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이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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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생들 사이에 '잘 때리는 선생'으로 정평이 난 교사들이 유능한 교사로 대접받는 경우가 적잖이 있는 것이 우리 학교교육의 현실이다. 그런가 하면 집에서 손댄 적이 없는 귀한 자식을 때렸다고 해서 학교에 항의하거나 심한 경우 교실까지 찾아가서 교사를 구타하는 부모도 있고, 또는 폭행죄로 교사를 고소하는 부모도 있다.
체벌이 갖는 교육적 효과와 의미에 대해서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미 수 천년 전부터 보편적으로 인정되어 온 것은 사실이다. '미운 자식 떡 하나 도 주고 귀여운 자식 매 한번 더 때린다'는 속담처럼 잘 기르기 위해서는 때려야만 한다는 고전적인 교육체벌론에는 그 나름대로의 이론적 근거와 철학적 토대가 있다.
가장 오래된 체벌의 교육적 원리는 기성문화의 질서, 규범, 원칙 등의 권위를 직접적인 힘으로 표현하는 행위로서의 체벌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을 어겼을 때에는 반드시 체벌이 가해진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터득하고 나면 그만큼 기성문화의 질서, 규범, 원칙과 일치되는 생활을 잘 할 수 있게 된다는 논리가 나올 수 있다. 이런 논리를 바탕으로 할 때 교육적 체벌은 결국 기성문화를 절대시하는 정도가 심한 사회일수록 엄격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기성문화와 질서의 권위가 체벌의 엄격성과 정비례하는 셈이다. 중세기 서양의 기독교적 절대주의의 시대에서나 근세 국가주의나 민족주의를 절대화하던 시대에서 체벌이 교육에서 필수조건으로 사용된 것도 이런 이유에서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경우 조선조의 유교적 윤리와 규범이 절대권위로서 교육되었을 때 체벌은 공인되어 있었고 권장되기조차 했었다. 서당에 자식을 처음 보낼 때 아버지는 훈장에게 매를 한 묶음 만들어 보내는 것이 당연한 예처럼 되어 있었다. 일제시대의 학교교육에서 체벌이 보편화되었던 것은 당시의 교육이 일제 군국주의가 갖는 절대적 권위에 복종하는 인간을 만들려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짧은 기간 내에 그러한 절대주의의 권위를 내면화시켜야만 하는 식민지교육에서는 체벌이 강화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기성의 권위와 가치를 절대화하는 것과 교육에서의 체벌이 강화되는 것이 궤를 같이 한다면 결국 교육받는 사람의 가치나 권위는 그만큼 상대화되는 셈이다. 한마디로 어떤 가치나 권위라도 절대화되면 사람은 그것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취급되게 되고 따라서 사람의 권위나 가치는 상대적으로 약화될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이런 의미의 교육적 체벌은 결국은 인간의 가치를 상대화하도록 강요하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나라 학교에서 체벌이 지금까지도 존속하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우리교육이 체벌에 의존할 정도로 신성하게 지키고 강조해야할 절대주의는 과연 무엇일까? 적어도 오늘날 우리교육의 이론이나 내용은 중세기 서양의 기독교, 조선조의 유교적 권위주의, 일제 군국주의, 근세 전체주의국가들 같은 어떤 신성불가침의 절대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학교교육에서 인간의 가치를 상대화할 만큼 비중 높은 절대가치가 무엇일까? 만약 체벌의 이유가 우리가 이의를 제기할 수 없이 다같이 인정하는 어떤 절대권위가 아닌 다른 곳에 있다고 한다면 우리의 교육은 인간의 값어치를 너무나 소홀히 취급하고 있는 것이 된다. 이를테면 수업시간에서의 질서, 학교의 규칙, 숙제, 시험성적, 수업료 등 학교에서의 일상적인 일 때문에 체벌이 가해진다면 그것은 결국 학생이라고 하는 인간의 값이 그러한 일들과 관련되는 기준보다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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