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 맹자의 사상 A+ 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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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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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의 사상 A+ 분석보고서
1. 공자의 사상적 계승자, 맹자
2. 맹자의 인정(仁政) 사상
(1) 政治로써 사람을 죽이는 것을 반대하고 인륜으로 교화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2) 세금을 가벼이 하여 백성이 일정한 재산이 있도록 주장하였다
3. 민귀군경설과 폭군방벌설
(1) 백성은 귀중하고, 사직이 다음이고 군주는 경미하다(民爲貴,社稷次之,君爲輕)는
民貴君輕說
(2) 폭군은 죽일 수 있다는 暴君放伐論
(3) 어진 자만이 높은 지위에 있어야한다는 人治論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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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자의 사상적 계승자, 맹자
맹자가 살았던 전국시대에는 유력한 제후가 스스로 왕이라 칭하고, 무력으로 타국을 귀속시켜 천하의 패권을 장악하려고 했다. 그들의 목표는 춘추시대의 제나라 환공이나 진나라 문공과 같은 패자가 되는 것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맹자는 그의 이상주의 사상을 제후에게 유세하고 다니면서 인의를 무시하고 무력이나 권모술수로 다스리는 일을 부정하고 임금이 어진 덕으로 백성을 다스려야 한다는 왕도정치를 제창했다. 힘으로 부국강병을 도모하는 패도정치로는 인심을 장악할 수 없으며, 인애에 의한 왕도로써만 민심을 얻고 천하를 다스릴 수 있다 하였다. 군대나 영토의 크고 작음이 아니라 민심의 장악이야말로 통치의 요체라는 것이 맹자의 주장이었다. 이 왕도론은 이상주의 사상이어서 결국 사용되지 못했다. 맹자의 민심파악 중시사상은 이른바 역성혁명의 긍정이라는 과격한 형태로도 나타났다. 또 왕도정치의 일환으로서 그가 제창한 정전법도 유명하다. 정전법이란 전답을 우물정(井)자 모양으로 9등분하여 중앙을 조세용 공전으로 하고, 그 주위를 균등하게 배분한다는 것인데, 토지제도 이념으로서 그 뒤에 오래도록 사용되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인(仁)·의(義)·예(禮)·지(智)라는 사덕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는 사단 즉 측은·수오·사양·시비 등의 마음씨로 나타난다. 사람은 이 사단을 확대하여 마음의 선성을 발휘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이 유명한 성선설이다. 그의 이 주장은 약 50년 후배인 순자의 성악설과 아울러 오랫동안 인성설의 두 전형이 되었다.
한편, 맹자의 일생은 공자의 계승자로 자처했다. "만약 나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면 공자를 따르는 것이다". 그는 매우 공자를 숭상하였으며 공자를 말하면서 "성인 중에서 시세를 잘 안 사람이다"고 했으며 심지어 "백성이 생겨난 이래로 공자와 같은 성인은 없었다"고 했다. 그는 인민의 반항역량에 대해서 비교적 심각한 인식을 하고 공자에 비해 더욱 민심의 향배를 중시하였다. 주요한 것은 공자의 인을 핵심으로 하는 덕치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비교적 계통적인 "仁政"학설이 되었다. 아울러 이러한 학설이론을 근거로 "성선설"을 제출하였다. 맹자 시대는 유세가가 활약했던 시대였다. 특히 제나라의 도읍 임치에는 유세가가 많이 모여, 그 성황을 <직하의 학>이라 했다. 맹자도 이 직하(임치)에서 논진을 편 일이 있었으나, 다른 지방에서도 활발하게 논쟁을 했다. 맹자가 가졌던 일련의 논쟁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성(性)에 대한 선악을 말할 수 없다는 고자와의 응수이다. 또 차별없는 사랑을 주장한 묵적의 겸애설, 철저한 이기주의를 주장한 양주의 위아설을 모두 극단적인 이론이라 하여 물리치고, 가족윤리를 기둥으로 차츰 남에게 파급시키는 인의를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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