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프랑크푸르트 학파,발터 벤야민의 이론에 대한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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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르크스주의>
1. 토대-상부 구조
2. 결정론
3. 수정 마르크스주의

<프랑크푸르트 학파>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중문화론 개요
2. 대중문화 - 사맛?시멘트
2. 비판의식의 마비와 현실 순응
3. 대중문화와 자유예술
4.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이론에 대한 비판

<발터 벤야민>
1. 예술의 정치화와 정치의 예술화
2. 대중문화의 진보적 가능성
본문내용
<마르크스주의>
1. 토대-상부 구조
마르크스는 사회의 형식에 관해 토대와 상부구조라는 건축물의 바유로 설명했다.
▶ 토대 : 사회의 물질적부의 생산과 관련된 요소와 관계들.
ex) 생산력과 생산수단, 생산관계
▶상부구조 : 사회의 정치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형식들.
ex) 법 예술 도덕, 정치제도
토대와 상부구조의 관계에 대해 대단히 모호한 진술을 하고 있는 데 이후 마르크스주의자들 사이에서는 이 둘 사이의 관계에 대한 상이한 해석을 둘러싸고 다양한 유파가 형성되었다.
▶ 토대-상부구조의 관계에 관한 마르크스의 글 「정치경제학비판, 1859」
< 인간의 삶에서의 사회적 생산에 있어, 인간들은 필수불가결하면서도 인간의 의지와는 독립적인, 즉 인간의 물질적 생산력의 특정 발전단계와 상응하는 생산과계 속에 포함된다. 이러한 생산관계의 총화가 사회의 경제적 구조를 형성한다. 이 경제적 구조가 진정한 기초이며, 이 기초 위에서 법적. 정치적 상부구조가 대두하고 일정한 사회적 의식이 상응한다. 물질적 삶의 생산양식이 사회적. 정치적. 지적 삶의 과정 일반을 결정한다. 존재를 결정하는 것은 인간의 의식이 아니다. 오히려 반대로 인간의 사회적 존재가 의식을 결정한다.
발전의 일정한 단계에서 사회의 물질적 생산력은 기존 생산관계와 갈등을 일으킨다. ...그러면 사회적 혁명의 시대가 시작된다. 경제적 기초가 변함에 따라 광대한 상부구조 전체가 다소 빠르게 변화한다. 그러한 변화를 고려함에 있어 경제적 생산조건의 물질적 변화와 법적. 정치적. 종교적. 미학적 혹은 철학적 형식-간단히 말해서 인간이 이러한 갈등을 의식하고 싸워나가게 되는 이데올로기적 형식을 항상 구분해야 한다.>
2. 결정론
어떤 사회적 현상이든 다른 행위나 대상과의 관계 속에서 존재한다. 다른 행위나 대상이 어떤 사회적 현상을 가능하게 하고 일정하게 한계를 지어주는 과정을 결정이라고 한다. 이에 따르면 상부구조의 영역에 속하는 문화는 아무런 자율성도 지니지 못하며 단지 토대가 되는 경제구조의 단순한 반영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된다.
▶ 경제결정론 (economic determinism) : 경제라는 요소가 다른 현상들의 형식과 내용을 전적으로 결정함. -> 모든 사회/문화적 현상들은 경제적/물질적 관계에 직접적으로 환원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 기술결정론 (technological determinism) : 모든 사회적 변화가 기술적 발전과 혁신의 결과라고 간주함.
▶ 생물학적결정론 (biological determinism) : 특정한 생물학적 원인이 사회 과정의 가장 중요한 결정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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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6.15 12:3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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