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심리연구법] 20대남성의 아메리카노 선택에따른 소비성향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6.Reference
본문내용
서론- 커피소비의 현주소

커피의 필수기호품화
커피소비동기의 변화
원두커피의 유행
소규모 카페의 증가

==>>커피= 자기표현의 상징물


이론적 배경- 주관적 체험적 소비 행위 특성

자원배분문제 - 주관적 시간자원에 대한 심리적 비용

쾌락지향- 즉각적 쾌락이나 희열을 지향
.>>.
.
.
.
감정적 소비- 쾌락적, 무의식적 경험중심
.
.
.
20대 남성에게

→아메리카노의 심리적 의미는 무엇인가?
-상징적 의미와 기능

→아메리카노 소비에서 체험적 행위에 나타나는
특성은?

참고문헌
Aaker, J.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 347-357. 
Belk, R (1988), “Possessions and The Extended Self”,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 139-168. 
Fournier, .S. (1998), “Consumers and Their Brand: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4, 343-373.
Holbrook, M.B. & Hisrchman, E.C. (1982),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September), 132-140.
Holt, D. B. (1995), “How Consumers Consume: A Typology of Consumption Practic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1), 1-16.
Patton, M. Q. (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 (2nd Ed.)”,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강석우, “외식산업의 유형에 따른 시장분석과 소비 기호성의 탐색적 연구: 스페셜러티 커피 산업을 중심으로”, 관광식음료경영연구. 
기명옥∙이동일(2008),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가 지각된 가치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지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 소비자의 생활배경에 따른 소비자와 상표간의 관계
  • 법은 정보의 양은 많지만 그 질이 매우 떨어져 소비자가 가지는 Brand loyalty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어내기 힘들었다. 또한 수치적으로 표현해 내기 힘든 소비자의 심리가 반영되어야 한다면 이는 더더욱 새로운 연구방법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른다. Brand loyalty는 소비자 개개인의 연령과 성별, 직업, 성장배경, 가정환경과 현재의 전체적인 라이프 스타일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터뷰 심층면접법과 같은 자세한 연구방법이 적절할 것이

  • [사회문화] 한국 사회의 변동 : 결혼
  • 법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결혼관의 변화로 독신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결혼을 선택적 삶의 한 방식으로, 즉 누구나 하는에서 선택적인 것으로 보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간한 보건복지 포럼 5월호에 따르면, 결혼에 대한 긍정적 태도율을 살펴보면, 1992년 7.5%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해 △1996년 67.6% △1998년 67.5% △2000년 55.6% △2003년 54.4% △2005년 49.3%로 조사됐다.배우자 선택과정의 변화 산업화 과정이

  • [미디어] 티저광고가 소비자의 인지도와 구매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 20대의 성향과 맞아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7. 귀하가 기억에 남는 티저광고는 무엇이 있습니까? 1위 .show2위.sky musthave3위. TTL기타-sky 맷돌. June, 옥션, 신한은행, 기업은행, 기분존, 라네즈 스킨의 힘, 7번의 설문 조사에 대한 응답의 순위는 위와 같이 나타났는데 주로 이동통신사의 광고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이동통신사의 주 고객층이 특히 젊은 세대 층을 타깃으로 상품들이라는 것을 감안해 볼 때 기업들의 티저

  • [사회조사방법] 청년실업 문제에 대한 청년의 대응 양상 - Ulrich Beck의 `위험` 개념을 중심으로
  • 연구의 목표인 청년실업 상황에서의 대응을 관찰할 수가 없다. 물론 비정규직과 같이 불안정고용 상황에 심리적, 경제적 영향을 받는 청년들이 존재할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절대적으로 청년실업 상황의 영향을 덜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무게를 두었다. 이에 따라 연구 대상 모집단인 청년 중 취업자는 제외하기로 하였다. 다음으로, 학력에 따른 차이이다. 고졸자의 80%이상이 대학에 진입하는 지금 20대 초반의 연령은 대부분 학교에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따른 은어3.5.1영문 약어형3.5.2. 숫자형3.5.3. 단축생략형3.6. 은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심리3.6.1 욕구불만으로 인한 반항적 심리3.6.2. 프라이버시를 지키려는 심리3.6.3 유희적 쾌감을 맛보기 위한 수단3.6.4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3.7. 은어의 장점 및 단점3.7.1 은어의 장점3.7.2 은어의 단점4. 언어와 성 4.1 여성 주의적 관점에서 본 ‘성과 언어’ 4.2 인칭지시 관계의 체계에 있어서 문법적 성 4.3 인칭 지시 관계와 대화어법의 언어 간 비교 4.4 독일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