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론] 언어습득과 의미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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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언어습득의 구분과 대상
제1언어습득 이론
언어습득 단계
의미습득 이론
결론
본문내용
천부적 재능인 언어
다양한 언어습득 이론 :
행동주의, 생득주의, 인지주의
어느 한가지 관점만으로 언어습득을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
유전적 요인의 중요성:
내재적인 언어습득 장치의 역할


1~3세 단일언어적 제1언어습득 (모국어습득)
이중언어적 제1언어습득
3~4세부터 사춘기(12~14세)까지 아동의 제2언어습득
사춘기 이후 성인의 제2언어습득

발달심리학적인 동물실험의 결과를 동물과는 판이한 인간의 언어행위에 그대로 전용하는 것은 모순

모형이 없는 단순한 모방행위를 아동의 변이적 언어발화를 해명하는데 적용하는 것은 부당함

인간의 기억력은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문장을 모두 수용할 수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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