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기, F-22A RAPTOR, EF2000, 라팔, F-2, F-16, T-50] 전투기의 역사, 전투기의 기종선정과 F-22A RAPTOR 전투기, EF2000 전투기, 라팔(Rafale) 전투기, F-2 전투기, F-16 전투기, T-50 전투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투기의 역사

Ⅲ. 전투기의 기종선정
1. 통일한국 대비, 주변국과 대등한 성능 갖춘 전투기 절실
2. 기술확보, 국가경제, 제작국의 대외정책 등 분석 필수
3. 전투기 발전추세에 따른 기술 활용되어야

Ⅳ. F-22A RAPTOR 전투기

Ⅴ. EF2000 전투기

Ⅵ. 라팔(Rafale) 전투기
1. 라팔 전투기란
2. 라팔의 첨단기술
1) 카나드와 삼각날개의 조화
2) 공대공/ 공대지 무장능력
3) 각종 전자 장비
4) 인간공학적인 조종석

Ⅶ. F-2 전투기

Ⅷ. F-16 전투기
1. F-16의 출현
2. F-16의 성능

Ⅸ. T-50 전투기
1. 준비단계
2. 탐색개발단계(`92~`95년)
3. 체계개발 전환단계(Bridge Program: 단계이전,`96~`97년)
4. 체계개발(`97-`05넌)
5. 출고식(Roll Out)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성상 산업 및 기술적인 면에서 지대한 파급효과를 지닌다 해도 항공기부품산업은 당연히 완제기제작산업의 발전없이는 독자적으로 발전할 수 없다. 그러므로 항공완제기산업의 발전과정을 통해 항공기부품산업의 발전과정을 유추해보기로 한다.
우리나라 항공기산업은 기술적 단계로는 창정비 - 면허생산 - 부품 가공수출 - 부품 독자개발 - 완제기 공동개발 - 완제기 독자개발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즉 우리나라의 항공기산업은 군방위력 증강차원에서 착수되어 군용기 기술도입사업을 중심으로 그 범위를 민수기에 확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시기적으로 보면, 1950년대 군용기의 창정비를 거쳐 1978년에 500MD 군용헬기 기술도입생산이 착수되면서 비로소 각종 시설 및 장비, 인력의 확충이 시작되었다. 이후 1982년 F-5 전투기 기술도입생산사업, 1991년 UH-60 전투용 헬기 기술도입생산사업, 1994년 KF-16 전투기 기술도입생산사업, KT-1 및 T-50 훈련기 개발사업의 지속적 추진 등으로 질적인 향상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이 기간의 국내 항공기 제작산업은 주로 ‘OEM’방식에 의한 기술도입생산방식으로 진행되어왔기 때문에, 기술면에서 해외종속적인 형태로 발전되어 왔다.
항공기부품산업은 1980년대 F-5 사업을 기반으로 하여 해외여객기 기체부품의 하청생산 및 수출을 시작하였으나 기술적 취약성으로 인해 주로 기체분야에 국한되고 있다. 본격적인 항공기부품산업의 발전은 1990년대 UH-60헬기 및 KF-16전투기사업 등 군수사업을 계기로 시작되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항공기기체를 비롯하여 랜딩기어, 유압부품 등의 일부 기계부품 생산에 참여하고 있고, 소재산업은 KF-16 Offset으로 관련기술을 습득하는 등 기존의 확보한 기술을 바탕으로 그 기틀을 마련하였다. 특히 UH-60 및 KF-16 전

참고문헌
◎ 과학기술처, 항공기 소재·부품산업의 현황조사 및 연구개발계획수립, 1996
◎ 세계의 공대장, 한국일보 사
◎ 임상민, 전투기의 이해(상·하), 이지북, 2005
◎ 전쟁사를 통해 배우는 시장점유 전투기술<기업들의 전쟁>
◎ 최첨단 무기 시리즈1(세계의 공군 전력), 이성과 현실, 요미우리 신문사, 한결기획
◎ 항공 우주무기 총람, 공본, 1999
◎ 현대 항공무장 편람, 공본, 1997
◎ T-50/A-50 GOLDEN EAGLE 카탈로그, KAI-록히드마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차세대방송시스템, 차세대이동방송, 차세대디스플레이, 차세대연료전지, 차세대전투기] 차세대 방송시스템, 차세대 이동방송, 차세대 디스플레이, 차세대 연료전지, 차세대 전투기 심층 분석
  • F-16 MATV와 F-18 HARV등이 시험비행을 하고 있으며 미국의 차세대전투기인 F-22도 추력편향노즐을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2) Su-37의 무장실제로도 Mig-29를 도입해서 미국제 무장을 달아서 사용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등의 예를 통해서 볼 때도 이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또한 요즘은 예전과 달라서 구 소련의 제어기술도 많이 발전했기 때문에 R-73이나 R-77등의 미사일은 서방측의 미사일에 비해서 전혀 손색이 없다. 또한 Su-35가 제공전투기인 Su-27을 개량한

  • [차세대방송시스템, 차세대이동방송, 차세대디스플레이, 차세대연료전지, 차세대전투기] 차세대 방송시스템, 차세대 이동방송, 차세대 디스플레이, 차세대 연료전지, 차세대 전투기 심층 분석
  • F-16 MATV와 F-18 HARV등이 시험비행을 하고 있으며 미국의 차세대전투기인 F-22도 추력편향노즐을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2) Su-37의 무장실제로도 Mig-29를 도입해서 미국제 무장을 달아서 사용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등의 예를 통해서 볼 때도 이것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또한 요즘은 예전과 달라서 구 소련의 제어기술도 많이 발전했기 때문에 R-73이나 R-77등의 미사일은 서방측의 미사일에 비해서 전혀 손색이 없다. 또한 Su-35가 제공전투기인 Su-27을 개량한

  • [항공우주] 21세기 차세대 신(新)성장동력 항공우주산업 발전전략
  • T-50) 및 KMH를 수출산업화를 추진한다. KT-1급 훈련기.경공격기의 경우 2020년까지 1,500대의 대체 수요가 기대된다. 아시아・중동・중남미 지역에 향후 10년간 200대 이상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출형 공격모델 개발비는 KAI가 2002년에서 2005년까지 약 300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T-50급 훈련기 경전투기는 기본형이 개발완료되는 2005년에 해외수요 등을 감안하여 수출형 모델 개발에 착수한다. T-50은 1997년 개발초기부터 경전투기로 사용가능토록

  • 항공기산업의 현황과 구조분석(항공산업)
  • F-16 전투기사업 종결 이후, 향후 후속생산물량의 공급이 매우 불확실할뿐 아니라 내용면에서 막대한 규모의 수입초과를 보이고 있고, 생산측면에서는 수출보다는 내수에 치중되어 있는 등 전체 항공기산업이 매우 어려운 국면에 처해 있다. 게다가 장기적으로 항공기산업의 육성 및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인력과 시설투자가 극히 미약하거나 오히려 감소추세여서 여전히 취약성을 노출시키고 있다.이같은 점은 산업구조적인 분석에서도 나타나는데,

  • [북한정치] 한국군과 북한군의 군사력 비교
  • A1은 1200대, T-80U는 80대를 보유하고 있고, 최근에는 최신형 K-2 전차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한국형 전차의 우수성은 세계적이다. 그 질적 차이는 북한의 수적 우세를 상쇄하고도 남는다. - 전투임무기도 북한이 840대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지만 6*25전쟁 무렵 도입한 미그 15와 1960년대 도입한 미그 19/21이 364대나 된다. 나머지도 1980년대 도입한 기종이 대부분이다. 반면 한국은 전투기 490대 중에 1990년대 도입한 미그 이후 도입한 최신형 KF-16이 130대, F-15K가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