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문제중심 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방법] 문제중심 학습모형
본문내용
중1 - 정비례와 반비례
선생님: 여러분~ 안녕 하세요~ 오늘 날씨 너무 좋지요??
학생들: 네~
선생님: 날씨가 좋은 만큼 오늘 수업도 힘차게 시작을 해 보겠습니다.
지난 시간까지 우리가 무엇에 대해 배웠었지요?
환o : 정비례에 대해서 배웠어요.
선생님: 그래요. 정비례가 무엇인지, 어떤 식을 정비례 관계식이라고 하는지, 정비례 그래 프의 모양 등을 배웠습니다. 다들 기억하나요?
학생들: 네~
선생님: 그럼 정비례에 대해서 기억을 해봅시다. 종o학생 말해볼까요?
종o : 가 2배, 3배, 4배가 될 때, 도 2배, 3배, 4배가 되면 는 에 대해서 정비례 한다고 하는 거예요.
선생님: 잘 알고 있네요. 다른 학생들도 다 알고 있지요? 선생님님이 다시 한 번 정리해 줄 게요. 정비례관계라 함은 0 이 아닌 일정한 수 에 대하여 와 사이의 관계식이 로 나타내어 질 때 는 에 정비례 한다고 하는거에요.
















화면을 보면 정비례 그래프는 직선으로 나타나고 여기 비례상수 는 로 구하면 된다는 것을 저번시간에 배웠지요?
학생들: 네~
선생님: 그러면 이번시간에는 4단원 규칙성과 함수 세 번째 단원인 함수의 활용 중에 첫 번 째 함수와 실생활 단원을 배워보겠어요. 먼저 학습목표를 다 같이 봅시다.
-함수를 실생활 문제에 활용 할 수 있다.
-함수가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모두들 소리 맞춰서 한 번 크게 읽어봅시다. 시작!
학생들: 함수를 실생활문제에 활용 할 수 있다. 함수가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선생님: 자 앞에 있는 문제를 한 번 읽어볼까요?
(문제1) 영득이는 불국사의 다보탑을 구경하고 있었다. 그 시각에 다보탑의
그림자의 길이는 4.16m이고 영득이의 그림자의 길이는 64cm로 측정되었다.
영득이의 키가 160cm일 때 다보탑의 높이를 구하여라.

문제확인
전략선택
전략실행
결과평가
문제나타내기
자. 이제 우리는 이 문제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풀어보도록 해요.


선생님: 이러한 모형에 따르면 우리는 제일 먼저 무엇을 해야 되지요? 경o학생이 말해볼까 요?
경o : 문제 확인하기요.
선생님: 맞아요. 경o학생 잘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우리가 해야 할 첫 번째 읽은 문제를 확인하는 거예요. 우리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현o학생?
현o : 다보탑의 높이를 구하는 거예요.
선생님: 좋아요. 현o학생. 선생님님이 사진 한 장을 준비했는데 다 같이 봅시다. 다보탑 앞에 영득이가 서있지요. 다보탑의 그림자와 영득이의 그림자가 보이지요?
학생들: 네~
선생님: 그럼 여러분, 다보탑의 높이를 구하기 위해 우리가 알고 있는 조건은 어떤 것 이 있나요?
학생들: ...
선생님: 잘 모르겠나요? 그럼 문제를 먼저 정리해 봅시다. 연o학생이 대답해 볼까요?
연o : 다보탑의 그림자 길이 4.16m일 때 영득이의 그림자 64cm, 영득이의 키가 160cm일 때 다보탑의 높이를 구하는 거예요.
선생님: 훌륭해요. 연o학생. 우린 다보탑의 높이를 알아내야 합니다. 문제를 충분히 이해 했나요?
학생들: 네~
선생님: 이제 다음단계로 넘어가볼게요. 다음단계는 무엇이지요?
학생들: 문제나타내기요.
선생님: 네~문제나타내기라고 적혀있지요. 혹시 이와 비슷한 문제를 본 일이 있나요? 약간 다른 형태로 된 것 같은 문제라도 좋아요.
학생들: 잘 모르겠어요~
선생님: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생각이 떠오르 나요? 세o학생 대답해볼까?
세o : 다보탑의 높이와 다보탑의 그림자. 그리고 영득이의 키와 영득이의 그림자 길이 사 이에는 관계가 있는 것 같아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 - 구성주의실천적접근
  • 교육환경이 지닌 문제점(수동적 학습자, 탈상황적 지식, 학교지식의 사회적 비적용성 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책으로서 출발하였으며, 또한 구성주의처럼 정보화시대의 특성(지식의 홍수, 급격한 변화)에 대한 대처방안으로서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PBL을 기존 학습환경에 대한 대안책이며, 앞서 제시된 구성주의적 인식론이나 구성주의적 학습원칙을 온전히 반영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한 교육방법으로서의 PBL로 접근하겠다. 따라서 지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
  • 학습 과제를 정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관련 지식을 익히고, 문제해결능력 및 협동학습능력과 자율학습능력을 기르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시작되었다. Barrows는 의과대학에서 교수로서

  •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
  • 학습전략에서도 인지적 과정 및 상황학습 등 혁신적인 사고의 유형이 요구되며 간호학생들이 실제상황에 대한 사고를 통하여 경험적 지식을 가질 수 있는 교육방법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의 요구가 요망되는 때이다.2. PBL의 기본 개념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은 80년대 이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식으로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의 학습원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학습 모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 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ARCS 모형 문제중심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목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2. ARCS 모형문제중심학습(PBL)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배경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3. 문제중심학습의 절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이론적 배경학습자의 학습 능력은 그들의 동기 수준과 밀접한 관련을 지님과목에 대한 선호도와 성취도는 정비례 관계이며, 학업의 결과가 다시 동기 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번 흥미를 잃어버린 과

  • 영재교육,전환교육(학습,수업)프로그램, 가족심리교육,성교육(학습,수업)프로그램, 진로교육,심리교육(학습,수업)프로그램, 컴퓨터게임교육프로그램
  • 영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전환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가족심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성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진로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심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컴퓨터게임교육프로그램 분석Ⅰ. 영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1.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2.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이용되는 교수-학습 모형1) 렌즐리의 3부심화학습모형2) 문제중심학습모형3.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4. 영재교육 프로그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