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해석학] 1장 단어 연구의 오류-해석학.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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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흔히 범하는 의미론적 오류
1. 어근 오류
2. 의미론적 시대착오(Semantic anachronism)
3. 의미의 퇴화(Semantic obsolescence)
4. 알려지지 않았거나 가능성이 없는 의미에 호소하는 오류
5. 참고 자료를 안일하게 의존하는 오류
6. 언어적 병렬광(Verbal parallelomania)
7. 언어와 지성을 결합시키는 오류
8. 전문적인 의미에 관한 잘못된 전제
9. 동의어와 구성요소 분석과 관련한 문제들
10. 선택적이고 선입관적인 증거를 사용하는 오류
11. 부당한 의론적 분리(disjunction)와 제한(restrictions)
12. 의미론적 영역(field)을 부당하게 제한하는 오류
13. 확장된 의미론적 영역을 부당하게 채택하는 오류
14. 헬라어 신약 성경의 셈어적 배경과 관련한 문제들
15. 언어 자료의 독특성을 부당하게 무시하는 오류
16. 의미와 지시대상을 부당하게 연결하는 오류
문제의 핵심:문맥으로 극복하기
본문내용
“철학은 모든 신학적인 낙타가 신학의 하늘에 들어갈 때 통과해야만 하는 바늘의 눈이다.” 내가 쓴 것이 가장 보잘 것 없다. 나는 단지 설교자들이나 그 밖의 사람들이 성경의 용어들에 대한 단어 연구를 할 때 반복해서 생기는 일단의 공통적인 오류들을 묘사하고, 그 목록을 나열하며, 몇 가지 예들을 제시할 뿐이다. 여기에 제시한 예들은 유용한 경고 신호 깃발역할을 할 것이다.

흔히 범하는 의미론적 오류
1. 어근 오류
가장 흔한 오류들 가운데 하나다. 어근 오류는 모든 단어는 실제로 그 형태나 구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전제한다. 이런 점에서 의미는 어원학, 즉 단어의 어근이나 어근들에 의해서 결정된다. άπόστολος 는 άποστελλω 와 어원이 같기 때문에, 사도는 보냄을 받은 자라는 뜻이 라는 말을 우리는 얼마나 많이 들어왔는가? 킹제임스 성경 서문에서 우리는 μονογενηʹς의 문자적인 의미는 ‘유일하게 나신’이라고 한 것을 볼 수 있다. 정말 그런가? 설교자들은 άγαπαʹω를 Φιλεʹω와 대조시키면서, 그 본문을 특별한 사랑과 관련한 어떤 것을 말하고 있으며 άγαπαʹω가 사용된 이유가 바로 그것 때문이라고 추론하기를 얼마나 잘하는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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