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법] 부당한 표시 광고의 유형 연구(공정거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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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당한 표시 광고의 유형 연구 (공정거래법)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허위 과장의 표시 광고
3. 기만적인 표시 광고
4. 부당한 비교표시 광고
5. 비방 표시 광고
본문내용
4. 부당한 비교표시 광고

부당한 비교표시•광고란 비교대상 및 기준을 명시하지 아니하거나 객관적인 근거없이 자기 또는 자기의 상품이나 용역을 다른 사업자나 다른 사업자의 상품 등과 비교하여 우량 또는 유리하다고 표시•광고하는 것을 말한다(표시광고의공정화에관한법률시행령 제3조 제3항). 따라서 다른 사업자의 상품이나 용역과 비교하는 표시•광고이더라도 비교대상 및 비교기준이 명확하고, 비교내용 및 비교방법이 적정한 경우에는 부당한 비교표시•광고에 해당하지 않게 된다. 이하에서는 부당한 비교표시•광고의 판단 기준에 대하여 비교표시•광고에 관한 심사지침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한다.

(1) 비교 대상

비교대상은 동일 시장에서 주된 경쟁관계에 있는 사업자의 상품으로서 자기의 상품과 동종 또는 가장 유사한 상품이어야 한다. 따라서 자기의 상품과 용량, 크기, 생산시기, 등급, 특성 등에서 차이가 있어 거래통념상 동등한 것으로 인정되지 않는 상품과 비교하는 표시•광고, 유사한 지위에 있는 다른 사업자가 존재함에도 소비자 인지도, 시장점유율 등이 미미한 사업자의 상품과 비교하는 등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서 정보로서 가치가 없는 사업자의 상품과 비교하는 표시•광고는 부당한 비교표시•광고가 된다.

(2) 비교기준

비교 표시•광고를 함에 있어서 동일한 비교기준으로 적정하고 합리적으로 비교하여야 한다. 따라서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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