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리나라 입시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외국의 입시제도
(핀란드와 캐나다)

2. 2010년 바뀌는 우리나라 입시제도

3. 외국과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비교

4. 우리나라 입시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

5. 참고 문헌과 자료 출처

본문내용
✏ 외국의 입시제도는...

* 핀란드의 대학입학시험 (Matriculation Examination)

✦ 150년간 유지

✦ <목적>
- 후기 중등교육의 교육과정에 필요 되는 기능, 지식 측정
- 후기 중등교육의 교육목표를 적절하게 달성하고 성숙되었는가?

✦ <입시 시험의 실행>
- Matriculation Exam에 합격하면 고등교육(대학) 응시 자격 부여
- 각각의 학교에서 시험을 관리
- 지역별 국가시험위원회가 구성되어 운영 관리하는 데, 한 날 한 시에 시험을 치른다.
- Matriculation Examination Board에서 운영 관리하는데, 국가수준평가, 국가 기구로 운영
- 과목당 시험시간이 6시간이며, 8일간이다. (예, 요일에 따라 시험과목이 다르고 이 요일 을 학생은 선택하여 시험을 치른다. 2주 내지 3주간에 걸쳐 시험을 보는 셈이 된다.)
- 1년에 두 차례 응시 가능

✦ <특징>
- 일반 후기 중등교육은 대학입학시험으로 종료되는데, 4가지의 필수과목시험(2개의 언어 시험, 외국어, 수학, 일반과정(humanities 와 자연과학)을 치러야 한다. 내년엔 모국어, 외국어, 수학 영역 3과목으로 변경될 예정임.

- 제2모국어, 수학, 외국어 과목에는 난이도에 따라 기초수준과 상급수준 두개의 수준의 시 험이 있다. 적어도 필수과목 한 과목에서는 상급수준의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 모국어와 제2외국어에서는 읽기와 듣기독해력, 쓰기기능을 보며, 수학은 10개의 문제인 데, 수험생은 계산기와 위원회에서 인정한 통계표를 지참하며, 일반 공통과목은 종교, 윤 리, 심리학, 역사, 사회, 물리, 화학, 생물, 지리가 포함되는데, 타 교과와 연결된 문항도 있으며, 수험생은 8문항이상에 답을 해야 한다.

- 두 차례에 걸쳐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데, 필수과목은 the three examination period 동 안에 두 차례 응시할 수 있고, 선택과목은 제한된 기간이 없이 두 차례 응시할 수 있다.

- 합격한 학생이라도 다음 시기에 한 번의 추가 응시기회가 허용됨

- 학생개개인에게 합격증과 성취수준과 등급(7,6,5,4,3,2,0 의 7등급)이 표시됨

- 등급 : 7등급

(탁월 5% , 매우 좋음 15%, 꽤 좋음 20%, 좋음 24%, 만족 20%, 합격 15%, 불합격 5%)

- 후기 직업중등교육을 마친 학생에게도 응시기회 부여.


✦ 2005년 실행된 입시 시험 (Matriculation Examination)

* 필수과목

- 모국어
- 제2모국어, 외국어, 수학, 일반과목(general studies test: 20문제 중에 8개를 선택)


참고문헌
+ 캐나다 교육 (http://kr.blog.yahoo.com/review1973)
+ 핀란드 입시제도
(http://blog.naver.com/mono0607?Redirect=Log&logNo=1400182527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
  • 공교육의 진단 및 내실화 대책목 차Ⅰ. 서론* 공교육이 붕괴되어 가고 있는 한국교육의 문제점은?1) 교사의 문제점2) 제도적 ‧ 사회적 요인: 입시위주의 교육Ⅱ. 본론1) 교사의 사기진작 및 전문성 제고2)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우리나라 교육 풍토* 심화 연구① 영어 교육 연구② 국어 교육 연구Ⅲ. 결론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1. 서론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였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 어머니의 뱃속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자율성, 재정의 문제,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이다. 기독교 학교는 이러한 위기로부터 극복해야하며,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에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는,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 대학국어 대학 평준화와 서열화에 대한 고찰
  • 제도에 편입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특히 서울대 폐지론은 최근 민주노동당, 사회당 등이 국립대 통폐합론을 주장하면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 제도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대학 평준화의 의미와 이미 평준화를 도입한 외국의 대학 제도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그 한계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우리나라 대학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우리가 정한 주제에 대하여 각 조원들이 어떤 생각

  • 나를 키워가는 진로교육을 보고
  • 교육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글귀가 눈길을 잡는다.“NO ONE KNOWS WHAT IT IS THAT HE CAN DO TILL HE TRIES.”(시도하기 전에는 그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아무도 모른다.)이 곳 학생들은 인턴십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멘토를 정하고 학생들이 관심 있는 직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이 일을 잘 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인턴십 로그램은 빅피쳐프로그램 중 하나이다.빅피쳐 스쿨 프로그램은 1996년 로드 아일랜드 주 프로비던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기독교 교육 -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 문화교육학의 구조
  •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의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는,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해야한다. 다섯째, 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 한다. 난 무엇보다 위의 다섯 가지 대안 중 셋째와 넷째를 가장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