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상 유의점,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프랑스와 러시아의 특기적성교육 사례,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Ⅲ.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Ⅳ.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상 유의점
Ⅴ.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1. 특기·적성교육 운영실태
2. 사교육 참여실태
Ⅵ.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Ⅶ. 프랑스, 러시아의 특기적성교육 사례
1. 프랑스의 학교 특기·적성교육 활동
2. 러시아의 방과후 특별활동
1) Center of children creative work "Yuznoportovy"
2) Moscow city palace for youth`s creativity
3) 1405 secondary school "Vdokhnovenie(inspiration)"
4) 성피터스버그시의 방과후 특별활동 현황
Ⅷ.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인적자원 활용
1) 인력풀(Pool)을 활용한 우수 강사 확보
2) 대학생 봉사활동제 도입
3) 스타 강사를 활용한 On-line 학습 지원체제 구축
2. 시설 활용
1) 방과후 학교시설 활용 연구 및 시범학교 운영
2) Language Town 조성·운영
3. 예산 지원 및 재정 투자 확대
1) 농어촌 지역 및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예산 지원 증액
2) 특기·적성교육의 개별화를 위한 학급규모 축소 운영
4. 권한 이양 및 연계체제 구축
1) 특기·적성 교육 관련 권한 시·도교육청에 이양
2)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체제 구축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ꡐ타고난 천재는 아주 드물며 자신의 남다른 점을 발견해 이를 집중 개발한 사람이 천재가 된다ꡑ고 하였다. 변화와 개혁의 시대를 맞은 21세기 우리 교육은 그 동안 오로지 공부와 성적 중심의 한 줄 세우기식 교육으로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특기와 소질을 발휘하는 인간을 길러내는 여러 줄 세우기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특히, 특기·적성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잠재적인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계발하여 그에 알맞은 진로지도를 실시하여 자신의 꿈을 실현하게 한다면, 고통을 주는 학교, 재미없고 따분한 학교, 잠자러 오는 학교가 아닌 즐거운 학교, 오고 싶은 학교로 만드는데 특기·적성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본다.
Ⅱ.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1995년 5·31 교육개혁
- 특기·적성교육의 용어 도입
-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의 방안
- 개인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교육방법 확립 방안
1996년 2월
- 각 시·도교육청별로 ꡐ방과후 교육활동ꡑ이란 명칭으로 각급학교에서 실시 시작
- 개인의 소질·직성 및 취미 및 특기 신장 목적
- 사교육비 절감의 목적 추가
1997년 교육개혁
사교육비 경감의 방안으로 제시
1998년 교육비전 2002 : 새학교 문화창조
입시위주의 획일적인 교육의 탈피를 통한 학생 개개인의 소질계발을 위한 방안
1999년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을 위한 교육 기회 제공(교과교육에서의 탈피 강조 : 종래의 보충·자율학습 단계적 금지)
2001년
보충수업, 심야·조조 자율학습 전면 금지
2002년 이후
교과관련 특기·적성교육활동 운영 시·도 위임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3),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현황
◉ 부산상도초등학교(2000),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 방안
◉ 서울수암초등학교(2002), 방과 후 특별활동 선도학교 연구보고서
◉ 이원만(1999), 효과적인 클럽활동과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숭실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연기(1995), 초등학교 방과 후 특별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 정책논단, 여의도 연구소
◉ 장석민(2002), 특기·적성교육의 기본 개념과 방향, 서울교육, 가을호, pp. 16˜24.
◉ 함수근 외(2001),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서울특별활동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