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사] 영화사, 장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일본영화사>

▶일본영화의 탄생

▶일본영화 변천사

①1910~1930 (태동기) - 사일런트(silent)&토기영화의 시대

②1940~1950 (극영화 성장기) - 극영화 황금시대

③1960~1970 (쇠퇴기)

④1980~1990 (만화영화 전성기)

⑤90년 후반~20세기 말 (극영화 부흥기)

<일본 영화 장르>

時代劇(시대극)

1. 사무라이 영화

-대표작들

2. 야쿠자 영화

-대표작들

3. 핑크영화

<한국 영화사>

I. 한국 영화사 ( 개화기 ~ 1950년대 )
⑴ 한국 영화 도입기 ~ 1920

⑵ 한국 영화 태동기 1921 ~ 1945

⑶ 한국 영화 부활시대 1945 ~ 1955

II. 한국영화 70년대 이후의 경향
(1) 1970년대(1970~1979)

(2) 1980년대(1980~1989)

III. 1990년대의 한국영화

<한국영화 장르>
▶ 우리나라 영화 대 장르
코미디
액션
휴먼드라마
멜로드라마
공포물
미스터리․
스릴러
SF․
판타지
하위 장르
로맨틱
전쟁
가족
애정물



블랙
범죄
성장
성인물



개그
모험
인간승리




섹스

사회․역사물




장르 구분 표
1) 코미디

2) 액션

3) 멜로드라마

4) 휴먼 드라마

5) 공포물

6) 스릴러 ․ 미스터리

7) SF ․ 판타지

<세계영화사의 흐름>

1) 영화의 탄생과 초창기
에디슨의 발명, 뤼미에르 형제의 대중상영

멜리에스의 「달세계여행」,그리피스의「국가의 탄생」

2) 그리피스 이후, 미국영화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일본영화 변천사
①1910~1930 (태동기) - 사일런트(silent)&토기영화의 시대
1900년대 초기부터 설립된 소규모 촬영소에서 시작하여, 1912년 닛카츠(日活), 1920년에 쇼치쿠(松竹, 1920년 설립)를 중심으로 스튜디오 시스템을 확립, 일본영화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당시 닛카츠의 교토 촬영소는 시대극과 액션을, 도쿄 촬영소는 신파적인 현대물을 만들었으며, 쇼치쿠는 미국의 영향을 받은 도회적인 멜로드라마를 많이 만들었다.

★무성영화(無声映画)시대
무성영화란 소리 없는 영화를 말한다. 무성영화에는 변사라는 해설자가 있는데, 영화를 해설해주는 역할을 했다. 일본영화 초창기는 1930년 진입 시까지 무성영화(사일런트)시대였고 활변(活辯),변사(辯士)의 시대이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 영화의 무대극을 재연한 듯한 영화 상영, 영화적인 역동성의 결여, 카메라 앵글의 단조로움 등으로 무성영화의 시대는 오래 가지 못하였다. 결국 무성을 탈피하려는 움직임이 생겨났고 1927년 유성화가 됨으로써 무성영화의 시대는 막을 내렸다.
▪변사 : 무성영화시대의 영화 해설자 로 무성영화와 더불어 혜성같이 등장한 신업종으로 일류배우를 능가할 정도로 인기를 모았다. 또한 극장 앞 간판에 써 붙인 변사의 이름을 보고 입장 여부를 결정할 정도여서 변사는 흥행을 살리고 죽이는 존재였다.

★ 토키(talkie) 시대 - 1920년대 말 일본영화의 전환기를 초래하게 되는데, 세계 영화가 무성영화시대에서 토키 시대로 급전환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 무렵 일본 역시 토키 시대의 막
참고문헌

<참고 문헌>
일본 영화 길라잡이, 김형석, 기전연구사, 1999
일본 영화사, 막스 테시에/최은미 역, 동문선, 2000
일본 영화의 이해, 요모타 이누히코/박전열 역, 현암사, 2001
일본영화 다시보기/아서 놀레티.데이비드 데서 편/편장완 역/시공사

한국 영화사 (개화기(開化期)에서 개화기(開花期)까지), 김미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한국 영화사, 정종화, 한국영상자료원, 2008
한국영화장르의 법칙/조해진 지음/국학자료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영화의 역사와 일본 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속 일본문화 고찰
  • 장르가 1972년 애니메이션으로 완성된 로 부활개성적인 주인공과 인간형 로봇이 일심동체가 되어 악을 무찌른다는 획기적인 설정으로 폭발적인 반응 얻게됨1974년 마쯔모토 레이지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의 TV시리즈 방영이어 1977년과 1978년에 두 편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개봉일본 애니메이션이 아니메(アニメ)라는 독자 브랜드로 격상CHAPTER 2 재패니메이션의 역사와 도라에몽 노비타의 공룡

  • 만화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게임
  • 일본게임의 영향- 1980년대 일본 게임이 들어와 국내 게임 문화를 시작하게 하였다. 많은 게임들이 일본 게임의 영향을 받아서 게임을 출시를 하였다.- 많은 작품들이 일본 문화를 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어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이 일본 문화라는 것을 알기 전에 습득하고 받아 들이게 되었다.- 미연시라는 장르가 들어옴으로써 당시 일본에서만 사용되어지고 있던 ‘오타쿠’ 라는 단어가 들어와 매니아적인 사람이나 미소녀풍 게임을 즐기는 게이

  • [연극영화] 일본 영화의 역사
  • 영화사로부터의 독립을 시도했다. 이들은 독립 영화군을 형성하여 일본 영화의 오랜 전통으로부터 벗어난 형식과 스타일을 실험했고, 산업 사회와 개인, 인간 내면의 갈등 등의 주제 의식을 공유했다.이시이 소고, 스즈키 세이준, 오구리 고헤이, 야나기마치 미츠오, 오오모리 가즈끼, 그리고 배우에서 감독으로 전환한 이따미 주조 등의 감독들이 이 시기를 대표한 감독이며, 이들의 성과물로는 , ,

  • [일본문화] 일본영화 - `기타노 다케시`에서 `수오 마사유키`까지
  • 일본의 스튜디오 시스템은 각 영화사마다의 특징을 개발하여 서민극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오즈 야스지로와 시대극의 대가가 불리는 미조구치 겐지 등의 거장들을 배출했다. 오즈는 다다미쇼트라 불리는 일본만의 스타일을 개발했고 미조구치는 롱테이크로 대표되는 일본 특유의 영화미학을 발전시켜나갔다. 특히 시대극의 경우는 막대한 세트와 제작비가 들어가기 때문에 스튜디오 시스템의 힘이 없이는 불가능한 장르라고도 할 수 있다. 쇼치쿠의

  • [일본문화] 일본영화의 소개
  • 영화사 니카츠,도호, 도에이, 신도호, 쇼치쿠, 다이에이 영화산업의 절정기스튜디오 시스템을 도입 결실을 맺음 일본영화 역사 -1958년 일본영화 최고의해전국 7,500여개 영화관입장객 11억2,700만명-베니스 영화제 수상구로사와 아키라미조구치 겐지 일본영화 역사1960~1970년대-일본영화의 격변기 TV 보급확산 극장 관객수 급감-독립제작의 탄생메이저 탈퇴 작가들의 다양한 장르개척80년대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