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 기독교에서의 살인과 생명윤리에 대한 고찰
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마5:21-22)). 또한 이 계명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생명을 위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암시도 주고 있다. 강병도, op.cit., pp. 381-382. 여섯 번째 계명은 다른 모든 계명들과 같이 여호와와 언약을 맺기를 원하는 자들에 대하여 여호와께서 바라시는 사항들 가운데 하나로, 이 계명이 기본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 A Maslow 인본주의적성격이론
이유는 개인의 환경내에서의 확실성, 정돈, 조직, 그리고 예측성을 알맞은 정도로 보장받고자 하기 때문이다. Maslow는 안전의 욕구가 상대적인 무력감과 어른에의 의존감으로 인해 유아나 아동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경험과 교육을 통해 외견상의 위험에 대한 공포는 중화되어진다고 보았다. Maslow는 어린아이들은 어느 정도 엄격성을 기본성격으로 가진 가정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기능을 발휘하는데 이런 가정에서는 엄격성이
- [윤리교육]현대서양사상기초 연구
하는 인간이라는 이미지와 결합, 직선적이고 연속적인 역사를 거부하고 있다. 따라서 목적론에 의해 지탱되었던 전체화이론을 거부, 근대를 비판하는 데 매우 급진성을 띄게 된다.그렇다고 해서 여기에 구조와 역사 사이에, 또는 구조와 생성 사이에 양자택일적인 대립이 있다는 것은 아니고 다만 그 구조 그 자체의 변환만이 제시되어 있을 뿐이다. 푸코가 협의의 `구조주의자로부터 빠져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그렇다면 많은 언술의 생산은 어
- [독후감] 블루프린트 를 읽고나서..
하는 것이다. 다섯째, 복제된 양은 다른 일반적인 양과 같은 수명을 가지고 같은 방식으로 살 수 있을 것인지, 또는 일찍 노화현상이 올 것인지를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9. 인간복제를 금지시켜야 하는 이유왜 우리가 인간복제나 인간복제실험을 금지시켜야 하는 이유를 인간학과 윤리학의 관점에서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우리는 인간생명의 시작을 자궁 착상(着床)전의 수정란으로부터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복제인간을 실험하기 위해서는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하는 지적 기능을 신장시킨다. 독서는 또한 현대 사회의 두 번째 특징인 개인의 정서와 가치 함양에 좋은 수단이 된다. 시, 소설, 수필, 기행문 등을 읽는 독서를 통해서 독자는 글의 필자 또는 글 속의 인물들을 만난다. 그리고 이들과 여러 가지 사고, 가치, 태도 등을 교환한다. 이런 개인적이고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서 독자는 세상 사람들과 이들의 삶이 참으로 다양하고, 그 나름대로의 이유와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이해하게 된다. 그러면서 서서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