한 개인을 넘어선 사회공동체가 옳다고 인정하는 또는 역사와 문화를 통해 인정된 ‘사회적 합의 가능성’을 의미한다. 개인의 주관적 지식은 공표를 통해 사회에 알려지고 합의 과정을 거쳐서 객관적 지식이 되는 것이다.
즉, 수학 학습은 다음과 같은 사회적 합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① 개인의 주관적인 수학적 지식 -> ② 공표 -> ③ 공적인 비판과 재구성 -> ④ 사회의 객관적인 수학적 지식 -> ⑤ 개인의 내면화(=학습)

이와 같이 개인의 주관적인 수학적 지식이 사회의 객관적인 수학적 지식이 되어 이를 개인이 내면화하는 학습의 과정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지식 형성(구성)에 핵심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공표된 개인의 주관적인 수학적 지식은 타인에 의해 비판과 조사의 대상이 된다. 그리하여 공표된 수학은 반박에 따라 재형식화되고 객관적인 수학적 지식으로 인정된다. 다시 말해, 수학적 지식은 개인의 주관적 지식이 공표되어 사회 속에서 공적인 비평과 재형성 과정을 거쳐 객관적인 지식으로 되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에 따르면, ‘소집단 협력학습’이나 ‘발표’와 ‘토론’이 중심되는 사회적 상호작용 수업이 중시될 것이다. 사회적 구성주의에 따른 수학 교과의 교수학습 원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심층 고찰
  • 이론에 의해서 교육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첫째,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각 시기를 충분히 거쳐야 하는 환경을 제공해야한다. 둘째, 적절한 시기의 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 그리고 마지막 셋째는 발달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교육은 개인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잘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로 인해서 피아제 이론은 아동 중심 교육과 연결된다. Ⅶ. 피아제(Piaget)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최근 연구가 Piaget의 이론을 다 지지하지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실천(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의 방향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2) 개발절차(1) 이론 정립을 위한 활동(2) 프로그램 개발(3) 수정․ 보안 및 마무리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제 2 부 프로그램의 실제1) 국어 2) 수학 3) 과학 4) 사회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기초교과활동 프로그램.1부. 이론적 기초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이란?1) 기초교과교육초등교육

  •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전략 찾기
  • 지도에 있어서 가장 일반화된 이론이고,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을 바탕으로 수학사 속의 다양한 문제들을 이용한 학습의 흥미 유발과 수학사 속의 문제를 다양한 전략으로 해결 방법을 찾고, 유언 작성, 수학문제 만들기, 생활 속의 수학문제로 발전 적용시켜 창의적인 사고력을 계발할 수 있을 것이다. ☀ Renzulli의 3부 심화 모형 Joseph Renzulli의 세 고리 영재 개념(The Three-Ring Conception of Giftedness)에 기초하여 계발된 3부 심화 모형은(Renzulli, 1977) 그 동안의

  • 영유아 교육사상
  • 수학적 사고학습자중심 교사중심3) 교육방법듀이가 제시하는 유아교육방법>유아의 욕구에 따라야 한다.유아의 흥미를 인정해야 한다.교육방법과 내용, 목적은 서로 관련되어야 한다.각 유아에게 적절한 개별화 방법을 존중해야 한다.진정한 흥미는 인식된 사실에 대한 자기표현이 이루어질 때 잘 일어나므로 자기표현이 존중되어야 한다.듀이의 진보주의적 교육사상이상 듀이는 유아 자신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보고 흥미중심, 경험중심의 교

  • 초등학교(초등교육) 교양농업교육,진로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흡연예방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듣기교육, 초등학교 창의성교육
  • 기초를 마련해주는 교과로서 3학년의 수학, 사회, 실과, 과학 등의 교과 학습 활동과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의 10개 교과 중에서 유일하게 실과교육만이 3, 4학년이 공백기로 되어 있어 통합교과와 연계가 되지 않는 것은 이러한 목적에 위배된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재량활동시간의 확대로 인하여 초등학교 각 교과에 대한 이수 시간 수가 감소된 것을 감안하면, 3, 4학년에 시간을 편제한다는 것은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