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아동복지 1 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아동의 발달적 특성
1. 신생아기(출생에서부터 약 2주까지)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2. 영아기(생후 2주에서 15개월)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3. 걸음마기(15개월에서 30개월까지)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4. 유아기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정서 발달
5) 부모나 교사의 역할
2절. 아동 복지환경의 관계
1) 안정된 가정생활
2) 경제적 안정
3) 보건 및 의료보호
4) 교육
7) 특수보호
3절. 아동의 복지환경의 중요성
4. 결 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 이러한 부족한 존재이지만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 욕구는 성인과 다름없이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따라 성인과 다른 아동에게 고유한 욕구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성인에 의지하고 성인은 아동을 보살펴 줘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아동들의 욕구 대부분은 가정으로부터 충족하고 있음은 너무 명백한 사실이다. 그러나 가정으로부터 그러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아동에 대해서는 사회가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는 것이다.
아동은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여덟 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다. 우선 유전적 요인과 같이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영향을 미치며 태내의 발달에서 비롯되는 요인들의 중요성 때문에 태아기가 첨가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노인의 평균 수명의 연장에 따라 노년기가 크게 확장되었기 때문에 비교적 나이가 적으며 자주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노인과 나이가 많고 건강이나 기능에서 의존해야 하는 노인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인 것으로 이러한 연령을 전후해서 발달적 전환이 이루어진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한 단계에서 일어나 발달은 그 이후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복지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고안할 때 발달단계에 입각한 접근은 상당히 유용하다. 예컨대, 혜택 받을 집단이 노인이나 청소년, 아동과 같이 특정한 단계에 속한 경우, 그 단계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집단의 욕구와 이용가능 한 자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이경화, 2001, 고진영 <아동 발달과 상담>(주)학문사
- 이현경, 2004, <아기는 감각으로 세상을 배운다.> (주)한울림
- 장영희, 2005, <영아교육과정>양서원
- 김혜경, 2003, <영유아 프로그램>창지사
- 성영혜 외 8인 공저, 2001, <영유아 발달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윤애의, 김온기 외 8명 (2003)창지사, 보육의 이해와 영·유아보육프로그램
-유가호 외 6명(1997) 보육학개론,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1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B) 유아기 발달적 특성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인성교육대해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학 개론] 형태론 정리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 [여성과 문학] Trifles -Susan Glaspell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레포트
- 언어와사회_한글 전용과 타 문자 혼용에 대하여 한글로만 쓰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필요에 따라서 한자를 섞어 쓰는 혼용이 좋은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교권하락 원인 및 해결방안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_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조사 및 분석
- [한국사적해제]순암(順菴) 안정복(安鼎福)과 동사강목(東史綱目
- 관찰일지 만4세 1학기 (평가제,평가인증) :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인증 1학기 관찰일지 - 유아관찰일지 + 총평 + 부모면담일지 포함 (어린이집 관찰일지 유치원관찰일지 유아관찰일지 평가인증관찰일지 부모면담일지)
- 만0세 1년치 부모상담일지,개별면담일지 10Page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