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예술의욕][외설]예술의 의의, 예술의 기능, 예술과 예술의욕, 예술과 외설, 예술에 대한 이론, 예술에 대한 견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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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예술의 의의
1. 언어예술
2. 조형예술
3. 감각유희예술

Ⅲ. 예술의 기능

Ⅳ. 예술과 예술의욕

Ⅴ. 예술과 외설

Ⅵ. 예술에 대한 이론
1. 플라톤의 예술이론
2. 톨스토이의 예술 이론

Ⅶ. 예술에 대한 견해
1. 모방론
2. 표현론
1) “개성”의 표현
2) 정서의 표현과 전달
3) 미적 경험
3. 형식론
4. 제도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의 예술은 장르의 세분화를 멈추고 통합의 길을 걷고 있다. 시와 음악, 사진, 무용, 영화 등 인접장르의 구분이 무너지고 크로스 오버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 배후엔 이 시대의 첨단 멀티 미디어 기술이 있다. 어떤 예술도 저 홀로 우뚝 설 수가 없다. 이찬진이라는 이름으로 대변되는 비교적 간단한 소프트웨어인 글도 이찬진 개인의 작품이 아니다. 거기엔 수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다른 프로그램의 공조가 들어 있다. 예술도 종합화를 지향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그 어떤 소통의 장과 제도가 시급히 마련되어야 할 시점에 놓여 있다.
오늘 이 시간 현재 이 나라는 물론 전 세계의 주요 대학도 기업도 국가도 모두 엔터테인먼트를 추구하고 있다. 21세기가 문화의 세기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다시 말해 문화가 상품이 되는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음을 뜻한다. 문화가 포장되지 않은 지금과 같은 형태로는 싸구려 물건밖에 팔 수 없다. 이제 문화민족이 아니면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가 없다. 부가가치가 높은 고급 상품을 팔기 위해선 예술과 인문학적 안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오늘 우리의 자화상은 어떤가. 한때 동방예의지국이었던 이 나라의 국민은 문화는 고사하고 질서도 예절도 모르는 야만인과 같은 상태에 놓여 있지 않은가. 법과 질서를 지키면 손해를 보는 나라에 살고 있지 않은가. 문화를 이야기하면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받지 않는가. 5,000년 문화민족이라는 말은 어느 샌가 슬그머니 꼬리를 내려버렸다. 근대화라는 미명 아래 그 동안 이 나라가 줄기차게 추구해 온 것은 부끄러움을 잊어버리는 정책이었다. 출세를 위해선 오로지 경쟁에서 이겨야 하고, 부끄러움을 몰라야 했다. 철저히 비문화적인 사람이 아니면 이러한 제도 아래선 살아남기 어렵다.
참고문헌
◉ 리타쇼버, 유재영 역, 예술적방법의 몇 가지 문제를 위하여, 문학예술연구소편, 현실주의연구 I, 제3문학사, 1990
◉ 박성봉, 마침표가 아닌 느낌표의 예술, 일빛, 2002
◉ 발터 벤야민, 차봉희 역, 현대사회와 예술,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서울 : 문학과 지성사, 1985
◉ 수잔 K. 랭거, 예술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 한스 제들마이어 저, 남상식 역, 현대예술의 혁명, 한길사, 2004
◉ Michel Raon, 이일 역), 새로운 예술의 탄생, 정음사,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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