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묵가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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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묵가철학
1.시대 상황
춘추시대는 사회 변동이 극심했다. 원인은 주나라 왕실이 낙양으로 천도하면서 힘을 상실한 테 있었다. 그리하여 세력이 막강한 제후들은 조그마한 나라들을 집어삼키기도 했고, 또한 막강한 제후는 왕의 명분을 빌어 실력을 행사했다. 이것을 이른바 춘추오패(春秋五覇)라고 한다. 이런 패자(覇者)가 되기 위해서는 능력 있는 신하가 뒷받침해 주어야만 했다. 따라서 제후의 권력 역시 점차 신하에게 빼앗겼고, 그 결과 진(晉)나라는 한(韓), 조(趙), 위(魏) 세 나라로 나누어지고 제(齊)나라 제후는 강(姜)씨에서 전(田)씨로 바뀌었다.
그러나 춘추시대 사회 문화변동의 보다 큰 원인은 바로 생산력의 발전에 있었다. 중국은 은 은(殷)나라 말기와 주(周)나라 초기에 농경 위주의 사회로 발전했지만 석기(石器) 농기구를 사용하여 집단 경작을 하였으며, 정전제(井田制)에 의해 매매를 하지 못했다. 그러다 서주 말기와 춘추시대 초기에 철기(鐵器)를 농기구로 사용하고 소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개인 경작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생산력의 발전은 정전(井田) 이외의 많은 땅을 개간할 수 있게 되면서 사유(私有)가 생기고 매매가 이루어졌으며, 이에 따라 신분의 변동이 크게 일어났다. 즉 귀족 계급이 몰락하고 평민의 지위가 상승한 것이다.
귀족 계급의 몰락은 씨족제와 세습제의 해체를 의미한다. 평민계급의 농경방식이 발전함에 따라 혈연에 의한 부족 단위의 공동거주방식이 사라졌고, 이에 따라 국가의 관리체제와 관리계통의 변경 문제가 제기되었다. 또한 춘추시대의 겸병전쟁으로 인해 전국시대에 이르러서는 이른바 전국칠웅(戰國七雄)이라고 부르는 한, 조, 위, 제, 진, 연, 초 만이 남게 되었다. 이들 칠웅들은 각자 변혁을 통해 강국이 되고자 하였으므로 변법(變法) 변법의 요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씨족제의 관리 방식을 폐기하고 지역제로 바꾸었다. 이는 군현제의 설치하는 결과를 낳았다. 둘째, 세습지를 폐기하고 능력있는 사람들을 각급의 관원으로 선출했다. 이러한 조치는 귀족이 몰락하고 평민의 지위가 상승하는 추세에 발맞추어 각기 다른 계급의 상하 유동을 부채질 했다. 셋째, ‘형(刑)은 대부까지 올라가지 않고, 예(禮)는 서민까지 내려가지 않는다.’고 하는 전통을 타파하고, 공개적이고 준엄한 각종 법률을 제정하여 빈민 역시 귀족과 평등한 권리를 얻을 수 있게 하였다. 넷째, 경작과 전쟁 정책을 시행하여 국가에 일정한 양식을 제공하는 사람과 일정한 군사적 공로를 세운 사람에게는 작위를 하사했다.
은 당시를 풍미하는 조류(潮流)를 형성했다. 칠웅 중에서 철저히 변법을 시행한 나라는 진(秦)나라였는데 가장 강력한 국가가 되어 마침내 중국을 통일한 최초의 나라가 되었다. 서주시대(西周時代) 때의 사인(士人)은 귀족 중에서 가장 낮은 계급이었다. 이들은 귀족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며, 구체적인 직책을 가지고 각종 구체적인 사무를 담당하면서 살았다. 그들은 귀족식의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정신기질 면에서는 대부(大夫)에 가까웠으며 각종 구체적인 사무를 담당했기 때문에 기예(技藝) 습득과 생활수준 면에서는 서민에 가까웠다. 춘추시대에 이르러 본래의 귀족 계층은 몰락하고 서민 계층은 상승하여 사인이나 심지어는 대부의 행렬에 들기도 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사인 계층은 확대되어 갔다. 또한 자유롭게 생존 공간을 확장시켜 나갔으며, 점점 발전하여 사회적으로 독립된 계층을 형성했다. 그리고 춘추 후기에 공자에게서 비롯된, 개인적으로 학교를 세워 학생을 가르치는 기풍이 성행하면서 사인은 마침내 교양과 학식에 재간을 갖춘 계층을 형성하여 사회에서 중시되었다. 사인이 독립된 계층을 형성하고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됨에 따라 전국시대 각국의 군주는 훌륭한 사인을 다투어 초빙하고 예우를 갖추어 대접했다. 경대부는 물론 그 당시 번성한 집에서는 사인을 식객(食客)으로 머무르게 했다. 이처럼 사인들이 대접을 받자 이들 계층은 크게 팽창했다. 그들은 각기 다른 사상과 가치와 취향을 가지고 제 나름의 이론을 세워서 입신양명(立身揚名)하고자 했다. 백가쟁명(百家爭鳴)의 국면이 형성된 것은 바로 그 때문이었다. 김백현 중국철학사상사 차이나하우스 2007 p.30-33
3)김백현 중국철학사상사 차이나하우스 2007 p.44
2.묵자의 생애
묵자의 이름은 적(翟)이며, 확실하지는 않으나 애체로 공자보다 약 60년 늦은 기원전 489년경에 태어나 기원전 406년 혹은 403년 사이까지 살았다고 한다. 춘추시대 말기에서 전국시대 초기에 해당하는 때다. 그가 노(魯)나라에서 태어났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그 당시 비천한 장인(匠人) 출신으로 젊은 시절에 노나라에서 유(儒)들의 본업에 속하는 예악에 관한 전문지식과 공자의 학술을 배운 것은 확실하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유가학설에 여러 가지 불만을 품고 서민들의 입장에 서서 묵가(墨家)하는 새로운 학파를 창시했다. 그는 나무로 연(鳶)을 만들기도 했고, 수레를 만드는 일을 하기도 했다. 특히 침략 전쟁을 막기 위해 방어 무기 개발에 노력하였으며 성 쌓는 기술 등에 창의력을 발휘했다고 한다. 그리고 여러 나라를 분주히 돌아다니며 전쟁을 막고 백성들이 조금이라도 고통을 덜 당하게 하려고 많은 애를 썼다. 4)김백현 중국철학사상사 차이나하우스 2007 p.45-46
3.묵자의 사상
(1)삼표(三表)
공자가 어질 인의 마음으로 인간이 잘살 수 있는 인문현실세계를 건설하라는 도덕인문의 도를 제시했다고 한다면, 묵자는 시비와 이해의 구별을 분명하게 판단하는 세 가지 표준을 제시했다. 그것이 바로 삼표다. 묵자의 사상은 이 삼표를 출발점으로 전개되어 나갔고, 또한 이 삼표를 모든 논등의 기초로 삼고 있다. 그는 삼표에 의거하여 말하고 살아가야 한다며 “그 근본을 두어야 할 것이 있고, 그 연원을 살펴야 할 것이 있고, 그 효용을 보아야 할 것이 있다. 어디에 그 근본을 두어야 하는가? 위로는 옛날 성왕의 일에 근본을 두어야 한다. 어디에서 그 연원을 살펴야 하는가? 아래로는 백성들이 보고 들은 사실에서 연원을 살펴야 한다. 어디에서 효용을 보아야 하는가? 형정(刑政)에 펼쳐서 그것이 국가와 백성과 인민의 이익에 맞아야 하는지를 보아야 한다. 이것이 이른바 말에는 삼표가 있다고 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그는 첫째, 옛날 성왕의 일에 근본을 둔다고 하였다. 이것은 과거 성왕이 경험을 통하여 이룩한 일의 성과에 비추어서 검증한다는 것으로 업적주의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백성이 보고 들은 사실에서 연원을 살핀다고 했다. 이것은 여러 사람들이 직접 경험한 사실에서 검증한다는 것으로 실증과학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국가와 백성과 인민의 이익에 효용성이 있는가를 본다고 하였다. 이것은 실용주의적 근거를 가지고 검증하려는 것으로 공리주의적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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