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올림픽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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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OLYMPIC
2.Olympic Marketing
3.Marketing of Olympic
4.Marketing though Olympic
5.올림픽 마케팅의 발달과정
6.역대 올림픽의 마케팅
7.Olympic Marketing Power
8.Olympic Marketing Policy
9.사마란치의 마케팅 정책
10.올림픽 TV 중계권
11.The Olympic Partner
12.기업의 올림픽 마케팅 참여목적
13.기업의 올림픽 마케팅 성공사례
14.올림픽 마케팅과 정치
15.올림픽 마케팅의 긍정적/부정적인 면
본문내용
역대 올림픽의 마케팅


1960년 로마 올림픽
최초로 TV중계권료
의 개념이 탄생

(미국 CBS의 미국 내 중계 독점으로 엄청난 수입금 창출



스포츠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고조


1972년 뮌헨 올림픽


올림픽 마스코트
도입, 휘장 사업의
본격화


상업화의 성공



1984년 LA 올림픽


기업의 엄청난 지원
상품의 독점 판매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올림픽



현대 올림픽
마케팅의 효시



연도 종류 특징
1896 아테네 올림픽 Kodak 스폰서 입문
1928 암스테르담 올림픽 코카콜라 미국 팀 협찬(공식 후원사)
1964 동경 올림픽 기업 기부금의 효시
1972 뮌헨 올림픽 주화 복권 발행 수익 (총 수익의 83%)
1976 몬트리올 올림픽 올림픽 마케팅의 효시 : 752개 기업 참가(1,807만 달러 제공)
대회 Emblem 사용 및 특허 수익
과다시설 설비로 적자발생
1980 모스크바 올림픽 352개 기업 참가 ( 1,110만 달러 제공)
복권, 주화, TV방영권, 상품권 사용, 판촉 박람회
외국 Agent 선정 (총 이익금 1억 2319만 달러)
1984 LA 올림픽 소수의 대기업 선정 : 102개 기업 참여
- 제공 금액 : 9,800만 달러
- 총 이익금 1억 2319만 달러
1988 서울 올림픽 142개 기업 참여 (총 이익금 1억 7375만 달러)
1992 바르셀로나 올림픽 TV 중계권료 수입금 636만 달러
1996 애틀랜타 올림픽 TV 중계권료 수입금 935만 달러
2000 시드니 올림픽 TV 중계권료 수입금 1,332만 달러
2004 아테네 올림픽 TV 중계권료 수입금 1,498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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