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비문과 맞춤법 틀린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어휘 및 맞춤법
2. 띄어쓰기
3. 발음
4. 문법
5. 외래어 표기
6. 외국어 투
7. 그 외의 자료

Ⅲ. 개인과제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한다. 태아시절부터 엄마의 뱃속에서 들었던 음성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당연하게 쓰고 있는 한국어, 과연 우리는 이 언어를 올바르고 완벽하게 사용하고 있을까? 안타깝게도 아니다.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현들, 맞춤법들은 잘못되어있는 것이 무척 많다. 하지만 이런 표현들이 틀린 표현이라는 사실조차 모르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렇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그리고 무엇이 한국어의 파괴를 가속화 하고 있는 것일까?

산업화에 이어 정보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인간의 삶은 크게 발전되었다. 이제 우리 삶에 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등이 없으면 뭔가 허전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만 같다. 위의 것들은 그만큼 삶의 영역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이다. 때문에 파급력 또한 엄청나고 자연스럽게 신속을 추구하게 된 매체들이다. 이들의 속성이 한국어의 파괴를 초래하고 있다. 방송자막에는 바르지 않은 표현이 수두룩하며 인터넷상에서는 말할 것도 없다. 신속하긴 하지만 정확하지 못한 이런 표현을 보고 자란 아이들은 정확한 맞춤법을 모른다. 그리고 이런 표현에 익숙해진 성인들 역시 바른 맞춤법을 잊어갈 뿐만 아니라, 오히려 올바른 맞춤법으로 쓴 글을 어색하게 여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학교육론] 국어 모음 체계, 모음조화 설명과 학교 현장에서의 교수 방안
  • 틀린 것에 X표 하시오.① 오순도순 ( ) 오손도손 ( )② 깡총깡총 ( ) 깡충깡충 ( )③ 안타까와 ( ) 안타까워 ( )④ 오똑이 ( ) 오뚝이 ( )Ⅴ. 나오며처음 모음체계와 모음조화를 연구의 주제로 삼으면서 든 생각은 우리가 고등학교 문법시간에 너무 쉬워 지루하게 배웠던 모음과 모음조화의 교육내용이 과연 어느 정도까지 다양해지고 그 폭이 넓혀질 수 있을까 하는 걱정 섞인 의문이었다. 그러나 자료를 찾아보고 검색을 하는 동안 그 생각은 기우에 불과

  • [국어지식론] 국어지식교육
  • 국어학과 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4김수업, 『국어교육의 길』, 나라말, 1998노명완,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2000박영목, 『국어교육학 원론』, 박이정, 2004박인기,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2000서유경, 『인터넷 매체와 국어 교육』, 일력, 2002심영택, 「문법지식의 확대사용전략에 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1995양철우, 『국어교육학원론』, 교학사, 1996이삼형, 『국어 교육학』, 소명출판, 2000이상태, 『국어교육의 길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사례에 해당하는 것은?영락 9년 백제가 서약을 어기고 왜와 화통하므로, 왕은 평양으로 순수해 내려갔다. 신라가 사신을 보내 왕에게 말하기를, ‘왜인이 국경에 가득차 성을 부수었으니, 노객은 백성된 자로서 왕에게 귀의하여 분부를 청한다’고 하였다 영락 10년 보병과 가병 5만을 보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 - 광개토대왕릉비문① 고구려 온달은 아차산성에서 신라군과 싸우다 전사하였다.② 신라 진흥왕은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 [교육공학] 한글맞춤법 사이시옷 표기 알기
  • 틀린 경우를 제시하고 어느 쪽이 올바른 표기인지 질문한다. 2)수업목표알리기학생들에게 PPT를 사용하여 수업목표를 제시한다.수업목표: 올바른 사이시옷 규범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사이시옷을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PPT동기화올바르지 못한 맞춤법 사용이 일상생활에 불편을 가져온다는 것을 인식시킴으로 올바른 사이시옷 표기법의 필요성을 강조한다.3)선수학습 회상자극하기그동안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었던 사이시옷 표기에

  • [국어학개론] 국어정책
  • 국어학자와 국어교육학자가 교육적 관점에서 정할 내용의 문제이다. Rob Batatone(1974)은 문법 교육의 방향에 대해 다음 세 가지를 제시한 바 있다. 1) 결과로서의 문법교육, 2) 과정으로서의 문법교육, 3)기능으로서의 문법교육이 그것이다. 1)의 경우, 언어의 특정 형태와 의미를 강조함으로써 학습자가 관심을 가지거나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 교육의 두 가지 특성은 새로운 언어적 지식을 알게 된다는 것과 학습자의 언어 체계 지식을 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