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사례와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내외 대안학교의 사례
2. 대안학교의 문제점 지적
3. 내가 만든 대안학교
본문내용
◎ 알아보고 넘어가자. 대안학교란?
- 학교 중도 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 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 ‘대안’이라는 말에는 ‘사상과 행동의 중요한 변화’라는 뉘앙스가 들어 있으므로 종래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교육의 학교를 뜻한다. 이러한 시도에는 근대에 들어 ‘신교육’운동 등의 형태로 부단히 이루어져 왔다. 대안학교는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와 개방학교, 벽 없는 학교 등 학교 교육개선 방안의 하나이다. 1957년 미국은 소련의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과 인공위성 발사 성공에 충격을 받아 과학 교육을 중심으로 교육, 연구의 신속하고 전면적인 향상을 꾀했다. 그러나 이 개혁정책으로 인해 초등, 중등 교육에서 교내 폭력, 수업태도불량, 결석, 중퇴 등 교육황폐현상이 발생하여, 60년대에 들면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60년대 후반부터 흑인, 푸에르토리코인 등 미국사회 소수민족에 대한 구제책으로 대안학교가 시작되었다. 그 특징은 ① 소규모 학급을 통한 인간성 회복. ② 수업계획 등에 대한 아동, 학생의 적극적 참여. ③ 능력주의, 경쟁주의의 약화. ④ 시민들의 광범위한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처음에는 사립학교 중심이었으나 점차 공립학교로 확대되어 70년대 말에는 수천 개교를 헤아리게 되었다. 의무교육을 위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I.일리치 등의 ;탈학교론‘과는 다르다.

Ⅰ. 대안학교의 사례 - 꿈타래 학교 (서울 소재)

ⅰ. 설립목적
- 꿈타래의 타래는 실이나 끈 따위를 사려 놓은 뭉치를 말한다. 꿈타래 학교는 다양하고 영롱한 꿈들이 뭉쳐있는 꿈뭉치를 나타내며, 실타래 풀리듯 학생들의 꿈이 실현되라는 소망을 담고 있다.
꿈타래 학교는 학생의 자아정체성 및 인간 관계 회복과 학교 부적응 치유 및 중도탈락 위기 예방, 학생 비행, 폭력 예방 지도의 내실화, 대안학교 운영을 통한 새로운 대안 교육의 방향 모색을 위해 20003년 6월부터 위탁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특징은 체계적인 단계별 교육과정과 진로교육의 강화, 치유중심의 교육과정이 그 특징이다.
서울 시내에 많은 학생들이 삶의 목적을 잃고 왜곡된 경험을 반복하며 방황하고 시간을 낭비하고 악순환을 거듭한다. 이는 중요한 시기를 살고 있는 청소년들을 바라 볼 때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이에 꿈타래 학교는 학생들에게 좋은 교사상과 좋은 학부모상, 그리고 좋은 학교상이 보일 수 있게 노력할 것이다.

ⅱ.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성격과 편성방향
(1) 성격
㉮ 본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은 「서울특별시 고등(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과 「대안학교 위탁교육 운영지침」을 바탕으로 본 교육기관의 실정에 맞게 편성한 것이다.
㉯ 이 교육과정은 학생 및 학부모의 요구, 교원의 실태, 학교의 특성, 지역사회의 요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