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도설] 주돈이의 태극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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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돈이의 생애와 사상

2. 유교의 혁신

3. 주돈이의 태극도설

4, 태극도설의 배경
(1) 유가 정통설
(2) 도가의 유래설
(3) 불가의 유래설

5. 주돈이의 유학사 중의 입장과 지위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주돈이의 생애와 사상

중국 송나라의 유학자로 도가사상의 영향을 받고 새로운 유교이론을 창시하였다. 세계는 태극->음양->오행->남녀->만물의 순서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또, 도덕과 윤리를 강조하고 우주생성 원리와 인간의 도덕원리는 같다고 하였다. 지방관으로서 각지에서 공적을 세운 후 만년에는 루산산 기슭의 염계서당에 은퇴하였기 때문에 문인들이 염계선생이라 불렀다. 북송의 사마광, 왕안석과 동시대의 인물이다. 그는 도가사상(道家思想)의 영향을 받고 새로운 유교이론을 창시하였다. 즉, 우주의 근원인 태극으로부터 만물이 생성하는 과정을 도해하여 '태극도'를 그리고 태극→음양(陰陽)의 이기(二氣)→오행(五行:金, 木, 水, 火, 土의 五元素)→남녀→만물의 순서로 세계가 구성되었다고 논하고, 인간만이 가장 우수한 존재이기 때문에, 중정(中正) 인의(仁義)의 도를 지키고 마음을 성실하게 하여 성인(聖人)이 되어야 한다는 도덕과 윤리를 강조하고, 우주생성의 원리와 인간의 도덕원리는 본래 하나라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주돈이의 생애에 관한 자료는 많이 남아 있지 않다. 그래도 찾아볼 수 있는 자료집만으로 논하면 주돈이의 생활태도는 二程과는 그다지 같지 않았으며 주희와는 크게 달랐다. 우선 주돈이의 생애에 있어서 그의 주요한 취미는 산과 강을 따라 유람하는데 이었다. 주렴계집 가운데 있는 각 시들은 대부분이 이러한 종류의 작품들이다. 그의 시중 과반수가 자연에 마음을 둔 이외에도 시선에 대한 흠모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유가의 생활정취와는 다르다. 이는 도교적 분위기로서 대체로 주돈이가 도교 인사와 항상 왕래하였다는 점과도 관련이 있다고 보여진다.
저서에는 《태극도설》 《통서》가 있으며, 수필 《애련설》에는 그의 고아한 인품이 표현되었다. 남송의 주자(朱子)는 염계가 정호·정이 형제를 가르쳤기 때문에 도학의 개조라고 칭하였다.
참고문헌
류승국, 동양철학연구, 근역서재
최승호, 동양논리학사, 새문사
김봉모, 세계문화사대계, 대학당
김충렬, 중국철학산고Ⅱ, 온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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