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문제중심 학습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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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5.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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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교육방법] 문제중심 학습모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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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1 - 정비례와 반비례
선생님: 여러분~ 안녕 하세요~ 오늘 날씨 너무 좋지요??
학생들: 네~
선생님: 날씨가 좋은 만큼 오늘 수업도 힘차게 시작을 해 보겠습니다.
지난 시간까지 우리가 무엇에 대해 배웠었지요?
환o : 정비례에 대해서 배웠어요.
선생님: 그래요. 정비례가 무엇인지, 어떤 식을 정비례 관계식이라고 하는지, 정비례 그래 프의 모양 등을 배웠습니다. 다들 기억하나요?
학생들: 네~
선생님: 그럼 정비례에 대해서 기억을 해봅시다. 종o학생 말해볼까요?
종o : 가 2배, 3배, 4배가 될 때, 도 2배, 3배, 4배가 되면 는 에 대해서 정비례 한다고 하는 거예요.
선생님: 잘 알고 있네요. 다른 학생들도 다 알고 있지요? 선생님님이 다시 한 번 정리해 줄 게요. 정비례관계라 함은 0 이 아닌 일정한 수 에 대하여 와 사이의 관계식이 로 나타내어 질 때 는 에 정비례 한다고 하는거에요.
화면을 보면 정비례 그래프는 직선으로 나타나고 여기 비례상수 는 로 구하면 된다는 것을 저번시간에 배웠지요?
학생들: 네~
선생님: 그러면 이번시간에는 4단원 규칙성과 함수 세 번째 단원인 함수의 활용 중에 첫 번 째 함수와 실생활 단원을 배워보겠어요. 먼저 학습목표를 다 같이 봅시다.
-함수를 실생활 문제에 활용 할 수 있다.
-함수가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모두들 소리 맞춰서 한 번 크게 읽어봅시다. 시작!
학생들: 함수를 실생활문제에 활용 할 수 있다. 함수가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선생님: 자 앞에 있는 문제를 한 번 읽어볼까요?
(문제1) 영득이는 불국사의 다보탑을 구경하고 있었다. 그 시각에 다보탑의
그림자의 길이는 4.16m이고 영득이의 그림자의 길이는 64cm로 측정되었다.
영득이의 키가 160cm일 때 다보탑의 높이를 구하여라.
문제확인
전략선택
전략실행
결과평가
문제나타내기
자. 이제 우리는 이 문제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풀어보도록 해요.
선생님: 이러한 모형에 따르면 우리는 제일 먼저 무엇을 해야 되지요? 경o학생이 말해볼까 요?
경o : 문제 확인하기요.
선생님: 맞아요. 경o학생 잘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읽은 문제를 확인하는 거예요. 우리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현o학생?
현o : 다보탑의 높이를 구하는 거예요.
선생님: 좋아요. 현o학생. 선생님님이 사진 한 장을 준비했는데 다 같이 봅시다. 다보탑 앞에 영득이가 서있지요. 다보탑의 그림자와 영득이의 그림자가 보이지요?
학생들: 네~
선생님: 그럼 여러분, 다보탑의 높이를 구하기 위해 우리가 알고 있는 조건은 어떤 것 이 있나요?
학생들: ...
선생님: 잘 모르겠나요? 그럼 문제를 먼저 정리해 봅시다. 연o학생이 대답해 볼까요?
연o : 다보탑의 그림자 길이 4.16m일 때 영득이의 그림자 64cm, 영득이의 키가 160cm일 때 다보탑의 높이를 구하는 거예요.
선생님: 훌륭해요. 연o학생. 우린 다보탑의 높이를 알아내야 합니다. 문제를 충분히 이해 했나요?
학생들: 네~
선생님: 이제 다음단계로 넘어가볼게요. 다음단계는 무엇이지요?
학생들: 문제나타내기요.
선생님: 네~문제나타내기라고 적혀있지요. 혹시 이와 비슷한 문제를 본 일이 있나요? 약간 다른 형태로 된 것 같은 문제라도 좋아요.
학생들: 잘 모르겠어요~
선생님: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생각이 떠오르 나요? 세o학생 대답해볼까?
세o : 다보탑의 높이와 다보탑의 그림자. 그리고 영득이의 키와 영득이의 그림자 길이 사 이에는 관계가 있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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