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연습]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를 읽고 - 장하준 교수의 신자유주의에 대한 고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경제학자 장하준 교수의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자신의 전 저서에 걸쳐, 신자유주의에 폐해를 역설하고, 이에대한 대안제시를 말하고 있는 저자는 이 책에서도 자신의 이론과 근거를 쉽고 명쾌하게 논하고 있다. 만들어진 진실이라는 신자유주의, 강대국에 힘의 논리에 의한 경제정책들의 단점과 폐해를 말하고 있는 이책은 명작중의 명작이라는 생각이다. 바쁘고 복잡한 현실을 살고 있는 우리들, 발전하지 못하고 소모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이책의 일독을 적극 권한다.
목차
*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를 읽고
* 책에대한 감상
*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에 관하여
* 신자유주의에 관한 반론
* 장하준 교수의 조언
* 새로운 사고를 요구한다
본문내용
* 신자유주의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과 대안제시로 유명한 장하준 교수의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개혁의 덫, 사다리 걷어차기, 국가의 역할, 나쁜 사마리아인들등 그동안 저자인 장하준교수는 이 시대의 거스릴 수 없는 큰 흐름인 세계화 와, 신자유주의에 물결에 대항하여 대세란 없다는 논지를 펼치고 있는 몇 안되는 경제학자이다.

이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라는 책 또한 그동안 필자의 논지를 다시 한번 더 확인해 볼수 있는 책이다. 이 번 책의 특징은 그동안 신자유주의자들이 주장하는 무역,산업정책, 민영화와 지적재산권, 국제자본흐름, 국내금융규제, 환율과 통화정책, 중앙은행제도와 통화정책, 재정정책등에 대하여 신자유주의자의 논거를 상세히 설명하고 그에 대한 반박으로 끝을 맺는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므로서 개발도상국의 정책입안자 및 경제학도 그리고 일반인들의 사고를 한층 더 넓게 해주는 소중한 자료인 것 같아 다시금 필자의 논지를 재확인 할 수 있는 기회인 것 같다.

이책의 영문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현재 신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이 표방하는 자유무역주의, 개방화, 세계화를 거슬러 올라가 다시 예전의 정부 주도의 경제발전 정책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신자유주의 이후의 정책 의제를 모색하는 논의가 일각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고무되어 하나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쓴 것이라 한다. 미국식 시장 경제체제의 확산전략인 이른바 워싱턴 컨센서스를 대체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을 제안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각 장마다 경제발전에 대한 신자유주의자들의 그릇된 생각들을 제시한 뒤 이를 반박하고 그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는 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 내용들은 전작들에서 언급한 것들과 거의 동일하다. 무역과 산업에 관한 정책, 민영화와 지적재산권, 외국 은행에서의 차입, 포트폴리오, 외국인 직접투자, 국내 금융규제, 환율과 통화, 중앙은행과 통화정책, 정부 수입과 지출 등을 포괄하고 있다.
참고문헌
* 다시 발전을 요구한다 - 부키
* 나쁜 사마리아인들 - 부키
* 신자유주의 이후의 한국경제 - 시대의창
* 김광수 경제연구소 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 경영자료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최근 논술 출제 문제 유형과 특징및 대학별 논술고사 출제 경향00
  • 연습이 필요하다많은 대학에서 자주 출제되고 있는 논술 유형 중 하나는 대립된 주장의 글이 제시문으로 나오고 그 중 하나를 선택해 다른 하나를 비판하거나,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대한 옹호를 통해 주장을 전개해 나가는 방식의 논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험생들은 항상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글을 읽는 능력을 연습하고, 상대편 주장에 대한 비판과 본인 주장의 옹호, 옹호에 따른 근거제시와 약점 보완 등을 통해 글쓰기 훈련을 해봐야 한다.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대한 기재는 2007학년도 고 1학년부터 연차적으로 적용한다. - 2007학년도에는 고등학교 1학년에 적용하고, 2008학년도에는 고등학교 1․2학년까지 적용한 후, 2009학년도에는 모든 학년으로 확대 적용된다. ○ 독서 활동 내용이 특정 교과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영역(인문, 사회, 과학, 체육․예술)으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 독서 기록장, 독서 포트폴리오 등의 증빙 자료는 학생 개인이 보관하되, 대학에서 증빙 자료 요구시 제출하도록 한다.○ ‘독서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지배이념,대학교육,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문제점,제고방안
  • 요구한다. 즉,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산업체, 비즈니스 또는 행정관련 소프트웨어와 같이 관련된 변인 및 과정이 분명한 소프트웨어 개발과는 현격한 차이가 있는 것이다.이와 같이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한 학습의 과정이 분명치 않으므로, 질높은 소프트웨어라는 개념 즉, 무엇이 효과적인 컴퓨터 학습자료인가에 대한 정의가 한층 어렵고 모호하다. 효과적인 학습자료란, 학습내용, 교육과정 개념, 학습과 학습자, 교수(teaching)와 교사, 소프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또한 나이, 장애조건, 학 습태도 등의 면에서도 인력의 다양성을 모색하였다. 하워드는 동성의 한 가정의 직 원들에게 복지혜택을 주기도 하였다. 이는 스타벅스에서 일하고 있는 다양한 개개인의요구를 인정한다는 뜻이다.c) 변혁적 리더십의 성공사례 - 2. 이순신 장군- 이순신 리더십의 무대는 지금으로부터 400여 년 전에 있었던 일들이지만, 현대의 각종리더십, 예컨대 변환적 리더십, 카리스마리더십, 원칙중심리더십,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한다.해당 자료를 접하기 전 대한민국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인지하고는 있었지만, 그것들을 뒷받침하는 명확한 이유와 배경에 대해서는 무지했었다. 나는 박영준 교수의 「대한민국이 우리에게 소중한 이유」‘를 접하고, 대한민국이 단순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땅덩어리가 아니라, 국민에게 있어서 국가의 존재가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국가의 발전은 특정 인물들에게만 주어지는 자격이 아닌, 신분, 성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