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1990년대 의류 스타일과 소재 트랜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1990년대 의류 스타일 트랜드

1-1. Futurism

1-2. Minimalism

1-3. Ecology

2. 1990년대 의류 소재 트랜드

2-1. 1990년대 초반의 소재 트랜드

2-2. 1995년의 소재 트랜드

2-3. 1997년의 소재 트랜드

2-4. 1990년대 후반의 소재 트랜드

본문내용
1990년대 의류 스타일과 소재 트랜드


1990년대는 세기말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하여 미래에 대한 환상과 희망이 가득했던 시기였다. 경제적 다극 체제, 유로화의 사용, 정보화 시대 대두, 글로벌리즘(Globalism)의 확산 등 사회적으로 여러 변화가 일어나면서 의류 분야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시도되었다.


1. 1990년대 의류 스타일 트랜드

1-1. Futurism

1990년대는 1980년대에 이어 포스트모더니즘이 계속 주요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었다. 의류 분야에서는 절충주의와 기존 규범에 대한 해체 양상, 즉 해체주의가 나타났다. 고전적인 가치 체계 대신 다양성과 가변성을 수용하고 독자성을 지키기보다 상호 교류하는 현상이 확산되었다. 즉, 양식이나 주제가 변화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대하는 태도, 즉 비평 관점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퓨처리즘(Futurism)이 나타났다. 정해진 관념과 규칙에 반대하여 나타난 해체(Deconstruction)로 인해 옷의 모양이 다양해졌고,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새로운 소재가 의복에 사용되었다.


위 사진들은 퓨처리즘의 특성을 대표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사이버라는 테마 하에 라미네이트 가공이나 셀로판, 철분이 들어간 섬유 등을 사용하여 미래적인 빛의 광택감이나 반사감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옷의 형태 역시 기존과는 다른 독특하고 창의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2. Minimalism

1990년대에는 젠 스타일(Zen style)이라는 주제 하에 동양의 선(Line) 사상과 서양의 미니멀리즘(Minimalism)이 만났다. 이는 과거와 현재가 만난 것이었다. 사람이 만든 부분보다는 스스로 그러한 자연스러운 부분에 포커스가 맞춰졌고 컬러의 사용이 극도로 절제되었다. 이는 뭔가를 더하는 것보다는 덜어냄의 미학이 돋보이는 스타일이었다.


참고문헌
Vol.2, 전동원 저
<현대 사회와 패션 정보> 이옥희 외 저, 교학 연구사
<패션의 클래식> 베아테 슈미트, 잉그리드 로쉑 저, 예경
Korea Color & Fashion Trend Center (http://www.cft.co.kr)
서울패션센터 (http://www.sfc.seoul.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남성패션 발전사와 21세기 변화] 한국남성패션 발전사와 21세기 변화
  • 한국남성패션 발전사와 21세기 변화목 차Ⅰ. 서론Ⅱ. 시대별 남성패션발전사 1.19세기말 패션 2.1900년대 패션 3.1910년대 패션 4.1920년대 패션 5.1930년대 패션 6.1940년대 패션 7.1950년대 패션 8.1960년대 패션 9.1970년대 패션 10.1980년대 패션 11.1990년대 패션 12.2000년대 변화 Ⅲ.결론참고문헌Ⅰ.서론우리나라는 5천여년 이상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민족이다. 하지만 이러한 역사에도 불구하고 패션이 문화로 자리잡게 된것은 서양문물이 우리나라

  • 밀라노의 디자이너와 차별화된 마케팅
  • 패션산업의 발전 과정1) 섬유, 의류 산업의 태동기(15~20세기 초) 영국과 프랑스의 산업 혁명에 따른 성장으로 의류 제품이 고급화, 다양화됨에 따라 저가품에 대한생산기지 및 소재 공급지의 역할로서 영국의 신사복과 프랑스 여성복의 수공업적 하청생산을 통해20세기 초까지 섬유, 의류 산업의 기량과 기반을 착실히 축적하였다.2) 패션 산업의 형성기(1920~1940년대) 계속되는 가내 수공업의 전통은 오늘날 소규모 부티크나 스틸리스타(Stilista)중심의

  • [일본패션] 일본의 어패럴산업과 기모노
  • 패션을 보다 강력한 자연의 생성력의 일부컬러는 흑백과 같은 에너지를 지니고 있을 때만 이용가치독창적이고 비구축적인 디자인이 특징세계의 각종 패션 전통에서 보충적 모티브를 위한 영감을 얻음파괴 패션요지와 아디다스스포츠웨어와 디자이너의 만남 → 브랜드 인지도 + 고객 기반 확대☞ 시너지 효과를 창출『아디다스』업스케일한 브랜드 이미지 효과『야마모토』젊은층을 신규 고객으로 흡수※ 현재『아디다스』 스타일시한 패

  • [의류산업] 스포츠 & 캐쥬얼 웨어에 대해서
  • 스타일을 말한다.마인, 미니멈, 미샤, 모조에스핀 - 영 캐주얼 : 20대 여성을 target으로 단품 위주System, ENC, 바닐라 B, 베네통6멀티 브랜드로 아이템 확장리바이스 언더웨어,TBJ’ ‘베이직하우스’ 의 컨버스화 등타 의류제품 영역군을 함께 구성 (패션잡화)투웨이 전략 증가 캐주얼 착장이 전 복종으로 확대되면서 타 복종의 캐주얼화와 더불어 캐주얼은 타 복종의 컨셉을 믹스한 투웨이 브랜드로 거듭났다. 캐포츠 브랜드 ‘EXR’ ‘카파’ 등 ‘

  • 유니클로(UNIQLO) 마케팅분석과 전략적제휴사례
  • 의류브랜드로써 브랜드 파워를 지닌 브랜드로 발돋움 했다.또 다른 브랜드로 ‘ZARA’에서는 일주일에 2번 새로운 제품이 매장에 진열하고 있다. 제품 중 70%는 2주 안에 바뀌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연간 2만여개의 새로운 아이템 내놓고 있다. 루이뷔통의 ‘다니엘 피에트’패션 디렉터 두어 ”ZARA는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도 압도적인 기업’이라 평가를 듣고 있다.② Uniqro는 ‘의류생필품’이라는 인식베이직 캐주얼을 모토로 하는 Uniqro는 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