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스포츠와 스포츠 마케팅
Ⅰ.1.스포츠의 정의
Ⅰ.2.마케팅과 스포츠 마케팅
Ⅱ. 올림픽 마케팅
Ⅱ.1. 올림픽 관련 조직
Ⅱ.2. 올림픽 파트너
Ⅱ.3. 올림픽 관련 이미지
Ⅱ.4. 올림픽마케팅의 목적, 활용 유형
Ⅲ. WBC 마케팅
Ⅲ.1.WBC란?
Ⅲ.2.WBC 마케팅
Ⅳ. 국내의 프로스포츠 마케팅
Ⅳ.1.간접마케팅
Ⅳ.2.직접마케팅
Ⅴ. 스포츠마케팅의 효과
Ⅴ.1.스포츠마케팅의 장점
Ⅴ.2.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Ⅵ. 결론
- 본문내용
-
Ⅱ.3. 올림픽 관련 이미지
- 올림픽과 관련된 최근의 조사결과
본 조사는 실제로 IOC가 미국, 일본, 영국, 브라질 등 9개국에서 18세 이상 4500명을 대상으로 1996년 8월에 실시한 조사결과이다
1) 올림픽 이미지
조사 결과 월드컵보다 올림픽에 대한 좋은 이미지가 더 높았다. 그리고 응답자 중 79%가 올림픽 경기가 세계평화에 이바지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96%가 다른 경기들에 비해 더 재미있고 특별한 경기로 인식하고 있는 경향이 있었다.
2) 오륜마크의 인지도
IOC의 조사기관에서 최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인의 오륜마크에 대한 인지도는 약 93%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오륜마크의 이미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74%가 오륜마크는 성공과 이상의 추구를 상징하는 마크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탁월한 요소들은 세계의 유수기업들이 올림픽을 후원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올림픽 후원기업들은 이 오륜마크를 자사제품에 부착하여 제품의 가치를 높여 나가고,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는 브랜드 자산의 가치까지도 상승시키는 기회로 삼고 있다. 다시 말해서 오륜마크로 대변되는 올림픽의 고귀한 이상과 세인들의 평가를 자사의 브랜드에 이입시키는 소위 'Borrowing Image'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3) 올림픽 후원사에 대한 이미지
동일한 조사에서 나타난 올림픽 후원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미지는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이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7%가 올림픽 후원사는 매우 높은 평판을 갖고 있는 믿을 만한 회사로 인식하고 있고 50%는 업계 최고의 기업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응답자의 53%는 세계 인류평화에 기여하는 공헌도가 높은 기업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46%는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인지하고 있다.
Ⅱ.4. 올림픽마케팅의 목적, 활용 유형
1) 기술과시 (Technology Provider)
회를 거듭할수록 올림픽은 첨단기술의 집합체로 불릴 만큼 올림픽 운영도 첨단화되어 가고 있는데 핵심기술은 전산, 통신, 영상 관련 장비들이다.
2) 프로모션 툴로 활용
제품의 프로모션을 위해 올림픽에 참여하는 기업들도 많다. 주로 제품의 가격이 비싸지 않고 가격의 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저관여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올림픽을 적극 활용하여 대대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벌이고 있다. 올림픽은 동·하계 올림픽이 매 2년마다 번갈아 개최되는 대회이므로 2년마다 큰 임팩트가 있는 종합 프로모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브랜드 자산을 유지·제고시키는데 적합한 툴이라고 생각된다. 대표적인 회사가 코카콜라, 코닥, 비자카드, 맥도날드 등이다. 비자의 경우 올림픽을 활용한 프로모션으로 톡톡히 재미를 보고 있는 회사로 평가되고 있다.
3) 종업원 사기앙양
- 항공화물 부문으로 올림픽 파트너에 참여한 UPS
내부 종업원들의 사기앙양을 위해 올림픽 현장에 종업원들을 초청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종업원들의 회사에 대한 자긍심을 높여 나감으로써 이직률을 현저히 떨어뜨렸을 뿐 아니라 업무의 효율성도 높아져 상당한 관리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누렸다.
4) 11 개사 공히 경쟁사의 올림픽 참여를 기득권으로 배제하겠다는 공통적인 목적
예를 들어 코닥의 경쟁사인 후지가 올림픽 공식필름으로 올림픽에 참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길버트와 테렐가 제시한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하는 기준으로 급여대상 재원 전달체계 급여의 형태에 따라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을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의 역사에서 영국과 미국과 일본 등 외국의 사회복지행정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소개
- 팔도 기업분석 농심 마케팅 라면시장분석 라면시장 브랜드마케팅 라면시장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라면시장 사례분석 swot stp 4p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방향을 정리하고, 가족지원정책 현황을 작성하시오
- Bowlby의 애착이론을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서술해 보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방향을 정리하고, 가족지원정책 현황을 작성하시오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