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자격은 즉, 인격의 유무(有無)는 영혼의 유무나 그 창조주의 의지-복제인간이나 사이보그에게는 인간-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참고서적D.흄 오성에 관하여 /이준호 역/ 서광사/ 1994R.데카르트 방법서설,성찰/ 최명관 역 / 서광사 / 1983P.M.처치랜드 물질과 의식 / 석봉래 역 / 서광사 / 1992김재권 심리철학 / 하종호,김선희 공역 / 철학과 현실사 / 1997 이효범 심리철학의 제문제들 / 소나무철학문고 / 1990W.바이세델 철학의 뒤안길 / 이기상,이말숙
인간복제기술의 방법과 문제점, 한계 및 특별법제정의 필요성에 따른 인간복제에 대한 찬반론Ⅰ. 서론Ⅱ. 인간복제 기술Ⅲ. 인간 게놈 연구Ⅳ. 인간복제 방법1. 수정란분할법2. 체세포핵이식법Ⅴ. 인간복제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 1. 의학적 관점 2. 윤리적 관점 3. 철학적 관점 4. 신학적 관점 Ⅵ. 복제의 기술적인 한계Ⅶ. 특별형법제정의 필요성Ⅷ. 인간복제에 관한 찬반론1. 찬성론 2. 반대론 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추상적 의미에서의 인
관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예술지상주의는 파시즘의 이데올로기임. 파시즘의 특징은 ‘소유관계는 일체 건드리지 않으면서’ 사회적 모순을 정신의 강조를 통해 제거하려는 특유의 정신주의. 파시즘은 예술을 미화하는 것과 함께 현대적 기술을 미화하고, 신비화하여 정치적 목적에 이용함. 2. 대중문화의 진보적 가능성▶ 복제기술의 발달 (현대 미디어 기술의 발달)은 ‘예술의 정치화’와 ‘정치의 예술화’라는 두 가지 모순된 가능성을 낳음. ▶
인간의 존재방식을 결정짓는다 → 상부구조(이데올로기․정치)란 토대(사회․경제적 관계) 위에 놓여져 있다.→ 인간 역사의 어느 특정 단계의 사회적․경제적 질서를 결정하는 지배와 피지배(착취)의 관계가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적 삶을 결정짓게된다는 것이다.(야기시키는 것이 아니다)→그후(1890년대) 막스와 엥겔스는 예술․철학․의식 등의 다른 형태들도 비교적 자율적이고 인간의 존재를 변형시킬 수 있는 독자적인 능력을 인정함2.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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