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이상행동, 심리, 행동, 심리검사의 종류, 심리와 행동의 성격, 이상행동의 종류, 이상행동의 해결방법] 심리검사의 종류, 심리와 행동의 성격, 이상행동의 종류, 이상행동의 해결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심리검사의 종류
1. 목록식 심리검사
2. 투사적검사

Ⅲ. 심리와 행동의 성격

Ⅳ. 이상행동의 종류
1. 편집성 성격장애
1) 임상적 특징
2) 행동양상
3) 대인관계
4) 인지양식
5) 정서표현
6) 자기지각
2. 분열성 성격장애(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1) 임상적 특징
2) 행동양상
3) 대인관계
4) 인지양식
5) 정서표현
6) 자기지각
7) 주요방어기재
3. 분열형 성격장애(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
1) 임상적 특징
2) 행동양상
3) 대인관계
4) 인지양식
5) 정서표현
6) 자기지각
7) 주요방어기재

Ⅴ. 이상행동의 해결방법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몇 년 전 청소년들 사이에 ‘애자’라는 말이 유행한 적 있다. 장애인을 비꼬아 친구들에게 욕처럼 쓰는 말이다. 과거 한 중학교에서 학생들이 내성적인 동료 학생을 성추행하며 지능저하 장애인이라 놀린 사건이 발생했다. 과거 이미경 민주당 의원과 장애아 통합을 위한 부모회 등이 조사한 장애학생 교육차별 실태를 보면 특수학급이 없는 일반학교에 다니는 장애인 44.1%가 전입학을 거절당한 경험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몇몇 단체들이 장애·비장애 학생들의 통합교육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아직도 갈 길은 멀다. 무엇보다 같음만을 강요당하는 비 장애 학생들에게 다름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일이 필요하다. 그들은 우리와 같다. 단지 그들은 어느 것을 할 때 힘들어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긴 하지만 그들은 누구보다 열심히 살려고 노력한다. 비 장애인 기준인 사회에선 그들이 겪는 어려움과 고초를 이해하고 그들의 팔과 손이 되어 그들이 어느 것을 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그게 비 장애인들, 보통이라 칭하는 우리들의 역할이 아닐까?

Ⅱ. 심리검사의 종류

심리검사란 심리검사도구를 사용하여 표준화된 방식으로 또는 비표준화 된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양적인 정보로 바꾸거나 질적인 측면에서 해석하는 측정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검사는 주관적 편견을 배제한 표준조건하에서 환자 혹은 내담자를 관찰할 수 있고 서로 다른 개인과 양적으로 비교·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 목록식 심리검사

󰡐그렇다󰡑, 󰡐아니다󰡑로 대답될 수 있는 다양한 질문들을 포함한다. 피검사자들은 이 질문들이 자신에게 행당 되는지 여부를 지적한다.
장점은 매우 구조화 되어 있어 신뢰도가 아주 높다. 단점은 ① 피검사자가 문항 내용을 보고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성(사회적 바람직성)에 의해 영향 ② 같은 문항이라도 각각의 응답자에게 다른 의미를 지닐 수 있다. ③개인의 독특한 문제를 찾아내는데 한계가 있다.



참고문헌
△ 김훈기, 심리학의 이해, 학서당, 1999
△ 서석연, 정신 분석학 입문, 범우사, 1990
△ 오세진 외 9인, 심리학 개론, 학지사, 1988
△ 최옥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2
△ 최정윤 외,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2
△ Samuel A. James. Gallagher,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행동 양식을 증진시키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학교에서의 상담활동 자체가 내용, 기능, 목표 면에서 생활지도, 정신치료, 심리치료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계-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심리학, 생태심리학 등의 주요 상담이론- 성격상담, 학업상담, 진로상담 /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4) 4단계 : - 상담활동을 마친 내담자에게 적합한 배치를 제공하는 단계에서 내담자 스

  • ADHD, 학습장애에 대한 이해
  • 행동장애가 있는 경우 친구들보다 학교 성적이 낮고, 직업 성취도 낮게 된다. 개인용 지능검사로 평가되는 지적발달은 이 장애가 있는 소아에서 다소 낮게 나타난다. 심한 장애는 사회적, 가족적, 학업적 적응을 손상시키게 된다. 그러나 학습장애는 언어를 사용하고 이해하는데 어려움, 사물과 사건의 이해 및 사람과 사람들 관계에서 어려움, 장남감이나 다른 사물에 특이하게 집착하거나 반응함, 일상적인 일이나 가족적 환경의 새로운 변화에 어려

  • [진로상담] 진로검사 도구에 대해 조사
  • 검사가 활용된다. 정신적 질환의 진단, 학교나 교육과정의 선택, 직업적성의 판단 등을 위하여 검사가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4) 검사의 또 다른 목적은 측정과 평가에 있다. 프로그램, 교수방법, 실험처치의 효과, 학습과 발달의 정도 등을 평가하는 데 검사가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평가는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과 집단의 심리적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교육의 과정에서 무엇보다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분석과 행동수정의 적용2. 효율적 행동치료를 위한 행동목표의 설정3. 긍정적 . 적극적 행동 증진 기술4. 부정적 . 소극적 행동의 감소 기술제 4장 특수아동과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

  • 인문어학 생활지도 심리검사
  • 검사, 특히 심리검사가 무엇인지를 알기 위하여 그 정의와 목적, 심리검사의 종류와 과정 그리고 검사의 활용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Ⅱ. 심리검사란?1. 심리검사의정의심리검사는 여러 많은 학자들이 정의를 내 보았다. 이것은 아래와 같다.※ 심리검사에 대한 여러 정의들두 사람 이상의 행동을 비교하는 체계적 과정(L.J.Cronbach)행동의 표본은 표준화된 방식으로 측정하는 기법(A.Anastasi)표준화된 조건 하에서 특수기술 및 행동 혹은 일련의 성격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