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A]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고, 언어학의 각 영역을 기술하고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해서 제시하고, 언어학의 각 영역을 기술하여 설명했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인간언어의 특징과 동물(곤충)의 언어 비교 분석
1. 인간언어의 특징
1) 인간언어의 기원
2) 생물학적 특징
3) 창조성
4) 역사성
5) 사회적 약속
6) 분석적, 체계적 구조와 기능
7) 기호성
8) 분절성
9) 자의성
10) 이원성
11) 개방성
2. 동물(곤충)언어의 특징
1) 진동, 전기, 그리고 접촉
2) 음파
3) 화학적인 의사소통
4) 시각적 신호
5) 학습과 융통성과 속임수
3. 인간언어의 특징과 동물(곤충)의 언어 비교
Ⅲ. 언어학의 각 영역 기술과 설명
1. 거시 구분 영역 - 공시언어학, 통시언어학
2. 언어학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론 영역 -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3. 전통언어학의 영역 - 어휘론, 문법론, 어원론, 방언학
4. 연구 차원에 따른 영역 - 역사음운론, 전산의미론, 이론통사론
5. 방법론적 접근 영역 - 비교언어학, 대조언어학, 기술언어학, 언어유형학, 이론언어학, 형식언어학, 전산언어학, 수리언어학, 통계언어학, 말뭉치언어학
6. 메타언어학, 언어학사
7. 언어학의 하위 분야 - 문체론, 수사학, 기호학, 문자학
8. 응용 분야
9. 인접 분야와 학제 간 연구
10. 언어학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분야
Ⅳ.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동물의 언어는 물론 우리와는 다르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을 동물이 구사하리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언어활동은 서로 약속한 기호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앵무새에게 말을 한다고 해서 그 말을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 그런 면에서 언어활동은 수리문제를 푸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곤충들의 언어는 화학 언어이다.
먹이를 물고 집으로 돌아가는 개미를 발견하면, 배를 땅에 깐 채 눈높이를 최대한 낮추고 개미의 옆모습을 관찰해 보면 개미가 배의 끝 부분을 땅에 끌며 걸어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개미가 먹이가 있는 곳에서부터 집까지 냄새 길을 그리고 있는 모습이다.
개미가 냄새 길을 그릴 때에 사용하는 화학 물질은 일종의 페로몬(pheromone)이다. 개미의 페로몬은 종류가 무척 다양하다. 이는 개미의 몸속에 수많은 페로몬을 생산하는 크고 작은 온갖 화학 공장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미는 마치 걸어 다니는 페로몬 공장과도 같다.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는 예는 새들이다. 새들은 천적을 보게 되면 특정 경고음을 내어 동료에게 알린다. 그로 인해 자신의 위치가 적에게 적발될 수도 있음이 분명한데 말이다. 동물들도 인간과 같이 함께 무리를 짓거나 모여 사는 경우가 많이 있다. 타 개체와 협동하여 효율적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하나가 아니라 여럿이 되면 서로간의 의견을 표시할 방법을 필요로 하게 되고, 그것이 언어로 발전하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동물들이 어떤 형태로든 간에 서로 간단하고 기본적인 의사를 표현한다는 사실을 통해 그들이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단지 그것을 우리의 지식수준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 뿐이다.
언어의 중요성은 모두가 알다시피 그중요성에 대하여 새삼 강조해야 할 여지가 없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언어는 생명과도 같다. 언어는 소통의 차원을 넘어선 희망의 매개체이다.
- 참고문헌
-
페르디낭 드 소쉬르, 최승언 역, 일반언어학 강의, 민음사, 2006
로버트 로빈스, 강범모 역, 언어학의 역사, 한국문화사, 2007
전정예, 언어학 특강, 경진문화사, 2010
요하네스 페르, 최용호 역, 소쉬르 언어학과 기호학 사이, 인간사랑, 2002
George Yule, 노진서 역, 언어학 강의, 케임브리지, 2009
김방한, 언어학의 이해, 민음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