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론] [음악교육론]관련주의, 형식주의 음악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1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악교육론 수업시간 과제입니다.
목차
♣ 관련주의
차이코프스키 - 호두까기 인형
1) 작가의 배경

2) 시대적 배경
- 낭만파 음악의 시대적 배경

3) 차이코프스키의 생애와 작품

4) 시놉시스


♣ 형식주의
베토벤-열정
1) 작가의 배경

2) 시대적 배경
- 고전주의
- 고전주의 시대적 배경
- 고전주의 음악의 특징

3) 작품의 배경
본문내용
♣ 관련주의
차이코프스키 - 호두까기 인형

1) 작가의 배경
독일의 낭만파 작가인 호프만이 쓴 동화 "호두까기 인형"을 안무가 마리우스 프티파가 2막 3장으로 각색해서 대본을 만들었고, 여기에 차이코프스키가 곡을 붙여 발레곡으로 만든 작품이다.
쌍트 페테르부르크 오페라극장으로부터 작품의 의뢰를 받은 차이코프스키는 프티파로부터 건네받은 대본에서 처음엔 악상이 떠오르지 않아 고심했다. 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이 지니고 있는 낭만적인 환상이 프티파의 대본에서는 지나치게 생략되어 있어 작곡의 단초를 잡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특히 제1막과 제2막의 연결성과 등장인물의 성격을 부여하는데 상당히 고심했다고 한다. 결국 한 시즌을 늦춰 완성하기로 하고 미국으로 순회연주 여행을 떠났다가 프랑스에서 여동생 사샤의 부음을 받는다. 동생의 죽음에 충격을 받아 여행 중에 다시 심한 우울증에 빠지는데 그 상태에서 미국까지 항해를 하던 중 클라라와 호두까기인형 왕자와의 여행에 대한 악상을 얻는다.
세상을 떠난 여동생 사샤는 사탕과자 요정, 자신의 안식처였던 사샤의 집은 요정의 나라, 여자조카 타티아나는 클라라(또는 마리), 보비크는 프리츠, 그리고 자신은 드로셀메이어로 대입해 작곡을 시작한다. 그는 사샤를 상징하는 사탕과자 요정을 표현할 악기에 대해 상당히 고심했던 것으로 전해지는데, 파리에서 첼레스타를 발견하고 그 소리에 매료되어 악기를 주문하게 된다. 맑고 통통 튕기는 듯한 음은 그의 의도대로 요정의 움직임을 표현하는데 적절했다. 귀국 후 페테르부르그 근처의 별장에서 이 작품은 완성됐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학개론] 수학교육학이란
  • 론을 하나하나 치밀하게 쌓아올려 가는 방식은 철학이나 논리학 등의 인문과학에까지 널리 응용될 수 있다. ⑷ 개성신장(個性伸長)의 이유:지적 호기심, 탐구심을 이끌어내어 발전시키고, 창조성을 배양한다. 또 수학적 잠재능력을 계발한다. 2. 수학교육학의 의미와 연구대상H. Griesel : 수학 영역의 학습에 대한 목적 설정과 교재 선정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 실행 가능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그 실제적인 실행과 경험적인 검증에 관한 과학H. G. Bigalke :

  • 음악의이해와감상2) 신고전주의시대특징설명하고 현대음악의 주요경향소개된 6가지전자음악우연성음악미니멀 음악실험음악음색작곡포스트모더니즘 설명하시오0k
  • 음악은 포스트모더니즘 예술, 즉 모더니즘에 뒤이어 나타나서 반응하는 예술과 특성을 공유한다(음악의 모더니즘 참조).음악 분석 강사인 레베카 데이는 음악 비평 안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전의 미적 담론을 지배하는 것으로 보여졌던 미학/형식주의, 주제/객체, 통합/단일성, 부분/whole과 같은 눈에 띄게 훼손되는 바이너리의 헤게모니에서 의식적으로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쓰고 있다.모더니즘 담론을 주장하는 타조모디스트들은 음악분석을

  • [서양음악사]서양음악사 개관
  • 서양음악사 개관그리스 로마 시대 -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음악이 예술로 승격되다.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악비평, 음악미학, 음악교육학, 음향학 등 음악에 관계되는 모든 학문적 연구의 고전적인 예들이 발견되기 때문이다.그리스 음악의 역사를

  • 학교문화와 청소년,학급운영, 학교문화와 생활지도,수학지도, 학교문화와 시범학교,양성평등교육, 학교문화와 토론교육,특별활동, 학교문화 제언
  • 교육에 의한 소집단 협력 학습이 강조되고 있으나 이것 역시 획일화되고 있는 상황에까지 이르고 있다. 다시 말하면, 작금의 실태는 소집단 협력 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본질적인 관심보다는 소집단 협력 학습의 운영 기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처럼 보여진다.수학 교실은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교실 문화는 교사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물론 학생 중심

  • [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 - 목 차 -Ⅰ. 루소의 생애 2Ⅱ. 루소의 교육사상 41. 교육목적 52. 교육내용 63. 교육방법 7Ⅲ. 루소의 중요이론 8Ⅳ. 루소의 업적 및 후세영향 12Ⅴ. 조원 감상 16Ⅵ.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