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상 유의점,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프랑스와 러시아의 특기적성교육 사례,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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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Ⅲ.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Ⅳ.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상 유의점

Ⅴ.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1. 특기·적성교육 운영실태
2. 사교육 참여실태

Ⅵ.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Ⅶ. 프랑스, 러시아의 특기적성교육 사례
1. 프랑스의 학교 특기·적성교육 활동
2. 러시아의 방과후 특별활동
1) Center of children creative work "Yuznoportovy"
2) Moscow city palace for youth`s creativity
3) 1405 secondary school "Vdokhnovenie(inspiration)"
4) 성피터스버그시의 방과후 특별활동 현황

Ⅷ.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인적자원 활용
1) 인력풀(Pool)을 활용한 우수 강사 확보
2) 대학생 봉사활동제 도입
3) 스타 강사를 활용한 On-line 학습 지원체제 구축
2. 시설 활용
1) 방과후 학교시설 활용 연구 및 시범학교 운영
2) Language Town 조성·운영
3. 예산 지원 및 재정 투자 확대
1) 농어촌 지역 및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예산 지원 증액
2) 특기·적성교육의 개별화를 위한 학급규모 축소 운영
4. 권한 이양 및 연계체제 구축
1) 특기·적성 교육 관련 권한 시·도교육청에 이양
2)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체제 구축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ꡐ타고난 천재는 아주 드물며 자신의 남다른 점을 발견해 이를 집중 개발한 사람이 천재가 된다ꡑ고 하였다. 변화와 개혁의 시대를 맞은 21세기 우리 교육은 그 동안 오로지 공부와 성적 중심의 한 줄 세우기식 교육으로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특기와 소질을 발휘하는 인간을 길러내는 여러 줄 세우기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특히, 특기·적성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잠재적인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계발하여 그에 알맞은 진로지도를 실시하여 자신의 꿈을 실현하게 한다면, 고통을 주는 학교, 재미없고 따분한 학교, 잠자러 오는 학교가 아닌 즐거운 학교, 오고 싶은 학교로 만드는데 특기·적성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본다.

Ⅱ. 특기적성교육의 역사

1995년 5·31 교육개혁
- 특기·적성교육의 용어 도입
-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의 방안
- 개인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교육방법 확립 방안

1996년 2월
- 각 시·도교육청별로 ꡐ방과후 교육활동ꡑ이란 명칭으로 각급학교에서 실시 시작
- 개인의 소질·직성 및 취미 및 특기 신장 목적
- 사교육비 절감의 목적 추가

1997년 교육개혁
사교육비 경감의 방안으로 제시

1998년 교육비전 2002 : 새학교 문화창조
입시위주의 획일적인 교육의 탈피를 통한 학생 개개인의 소질계발을 위한 방안

1999년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을 위한 교육 기회 제공(교과교육에서의 탈피 강조 : 종래의 보충·자율학습 단계적 금지)

2001년
보충수업, 심야·조조 자율학습 전면 금지

2002년 이후
교과관련 특기·적성교육활동 운영 시·도 위임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3),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현황
◉ 부산상도초등학교(2000),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 방안
◉ 서울수암초등학교(2002), 방과 후 특별활동 선도학교 연구보고서
◉ 이원만(1999), 효과적인 클럽활동과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숭실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연기(1995), 초등학교 방과 후 특별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 정책논단, 여의도 연구소
◉ 장석민(2002), 특기·적성교육의 기본 개념과 방향, 서울교육, 가을호, pp. 16˜24.
◉ 함수근 외(2001),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서울특별활동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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