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매틱스]텔레매틱스의 정의와 특징 이해, 텔레매틱스 서비스 적용 사례 및 국내외 시장 현황, 텔레매틱스(Telematics) 산업의 발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 텔레매틱스 기술과 서비스 산업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텔레매틱스 개요
1) 텔레매틱스의 정의
2) 텔레매틱스 서비스 구성 특징
3) 텔레매틱스 시장 구분

2. 상용화 중인 응용 서비스
1) 위치기반서비스 유형
2) 긴급구난 서비스
3) 자동통보서비스
4) 도난 및 위치 추격 시스템
5) 원격 차량진단 서비스

3. 텔레매틱스 국내외 시장 현황
1) 세계 시장
2) 국내 시장
3) 텔레매틱스 시장 전망
4) 텔레매틱스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9대 핵심 사업

4. 텔레매틱스 서비스 발전 방향

5. 기술 개발 과제
1) 무선통신의 데이터 전송 속도 향상
2) 단말 플랫폼 표준화 문제
3) 차량 위치 추적 정밀도 개선
4) 음성 인식 및 구현 기술

6. 텔레매틱스 산업 발전 방향
1) 단기적 대안
가) 단말기 가격과 사용료
나) 교통정보센터의 필요
다) 재도 개선 시급
2) 장기적 대안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텔레매틱스 개요

1) 텔레매틱스의 정의

텔레매틱스(Telematics)는 통신을 의미하는 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을 의미하는 Informatics의 합성어로 차량의 위치 파악 기술과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차량 내 정보단말기를 통해 운전자 및 탑승자에게 주행, 안전, 생활정보, 엔터테인먼트 등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지칭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운전자에게는 교통 및 주행정보, 응급상황 감지 및 긴급 조치, 원격 차량 진단 및 제어 등 주로 주행, 안전 및 차량관리와 관련된 서비스를, 탑승자에게는 인터넷, 영화, 게임, 이메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텔레매틱스 서비스 구성 특징

텔레매틱스는 움직이는 차량에 대한 서비스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인공위성 등을 활용한 차량의 위치파악 기술, 차량과 텔레매틱스 서비스 센터 간의 상호 데이터 교환을 위한 무선 통신 기술, 통신 단말기 기술, 차량 부품 기술 등의 기반 기술의 뒷받침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텔레매틱스 산업은 제공되는 정보 서비스 자체뿐만 아니라 이러한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유무선 통신 인프라, 하드웨어, 콘텐츠 및 운영체계 등을 포함한 이종 산업 간의 협력관계가 중요한 복합 산업의 성격을 갖게 된다.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콘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 CP) →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공자(Telematics Service Provider, TSP) → 이동통신 사업자 → 통신단말기 제조사 → 완성차 메이커 → 고객으로 이어지는 가치 사슬을 형성한다.
참고문헌
텔레매틱스 서비스 동향, 주간기술동향, 제1136호 2004.3, 김창환
텔레매틱스 시대 1~3, 월간교통, 2004.4~7월, 문영준
텔레매틱스 추진동향 및 발전전망, Telematics Seminar, 2004.4, 임명환
텔레매틱스 서비스 활성화, 2004.4, 정보통신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팅크웨어의 성공전략
  • 텔레매틱스 정의텔레매틱스는 차량의 위치파악기술과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시스템을 이용하여 차량 내 정보 단말기를 통해 차량과 운전자에게 유용한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적인 정보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유ㆍ무선통신,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전체 콘텐츠 및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한 end-to-end 솔루션으로 정의할 수 있다.2. 텔레매틱스의 전반적 시장동향1) 세계 주요시장 현황해외는 GM, Nissan과 같은 자동차업계가 TSP (Telematics Serv

  • [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M-commerce 사례분석 및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목 차1. 서 론11.1 연구배경 및 목적11.2 연구방법 및 구성12. M-commerce의 개요22.1 M-Commerce의 개념22.1.1 정의 및 분류22.1.2 특징32.2 출현배경과 성공요소42.2.1 시장변화와 통신사업자의 대응42.2.2 성장동인과 장애요인52.2.3 성공요소72.2.4 단계적 발전전망83. M-Commerce 시장현황 및 전망93.1 국내시장 현황103.1.1 국내시장의 시장규모103.1.2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 동향113.2 해외시장 현황133.2.1 서유

  • [텔레커뮤니케이션] 텔레매틱스 현황과 발전 가능성
  • 《보고서》커뮤니케이션의 미래Telematics- 현황과 발전 가능성을 중심으로 -교과목: 담당교수: 제출일: 6월 16일목차Ⅰ. 연구 목적Ⅱ. 연구 내용1. 텔레매틱스(Telematics)란 무엇인가?(1) 텔레매틱스(2) 시장 추이와 규모(3) 오토PC 기반의 텔레매틱스 기능2. 텔레매틱스의 동향(1) 해외의 경우 1) 사례연구-미국 GM社의 온스타(On-Star)(2) 국내의 경우1) 국내 텔레매틱스 산업의 경과2) 우리나라 시장의 장점 3) 정부의 적극적 원조3. 텔레매틱스에 필요

  • 모바일 커머스의 성공 마케팅전략 분석
  • CONTENTSⅠ.서론Ⅱ.본론1.모바일 커머스의 이해1-1.무선인터넷의 개념1-2.모바일 커머스의 개념1-3.모바일 커머스의 등장1-4.모바일 커머스의 특징2.모바일 커머스 산업분석2-1.산업의 발전과정2-2.산업구조 및 시장환경 분석2-3.시장현황 분석2-4.새로운 사업환경 모델3.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의 다양성3-1.컨텐츠 구매3-2.모바일 쇼핑3-3.티케예매3-4.위치정보서비스4.모바일 커머스의 종류5.모바일 뱅킹 서비스 6.모바일 서비스 마케팅 전략Ⅲ.결론

  • [mis 경영정보시스템] 텔레매틱스
  • 텔레매틱스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볼 것이다.2. 본론▣ ITS1. ITS의 정의 ITS는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 줄임말로 도로, 차량, 신호시스템 등 기존 교통체계의 구성요소에 전자․통신․제어 등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 관리․제공함으로써 심각한 교통 혼잡을 효율적으로 완화하고 물류비를 절감하며 환경보전 및 에너지 절감, 국가경쟁력 제공 및 교통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토록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