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문화사] 문예부흥기의 스포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예부흥기의 의미
1) 역사적 배경
2) 탄생 원인

2. 인문주의의 교육

3. 인문주의와 체육
1) 개인적 인문주의 체육
(1) 체육의 목표
(2) 체육의 프로그램
2) 사회적 인문주의 체육
(1) 체육의 목표
(2) 체육의 프로그램

4. 맺음말

본문내용
문예부흥기의 스포츠

1. 문예부흥기의 의미

1) 역사적 배경
문예부흥이라 함은 르네상스(Renaissance)를 말하는데 르네상스라 함은 재생이라는 뜻이다. 중세의 속박에서 이탈하고 보다 많은 자유, 더욱 풍부한 생활을 동경하는 감정, 더욱 인간적인 문화를 갈망하는 사상이 고조되어 이와 같은 자유로운 생활, 새로운 문화를 탐구하는 수단으로써 희랍 로마의 고전연구가 행하여지게 되었다.

2) 탄생 원인
문예부흥은 상업도시에서 주로 일어나게 되었는데 문예부흥운동이 처음 이탈리아에서 맨 처음으로 일어나게 된 이유는 첫째, 교통이 발달된 상업도시로 자유, 번영을 향유하며 이러한 운동을 일으키는데 적당한 기질이었고 둘째, 옛 로마인의 직계인 이탈리아인은 조국의 영화를 동경하였으며, 셋째, “단테”,“페트라르카”,“보카치오”등의 문예활동이 인문주의를 발전시켰으며 넷째, 학교교육이 보급됨으로서 과학기술이 진보하고 시민의식이 깨어있었으며 다섯째, 많은 그리스 학자들이 이탈리아에 망명하여 그들의 학예를 가지고 왔다는 점 등이다. 또한 문예부흥운동의 외적인 원인은 신의 계시를 받고 일으켰다는 십자군 전쟁이 실패한 것으로 말미암아 신에 대한 믿음이 붕괴되었다. 또한 스콜라 철학의 붕괴, 인쇄술의 발달로 문학 작품들이 민중들에 직접적으로 다가서게 되었고, 지리상의 발견으로 유럽무역의 중심이 지중해에서 대서양으로 옮겨지게 되어 유럽 사람들의 활동범위가 넓어지게 되었다.



2. 인문주의의 교육
문예부흥의 근본사상인 인문주의(Humanism)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교육 또한 인문주의 교육으로 조화적인 인간상을 형성하는데 있었다. 이와 같은 인문주의 교육은 몇 가지 특색을 가지고 있다.
첫째, 자연주의적이었다. 중세의 초 자연주의적 교육사상과는 달리 인문주의 교육은 자연주의적인 인간생활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연주의적인 특성을 들 수 있다.
둘째, 언어주의였다. 인문주의는 고전어의 부활을 주도하였기 때문에 언어의 수양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셋째, 개인주의적이었다. 보편적인 중세적 정신으로부터의 해방은 개성의 자각을 이끌어 내게 되었다. 교부철학과 스콜라철학의 몰락은 개인을 중심으로 하는 비판적 정신의 싹을 트게 하였고, 이 비판적 정신은 개인의 자각을 완성된 개인주의로 발전시켰던 것이다.
넷째, 미적 귀족주의였다. 문예부흥의 특성이 미적, 귀족적 성격을 띄고 있었으므로 인문주의 교육에서도 그와 같은 특성이 나타났다.


3. 인문주의와 체육

참고문헌


* 강동원, ⌜체육.스포츠 문화사⌟ , 보경문화사, 2006


* 현종익, 이학춘 공저,「교육학용어사전」, 동남기획, 2002


* 노희덕, 「세계 체육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 http://blog.naver.com/addicion 서양교육사


* 네이버 국어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세의 스포츠교육
  • 문예부흥기와 그 이후의 시대에도 그러하였다. 전기에는 기사들이 무용을 여성적인 것이라 하여 배척하였으나 여자의 목소리가 노래와 어울려 나오고 여자들이 난로의 불빛을 받으며 춤추는 것을 구경하였다. 봉건사회가 점차 세련되어가자 남자들도 여자들과 함께 무용에 참가하였다. 이따금 지휘자들이 독창을 하면 다른 참가자들은 후렴을 노래했는데 이 때 손뼉과 기악이 수반되었다.귀족 가문의 소년이 기사 훈련을 받기 시작할 때, 그는 성내의

  • [체육사] 서양체육사
  • ◈ 목차 ◈ (1 - 40p)제1장 체육사 연구의 의의 - 3(p)제2장 고대의 체육 - 31. 원시 시대의 문화와 체육 31) 원시 석기시대의 문화 2)원시 석기시대의 체육2. 고대 오리엔트세계의 문화와 체육 - 41) 이집트의 문화와 체육(1) 이집트의 문화 (2) 이집트의 체육 2) 메소포타미아의 문화와 체육 (1) 메소포타미아의 문화 (2) 메소포타미아의 체육3) 인도의 문화와 체육(1

  • 동북아시아의 체육사 일본 체육사 일본 원시시대 체육사
  • 체육활동으로서 축국은 귀족의 영향으로 널리 행해지기도 하였다. 스모는 농촌뿐만 아니라 도시에서도 하층농민들이 즐기고 있었고 또 연날리기, 등산, 줄다리기 등은 민속적인 행사의 종교적인 의식으로서도 실시된 것으로 생각된다.4) 일본의 근대시대일본은 1868년 메이지유신 이후 국가적으로 스포츠를 교육과 밀접하게 연관시켰다. 1800년대 중반 일본이 해외에 문호를 개방한 후, 일본 관료, 학자들은 서양 문물을 배우기 위해 해외로 나갔다. 이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문화사(피터 버크)’, ‘미술로 보는 우리 역사(전국역사교사모임 엮음)’ 를 읽고 미술 작품을 통해 역사를 폭넓게 바라보는 시야를 확보하고, 그것이 만들어진 사회상을 조명해 봄으로서 그 시대의 역사상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하는 계기가 됨.28. (2학기) ‘샤넬, 미술관에 가다(김홍기)’ 를 통해 미술 작품 속에 나타나 있는 패션의 숨은 이야기를 발견함. 복식사와 미술사의 상식을 획득하고 체득한 화려한 색감을 그림으로 삽화화하여 표현함.29. (

  • [교육제도] 유럽의 교육개혁
  • 문예부흥기의 독일 교육14~16세기에 걸쳐 전개된 르네상스 운동은 중세에서 벗어나 근세로 접어드는 역사적 전환을 의미하며 단순한 그리스 로마 고전 문화의 부흥에 그치지 않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인간과 세계를 발견하여 근대분화를 창조한데 더 큰 의의가 있다. 그 근본정신은 인문주의이며 자연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여 세속적이고 인간적이 근대문화를 창조해 갔다. 이로써 중세 시대에 낯선 개념이었던 인간, 자연, 및 삶이 새로운 관심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