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사회학] 사회 현상으로서의 스타(스타의 생산과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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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스타 덤의 기원

2.생산현상으로서의 스타

할리우드 경제학
시장의 조작 - 스타의 이미지제조, 의사 사건으로서의
스타, 일차원적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타, 유행
미디어의 특성 – 클로즈업에 대한 논의, 마술과 재능

3.소비현상으로서의 스타

스타와 관객의 관계
욕구, 꿈 그리고 집합적 무의식
본문내용
주제
영화에서 스타란

영화제작자가 제공하는 것으로 부터 생겨나는 생산 현상인가?

관객이 요구하는 것으로 부터 생겨나는 소비현상인가?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타가 나타나는 조건을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생산과 소비“ 의 변증법적
방법으로 전개.

1.스타덤의 기원

생산이 소비를 결정하는지 아니면 소비가 생산을 결정하는지의
문제는 대중매체에 관한 토론에 항상 따라다니는 문제

스타덤의 역사

초기 단편영화의 광고에는 배우의 이름이 실리지 않음

대중들이 스크린상의 배우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어떤 영화에 자신이 좋아하는 배우가 나오는지 알고 싶어하게 됨 (수요가 생김)

거대 제작사들에 맞서기 위해 군소 독립제작자들은 대중의 요구에 맞춰 자신의 영화 광고에 배우의 이름을 삽입

결과적으로 영화가 흥행하게 되면서 '스타'에 대한 대중의 요구를 산업적으로 이용 하기 시작

장편영화가 인기를 얻으면서 제작을 위한 많은 돈이 필요하게 되고 은행대출을 이용 하게 됨

스타의 이름은 은행 대출을 위한 하나의 '담보목록'이 됨.   
 
스타 시스템, 명사 시스템(celebrity system)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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