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조선시대 중후기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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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리학의 발전과 교육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
- 사단 칠정론
- 이이의 교육사상

실학사상

- 실학사상의 형성과 전개
- 실학자들의 교육개혁이론
본문내용
이황의 교육사상


주자의 사상을 발전시킨  ‘동방의 주자(朱子)’ 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학자
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정치에서 은퇴한 후 도산서원을 짓고 사색에 전념하면서 후진 양성에 노력.
사상의 중핵은 주자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기초한 ‘이기호발설’


‘인(仁)’을 체득한 성현에
이르는 것
현실적으로는
‘경(儆)’에 바탕을 둠


지(知) 와 행(行)
즉, 이론과 실천을 통일하여
지식을 생활화 하는
자성수양(自省修養)의 원리


도리로 자기가 알아야 할 바를
삼고 덕행으로 자기가 행해야
할 바를 삼는다.
→ 교육은 다른 것을 위한
수단이 아닌 마음을
바르게 하는 즉, 윤리 도덕을
바르게 하는 본질적 목적


⑴ 입지(立志): 학문의 근본으로 일을 할때 먼저 뜻을 세우는 정신적 준비가 중요
 ⑵ 궁리(窮理): 학문에는 명백한 이치에 달하는 것이 중요.
 ⑶ 경(儆): 공경 외경의 자세가 학문의 출발이니 오로지 정성을 다하는 데 있음
 ⑷ 숙독(熟讀): 독서는 다만 문장의 뜻을 이해하는 데 있지 않고
완전히 익혀야만 비로소 마음에 보존되고 활용을 할 수 있음
 ⑸ 심득(心得)․ 궁행(躬行): 도리로 자기가 알아야 할 바를 삼고
덕행으로 자기의 행할 바를 삼아야 되며.
심득에 힘쓰지 않고 겉으로만 꾸미고
명예만을 구하는 것은 헛된 배움
 ⑹ 잠심자득(潛心自得): 마음을 고요히 하고 스스로 깨닫는 법을 중시


주자대전(朱子大全)을 입도(入道)의 문(門)이라 하여 제일로 추천하였으며,
태극도설, 효경과 심경, 소학을 강조.
참고문헌
교육사상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등
다시, 실학이란 무엇인가 , 고동환, 푸른 역사, 2007
한국 실학 사상사, 한국철학사연구회, 다운샘, 2002
한국 실학의 새로운 모색, 한국사연구회, 경인문화사, 2001
한국 실학연구, 한국 실학 연구학회, 솔, 1999
유학자추사, 실학교육을 탐구하다, 신창호, 서현사, 2006
교육사, 이원호, 배영사, 1994
독학국사, 박천욱, 도서출판일빛,2004
함께하는교육학 전태련, 2009
林在潤,『丁若鏞의 敎育改革思想』, 전남대학교 출판부, 1981
송승석,정찬익, 『교육사상사』, 동양문화사, 1982
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노희관,이용남 편저, 『교육학총론』, 교육과학사, 1993
최관경 외, 『교육사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이돈희, 『교육사상사 동양편』, 학지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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