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벌에 관하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체벌에 관하여.

우선 사전에서 체벌이란 단어를 찾아보자. 사전에는 체벌을 ꡐ신체에 직접적으로 고통을 주는 벌ꡑ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 의미는 체벌이란 것 자체가 이미 인간 존중사상을 무시하는 그러한 뜻을 내리고 있다. 체벌의 역사를 알아보자면 사실 엄청나리 만큼 길다. 인간의 교육이 시작되면서 이미 체벌이라는 것 자체는 있었다고 말할 수도 있다. 체벌은 몇 백년 전의 서당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그림에서도 찾아볼 수 있고, 우리가 태어나지도 않았을 60~70년대에도 있었다. 그렇다 그만큼 체벌의 역사는 길다. 하지만 우리는 이제 그 기나긴 체벌의 역사를 끝마치고 체벌이 없는 교육을 만들기 위해 논쟁을 펼치고 있다. 체벌을 찬성하는 입장의 누군가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ꡒ이미 지혜로운 우리의 선조들은 교육에 있어서 필요할 때 체벌을 사용해 교육의 수준을 높인바에 있고 몇 백년동안 내려온 관습인데 어찌 지금에 와서 그 관습을 무너뜨리려고 하냐고 말이다.ꡓ하지만 그 말은 정말 위험하고도 말도 안 되는 발상이다. 봉건제로 상하 주종관계가 확실하던 아득한 옛날은 주종관계에 의해 웃어른께 맞는다는 것 자체가 당연한 일이었고, 모두가 허리띠를 졸라매던 60~70년대 시절의 학생들은 부모님들이 일하느라 바뻐서 배우지 못한 한을 학생들에게 그대로 전도시켜 때려서라도 가르쳐 달라고 하던 때이다. 풍요로운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분명히 차이가 있을 텐데, 그 당시의 체벌을 가져다 부쳐서 말을 만든다면 그건 정말 말도 안 되는 것이다. 체벌의 현 실태는 정말 심각하다. 교실에서 가래침을 뱉은 학생을 본 담임 선생님이 학생 볼따귀를 때리면서 5 초내로 햝아먹지 않으면 죽여버리겠다고 하여 신문에 난 적이 있고 선생님의 기분이 안 좋던 날 혼자서 숙제를 안해 온 학생이 선생님한테 발로 차이고 주먹으로 맞아 병원에 입원한 사례도 있다. 예를 들자면 정말 수도 없이 많을 것이다. 그 정도로 체벌에 관한 문제는 이미 극에 달았으며 정부는 체벌을 금지시키기 정책도 세우고 있을 정도이다. 하지만 체벌 금지령은 당장의 임시 대책일 뿐 근본적으로 체벌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한 것이 아니다. 체벌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이 중, 고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와 중,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다. 그들의 표현은 하나같이 원색적이다. 못해 극을 달린다. ꡐ자격 없는 교사ꡑ,ꡐ폭력적인 권력에 아부하는 교사ꡑ라는 표현은 아주 일반적이다. 그들은 하나같이 어떤 이유에서든 교사로부터 체벌을 받은 학생이기에 분노로 인해 무조건적으로 체벌을 반대하고 있다. 물론 나도 조건부로 체벌을 반대하지만 근거를 들어서 반대하는 것과 그것은 크게 다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공격성의 정의와 유형
  • 레포트를 마치고.우리에게 있어서 공격성이라는 개념은 매우 친숙하고도 또 흥미롭다. 비록 공격성이라는 것이 상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일어나고 또 해를 일으키는 좋지 못한 활동이기는 하지만 우리는 다양한 TV프로그램, 영화, 드라마, 그리고 하루도 빠짐없이 계속되는 사건사고를 통해 그에 대한 영향력을 아주 잘 실감하고 있다. 이제 곧 나에게도 펼쳐질 유치원 생활. 유치원 아이들의 생김생김이 천사같이 순수하고 귀엽다고 해서 또는

  • [체벌][학교체벌][교사체벌]체벌 원인과 실태에 따른 문제점 및 찬반론에 대한 나의 의견
  • 체벌 원인과 실태에 따른 문제점 및 찬반론에 대한 나의 의견Ⅰ. 체벌문제에 대한 논란1. 체벌체벌(體罰)은 신체에 직접적으로 고통을 줌으로써 벌을 행하는 행위를 말한다. 최근에는 교사나 부모가 학생에게 행하는 벌을 뜻하는 말로 많이 쓰인다. 최근에는 심한 체벌로 피해자가 자살까지 선언하거나 실제로 자살한 경우도 있다.2. 체벌문제오래전부터 논란이 되어 왔던 교사의 과잉 체벌은 요즘 인터넷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그 구타장면들이 인터

  • 교도소 내 인권문제와 해결방안
  • 강의내용 중, 다큐멘터리 3부작 벽이 없는 교도소정진수, 수형자의 법적 권리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http://www.kic.re.kr, 2002명진리서치 http://www.mjr.co.kr/data/su/041.htm인권운동사랑방 http://www.sarangbang.or.kr/kr/main/kr-frame.html레포트월드, http://www.reportworld.co.kr, 행형법 개정과 수형자의 인권보장레포트월드, http://www.reportworld.co.kr, 범죄와 감옥 - 재소자의 인권과 감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레포트월드, http://www.reportworld.co.kr, 감옥에서의 인권

  • 아동학대와 방임에 대한 레포트
  • 관하여 여러 가지 이론적인 내용과 사례를 살펴보면서 아동방임은 왜 일어나는가 아동학대는 보통 건강한 아이보다 부모에게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부담을 주는 아이들이었다. 또 부모는 경직된 양육태도 및 신념이라던가, 정신질환, 약물남용, 학대받은 경험 등의 이유가 있었고, 가정폭력, 부부간의 마찰, 자녀와 부모의 조기 이별, 낮은 가계소득, 부모의 실업, 아동 체벌에 허용적인 문화적 태도 등을 알아볼 수 있었다. 또 지역사회의 자원이 결여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있다.Ⅴ. Ⅵ. 결 론※ 참고 문헌1.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저, 『가족과 한국사회』, 서울: 경문사, 1995.2. 가족환경연구회, 『가족과 환경』, 서울: 교문사, 1990.3. 민경배, 『신세대를 위한 사회학 나들이』, 서울: 퇴설당, 1994.4. 매일경제신문사 국제부 편저, 『IMF, 한국이 바뀐다』,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1998.5. 한국가족관계학회 편저, 『한국 가족의 현재와 미래』, 서울: 도서출판 하우, 1996.FILE:사회교육 사회교육개론 레포트.zipFILE:qwe.hw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