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념
2.필요성
3.특성(R.H.Dave)
본문내용
1.개념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신장과 사회발전 참여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2.필요성
산업구조의 변화-정보산업사회≒지식기반산업사회
정보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후화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
여가시간의 증대
평균수명의 연장
평생에 걸친 교육권의 보장에 대한 요구
인간교육의 필요성

3.특성(R.H.Dave)
․평생교육 개념의 의미에 내포되어 있는 세가지 기본 술어는 인간의 삶, 평생, 교육으로 이 세가지 술어가 가지는 의미와 그 해석은 평생교육의 범위와 개념을 결정한다
․교육은 정규적인 학교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통해 계속되는 과정이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생애에 걸쳐 작용한다.
․평생교육은 성인교육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학령전 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과 그 이후의 교육을 망라하고 통합한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은 교육을 총체적으로 보는 관점을 취한다
․평생교육은 정규교육과 함께 비형식 교육, 무형식적 학습까지도 포함한다
․가정은 평생교육과정을 시작함에 있어서 가장 예민하고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가정에서의 학습은 개인의 전생애에 걸쳐 작용하는 계속적인 과정이다.
․지역사회도 어린이가 그 지역사회와 만나기 시작하는 그 순간부터 평생교육체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문적인 영역에 있어서나 일반적인 영역에 있어서나 일생을 통해 교육적 기능을 행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