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 E형] 방과 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0 / 2016.10.1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C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대해 논하시오(교육과정 운영방향, 운영계획 작성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일일교육계획안 작성 예시)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E형] 방과 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과 후 과정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필요성
2. 방과 후 과정의 특성
1) 일과 운영
2) 특성
3. 방과 후 과정의 유형
1) 초등학교
(1) 학교 내 방과 후 교실
(2) 학교 내 방과 후 아동지도
(3) 병설 유치원 및 유치원 내 방과 후 교실
2) 어린이집
(1) 방과 후 아동지도전담시설
(2) 놀이방
3) 기타기관
(1) 사회복지관 방과 후 아동지도
(2) 공부방
4.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1) 방과 후 연간 교육 계획안
2) 방과 후 주간 교육 계획안
5. 방과 후 과정의 발전방안
1) 구체적이고 독립적인 법령
2) 방과 후 아동시설 모형의 발굴
3) 방과 후 보육 교사의 양성
4) 방과 후 보육의 공공성 확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방과 후 과정의 개념
1) 정의
방과 후 아동지도란 영어의 "after school child care"를 그대로 번역한 말이다. 먼저 방과 후(after school)는 방과 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를 말해준다. 즉,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사회가 다양화함에 따라 그 직업의 형태와 시간도 다양해지고 있다. 다음으로 아동(child)이란 방과 후 아동지도의 대상을 말한다. 방과 후 아동지도의 대상은 아동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어렵기 때문에 책임 있는 성인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아동이 된다. 세 번째로 지도(care)는 돌봄, 보살핌, 배려 등의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보육 혹은 지도로 해석하고 있다. 이는 방과 후 아동지도 사업에 있어서 복지적 기능을 강조하는 관점과 교육적 기능을 강조하는 관점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한다는 것은 그저 아동이 아무런 사고 없이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무관한 것이 아닌 이상, 위 두 관점의 차이를 지나치게 확대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두 관점을 상호보완적 관계로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종합해 보면 방과 후 아동지도란 일정의 시설과 기관에서 아동을 학교외의 시간에 부모가 보호할 수 있을 때까지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2) 목적
(1) 안전한 보호
방과 후 아동지도의 일차적 목적은 방과 후에 성인의 보호 없이 지내는 아동을 위험하고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있다. 그리하여 학령기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학교 및 가정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 된다.

(2) 교육
보호를 넘어서 이들이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과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영역에서 교육적 활동이 이루어져야 함은 물론이다. 안전한 보호와 교육뿐 아니라 도시의 가정생활이 자녀에게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또래와의 경험을 공유시켜 상부상조하는 인간관계를 갖게 하는 것 역시 중요한 목적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서영숙, 김경혜(2008) 보육학 개론, 양서원
김경회 외(2008) 보육학 개론, 창지사
이순형 외(2008) 보육학개론, 학지사
백미열 외(2009)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양지
공인숙 외(2009)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이옥, 노성향(1996) 방과 후 아동보육론, 창지사
이소희 외(2004) 방과 후 아동지도, 대왕사
박정문(2001) 아동복지와 보육사업 이해, 보육사
신혜영, 유민임(2002) 방과 후 아동지도, 창지사
한국여성개발원 삼성복지대단, 방과 후 아동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1998
김재인, 방과 후 아동지도의 현황 및 발전방안, 인간발달연구, 1996
정효정, 아동중심의 방과 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실행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참고동영상 : MBC특집다큐-희망의 교실, 방과 후 학교, 2005
노성향,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고려대학교, 2005
이성기, 강원지역 방과 후 아동지도시설 운영의 실태조사에 관한 연구, 상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이옥, 방과 후 보육의 발전 방안, 보육사업 제도개선을 위한 공청회 자료집,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4B]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출처표기]
  •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과제 작성시 지시사항1. 교재나 문헌을 인용시 반드시 본문내용 안에 출처를 밝힌 후 인용할 것2.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과도한 표절율은 ‘0점’처리 됨)3. A4 5매 내외(최대 10매를 넘지 말 것)참고문헌1. 170517 제4주기 유치원평가 중앙연수 자료(2017), 교육부, p9-17 www.moe.go.kr2.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에 관한 연구, 3차 평가인증 운영체계 및

  • [교육경영] 대안학교
  • 특성화를 시키고 몇몇 학생에 지나지 않고 원하는 학생이면 누구나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교육이념을 실현시킬 수 있는 보다 더 체계적인 교육방법이 연구되어지고 그 방법을 제대로 실행 할 수 있는 교사들의 육성 역시 필요하다.제2부 이우학교Ⅰ. 학교 이름 소개Ⅱ. 학교 연혁Ⅲ. 학교 현황Ⅳ. 시설 현황 및 계획Ⅴ. 학부모운영위원회 현황Ⅵ. 이우교육공통체 구성Ⅶ. 교육 이념 및 성격Ⅷ. 교육과정의 기초Ⅸ. 이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운영에 대한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하면서 특목고, 특성화고, 자율학교 확대 등 고교체제의 다양화, 특성화, 자율화 등을 통해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어 평준화 제도의 보완 방안으로 학생 수준별 교육과정 및 이동식 수업의 장애요인에 대한 대책 마련시행, 학생의 학교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하는 선지원 후추첨제 확대 등을 제시했다.교육부는 현재 차관회의에 계류 중인 고교 평준화 실시 지역 권한 이양

  • 교직실무3E) 유치원 교사를 위한 연수과정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및 자기계발 도모, 특수분야직무 연수 받는 교사로 거듭 태어날 것이다. 교사연수 대상은 공사립유치원 교원 및 교육전문직이며, 내용은 서울특별시교육청으로부터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 받아 운영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연수과정 개설하여 교사들의 신청에 의해 운영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직실무3B) 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기로 하자.

  • 교사의 행정업무경감대책
  • 특성 및 능력의 두 개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업무 평정 요소가 관찰 가능하고 평가 가능한 용어로 기술되어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교사가 공통적으로 수행하는 기본 업무를 제시하는 반면, 교사 개인의 발달 수준이나 담당 업무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적용되는 구체적인 기준이 제시되어 있다.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질을 높이고 보다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제 교원 업무 경감과 업무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