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대변하는 현대일본어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변화의 선두- 라(ら)의 생략형
2.언어의 경제학-간략화 움직임
3.말의 분위기-생략화 과정의 악센트변화
- 본문내용
-
1) 라(ら)의 생략형이 퍼진 시기와 그 조사
-도쿄(東京)의 야마노테(山の手)의 주거하던 고등학생들이 코레나이, 미레나이(来れない,見れない)를 말한 기록을 보고 타이쇼(大正:1912~1926) 시대부터 사용되었을 것이라 추정.
- 그러나, 도쿄의 내부에서 발생한 것이 아닌 외부에서 유입되었다고 하는 이론이 지배적이다. 그 예로 시즈오카현(静岡県)에서 니게레루, 우케레루 (逃げれる, 受けれる)를 메이지(明治:1868~1912)때부터 사용했다는 점에서 발견 할 수 있다.
1) 라(ら)의 생략어형 생긴 이유
라(ら)가 빠짐으로서 가능형과 다른 어형을 구별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이는 존경표현(れる, られる)를 잘 사용하는 지역에서 다른 지역보다 일찍부터 사용했다.
2) 동사활용의 정비로 인해서 생겨났다.
- 메이지시대(明治1868 ~ 1912)에 이르자
[詠む]와 같은 5단 동사의 활용에서 상대의 의도를 알았을 때 쓰는[読めた]와 같은 짧은 가능표현어형이 시작으로 유행함.
- 5단 동사 뿐만 아니라 1단 동사에도 확산되었고, 그 예로 [見れる]와 [食べれる]를
들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