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주체성] 학교교육의 중요성, 학교교원의 교육권주체성과 국가의 교육권주체성, 학교교육주체성과 학교붕괴현상, 학교교육주체성 변화의 필요성, 학교교육주체성의 접근방법과 공동체 성립조건, 향후 학교교육주체성 개혁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교육의 중요성
Ⅲ. 학교교원의 교육권주체성과 국가의 교육권주체성
Ⅳ. 학교교육주체성과 학교붕괴현상
Ⅴ. 학교교육주체성 변화의 필요성
Ⅵ. 학교교육주체성의 접근방법
1. 교원양성의 문제점
2. 교원 임용시험의 타당도와 변별력 제고
3. 교직의 개방화, 다양화
4. 현장교육의 전문성과 질적 향상
5. 교원 복지 체계의 혁신
Ⅶ. 학교교육주체성의 공동체 성립조건
Ⅷ. 향후 학교교육주체성 개혁의 방향
1. 민주적이고 자율적인 인간 육성
2. 창조적이고 도덕적인 인간 육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정통성을 결여하고 있었던 과거의 군사정권들은 교육에 대한 강압적 통제를 통해 집단적 반발을 봉쇄하고 획일적인 교육 내용으로 자신의 정통성과 정권의 이데올로기를 주입하기에 급급하였다. 또한 정치적 선전 효과가 큰 전시 행정에 치중하여 교육 투자를 외면함으로써 교육을 사회의 가장 낙후된 분야로서 방치하는 교육 천시 정책을 취했다. 그러한 정통성 시비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울 수 있음을 의미하며, 교육 개혁을 위한 최소한의 정치적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기대감도 주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GNP 5% 교육재정 확보는 물론 스스로 교육 대통령이 될 것임을 공약하는 등 교육의 중요성을 상대적으로 강조해 왔고, 대통령 직속으로 교육개혁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교육 개혁에 대한 나름대로의 정치적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교육 개혁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환기시키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아직도 교육 개혁의 실현 가능성과 올바른 방향 견지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로 남아 있다. 최근 국민들 사이에서 소위 문민정부와 구정권과의 차별성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다시 일고, 또한 교육개혁위원회에서 개혁 시안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언론에서의 상대적 관심에 비하여 당사자인 학교 현장의 분위기는 냉담하고 무관심한 실정이며 오히려 현장 자체는 거꾸로 가고 있다는 냉소가 지배적임을 감안하면 교육 개혁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들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Ⅱ. 학교교육의 중요성
학교는 인류사회의 계속적인 변화와 지식의 발달에 따라 문화자원의 축적이 많아지고 질적으로 복잡해짐에 따라 이의 체계적 전달을 위한 사회적 필요에 의하여 오늘과 같은 규모와 내용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더구나 현대사회의 특성에 의하여 전통적인 가정, 지역사회, 교회, 사찰 등에 의한 교육적 기능이 약화됨에 따라 자연히 강력한 학교교육에 대한 기대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참고문헌
-
김양분·김미숙(2002) / 입시학원의 교육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권기욱·조남두(1995) / 교육행정학개론, 양서원
송병순 외(2003) / 교육사회학, 문음사
성기선(2006) / 인문계 고등학교 학교효과 연구, 한국학술정보
최철호(1999) / 한국에서 사교육의 성장과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검토 의견, 한국 교육 연구소
한국교육행정학회(1996) / 교육정책론, 도서출판 하우
홍후조 /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 학교붕괴와 학교폭력, 초등학교(초등교육) 사교육비, 초등학교(초등교육) 학생인권침해, 초등학교(초등교육) 제고방안
- [교실붕괴][학급붕괴][학교붕괴]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원인,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성격,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현황,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사례, 교실붕괴(학급붕괴, 학교붕괴)의 극복 방안 및 제언
- 1960~80년대 대한 국교육
- 공동체의 개념, 공동체의 유형, 학교공동체의 원리, 학교공동체의 조건, 학교공동체의 붕괴, 학교공동체의 활성화 사례, 학교공동체의 강화방안
- [학교공동체]학교공동체의 특성, 전제조건, 목표관리, 학교공동체와 도덕교육, 사이버폭력, 학교공동체의 활성화 사례,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