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과장광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허위․과장광고의 이해
2. 법적기준 검토
3. 공정거래위원회 심결사례 공정거래위원회
4. 사례 분석
5. 정리 및 의의
- 본문내용
-
법적기준 검토
부당한 표시․광고) 표시․ 광고법 1999. 2월 제정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라 함은 사업자(사업자단체 포함)가 상품 또는 용역에 관하여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로 하여금 잘못 알게 할 우려가 있는 내용을 표시․광고하는 것을 말하며 부당한 표시․광고는 ① 허위․과장광고 ② 기만적인 표시․광고 ③ 부당하게 비교하는 표시․광고 ④ 비방적인 표시․광고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허위․과장의 표시․광고는 사실과 다르게 표시․광고하거나 사실을 지나치게 부풀려 표시․광고하는 것을 말하며 대부분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가 이 유형에 해당된다.(즉 광고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내용을 광고하는 경우와 광고상의 주장이 특정사실이나 객관적인 근거에 기초하고는 있으나 그 내용을 부풀려서 광고하는 경우에 허위․과장 광고행위로 인정된다.
ex) ‘객관적 근거 없이 경쟁사제품이 안전성이 떨어진다고 표시․광고’, ‘자동차 전면의 차량안전성 테스트결과를 근거로 차량측면 안전성도 입증되었다고 표시․광고’
->공정거래법은 어떤 광고를 허위․과장광고로 규제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판단기준과 범위 등을 규정하지 않고 추상적, 포괄적인 용어로 부당성을 규정함으로써 그 기준 및 해석, 판단이 모호하다. 중요한 것은 어떠한 광고가 소비자를 오도하며 기만하는 광고인가를 판단하는 것인데 이에 대해 대체적으로 광고자체의 허위성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전달된 의미를 기준으로 하여 실질적으로 기만이 존재하는가와 관계없이 기만가능성을 그 판단기준으로 사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