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과 사회 교육과정 목표에 입각한 교과서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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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
1. 주제(교과) 선정 이유
2. 선행 연구 소개
3. 연구의 필요성
4. 연구 방법 소개


본론
5. 교과서 구성체계 소개
6. 교과서 각 단원의 구성
7. 단원별 세부 분석


결론
8. 전반적인 문제점과 개선방향
9. 연구의 의의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3)법의 분류
처음에 제시되어있는 표가 전체적으로 법의 분류에 대한 서술을 포괄할 수 있는 표가 아니다. 법은 불문법과 성문법으로 구분된다고 서술하다가 표를 제시하기 위해 “한편, 법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고 급히 마무리 짓는다. 불문법과 성문법(15p) 내용이 끝까지 제시된 후 표를 제시하는 것이 시각적으로도, 교육효과에도 더 좋을 것이다. ‘사회법이 사법이나 공법에 비해 다른 점은?’이라는 탐구활동은 법전에 있는 그대로를 교과서에 실었기 때문에 법이 어려운 것이라는 인식을 갖게 할 수 있으므로, 쉽게 풀어서 써주는 배려가 필요하다. (4)자연법론과 실정법 단원은 이름과 달리 실정법에 대한 서술부터 시작하고 있는데, 자연법의 인식근거(17p)에 대한 보충설명 내용을 본문에 포함시킨다면 더욱 내실 있고 단원명과도 상응하는 내용구성이 될 것이다. ‘법학 도서관에서는 법 관련 서적을 어떻게 분류하나?(17p)라는 본문은 다양한 법 종류를 알려주고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목적은 좋으나, 이것의 취지를 더욱 살리기 위해서는 단순히 이름만 제시하는 것보다 간략한 소개를 덧붙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본다. 또한 법은 규정하는 내용에 따라 실체법과 절차법으로 나뉘며(16p), 그 효력이 미치는 범위를 기준으로 일반법과 특별법으로 구분된다는 내용을 옆에 그림과 함께 제시하였는데 그 법을 교과서 뒷부분에 다시 다룬다고 할지라도 개념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보충되어야 한다. 이 부분의 교과서 서술은 외워야 할 내용을 제시하는 참고서의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교과서라면 다양한 학습능력을 가진 학급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주거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4)자연법론과 실정법
악법도 법인가?(18p)라는 탐구활동에서는 자연법론을 주장하는 ‘갑’과 법실증주의를 주장하는 ‘을’이 제시되어 있는데 갑과 을이 순진무구한 어린 아이들이다. 두 가지 입장의 우열을 가릴 수 없으며 자연법과 실정법은 상호 보완관계에 있다는 점을 잘 드러내기 위해서, 그러한 주장을 하는 대표적인 사람들을 삽화로 그려 넣었다면 훨씬 효과적이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범주 외,『고등학교 법과 사회』, 교학사, 2010
최은희,『고등학교 ‘법과 사회’ 교과서 비교 분석 연구』, 2008
박성혁,『법교육의 본질관에 입각한 ‘법과 사회’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 분석 연구』,2005
곽한영, “한국법교육의 현황과 전망” 『법교육연구』, 제1권 1호, 2006
김영천 외,『고등학교 법과 사회 교육과정의 적정화를 위한 기초연구』, 한국법교육센터,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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