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개론] 운영체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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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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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영체제의 역할
1.1 입출력장치 관리
1.2 파일시스템 관리
1.3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2. 운영체제의 종류와 특성
2.1 DOS(Disk Operation system)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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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영체제의 역할
1.1 입출력장치 관리
우선, 여기서 API라고 쓰인 용어는 MS의 Win32 API를 칭하는 것으로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API는 MFC와 같은 특정한 라이브러리에 대한 고유명사가 아닌, 라이브러리의 '종류'를 나타내는 일반명사입니다. Berkley Socket API, Windows Socket API, pthread API, x API 등등과 같이 말이죠. 따라서 어떤 API인지 지정하지 않고 API라고만 쓰는 것은 일반적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문맥상 MFC와 함께 언급되는 것으로 보아 MS의 Win32 API인 것으로 가정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몇 가지 오해를 풀어야 할 것 같습니다.
우선, Win32 API를 직접 써서 프로그래밍을 할 경우 파일 한 개 로만 구현하는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C/C++은 분할 컴파일을 지원하는 언어로써, 어떠한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을 하건 전체 프로그램을 두개 이상의 모듈로 나누어서 코딩하고 컴파일한 후, 링크하여 최종 실행파일(실행파일이건, 라이브러리이건, DLL/so 이건)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는, Win32 API를 쓰더라도 예외가 아니며, Win32 API를 쓰면 파일 한 개 로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오해하고 계신 것입니다.
Win32 API를 써서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만들 때에도, 얼마든지 여러개의 파일에 클래스와 함수, 객체의 선언을 분할하여 코딩할 수 있습니다. 단지 차이점이라면, Visual C++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Win32 API 프로젝트는 소스파일 템플릿을 하나만 프로젝트에 만들어 주고, MFC 프로젝트는 프레임웍에서 필요로 하는 소스파일 템플릿을 모두 다 만들어 준다는 것이 차이일 뿐입니다.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Win32 API프로젝트에서도 여러개의 파일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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