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예술론, 건축예술론, 사진예술론, 인터넷시대 예술론, 대중문학 예술론, 단토 예술론] 예술의 정의 고찰과 건축예술론, 사진예술론, 인터넷 시대의 예술론, 대중문학의 예술론, 단토의 예술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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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예술의 정의

Ⅲ. 건축예술론
1. 건축의 크기
2. 배치

Ⅳ. 사진예술론
1. 자연언어와 연상언어
2. 사진의 위치
3. 사진의 분류
1) 응용사진
2) 순수사진

Ⅴ. 인터넷 시대의 예술론

Ⅵ. 대중문학의 예술론

Ⅶ. 단토의 예술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가 전문화, 기능화함에 따라 그 사회에 소속된 인간은 전문화된 미래에 대한 불안에서 그 불안을 상쇄하고자 미래에 대한 준비를 그 전문기술, 지식의 습득과 활용에 중점을 두게 된다. 그에 따라 각 개체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특정한 능력만을 개발하게 되어 그 분야의 복제품이 되고, 그 결과 쓰이지 않는 잔여 능력은 개발되지 않은 채 사장되는 까닭에 인간의 총체성 상실은 필연적인 귀결이 된다.

“각 개체가 독립적인 생을 즐기다가 필요할 경우에는 전체적인 유기체로 되었던 그리스 국가들의 히드라 같은 특성이 지금은 인공적인 시계에 자리를 내 주어서 여기서는 무한히 많은 그러나 생명이 없는 부분들을 조각조각 꿰어 맞추어 전체로서의 기계적인 생명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제 국가와 교회, 법과 관습이 대립하게 되었습니다. 즐거움이 노동에서, 수단이 목적에서, 노력이 보상에서 분리되어 버린 것입니다. 전체의 개별적이고 작은 부품들에 영원히 매달린 채 인간은 스스로 부품이 되고, 자기가 돌리는 바퀴의 단조로운 소음만을 영원히 들으며 그는 자기 본질의 조화를 결코 발전시키지 못하고 자기 본성 안에 있는 인성을 발현하는 대신에 자기 사업이나 학문의 복제품에 불과한 존재로 된 것입니다.”

이 유명한 인용에서 보다시피 현대 사회의 인간은 더 이상 자족적인 주체가 아니라 사회의 메커니즘에 예속된 부품에 불과한 위상을 지닌다. 전문화된 현대 사회에서 개개의 인간은 이렇듯 자신의 총체성을 상실함으로써 자기 자신으로부터 소외되고, 뿐만 아니라 사회의 개선에 있어서도 주체적인 역량을 발휘하지 못한다. 이런 맥락에서 인간의 총체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예술은 이제 정치적 개선과 아울러 현대 사회의 분화 현상이 수반하는 ꡒ현대병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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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공학, 건축예술의 체득, 건축의장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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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H.곰브리치, 서양 미술사, 예경,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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