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방과 후 아동지도 참여에 따른 아동의 생활만족도와 학습성과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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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성 취업의 증가에 따라 아동의 보육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되고 있다. 아동보육제도는 결손가정(편부-편모가정, 소년 -소녀가정) 및 저소득 가정의 아동을 위하여도 필요하다. 현재 영유아의 보육문제는 유치원, 어린이집 및 놀이방을 통하여 어느 정도 해소되고 있지만, 초등학교 취학아동의 보육문제는 거의 가정에 맡겨지고 있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제도적, 재정적 지원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방과 후 아동지도제도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시의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은 아직은 미성숙한 존재이므로 특별한 보호를 받아야 하고 인격과 재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충실한 교육을 받아야하며 또한 이에 대한 권리를 갖는다. 방과 후 아동지도제도의 내용으로는 생활지도, 진로지도, 숙제지도, 학업성취를 위한 지도, 특별활동지도, 놀이지도, 자율학습활동, 독서지도 및 성교육 등을 들고 있다.
학령기 아동의 발달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방과 후 아동지도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이를 토대로 아동의 흥미와 요구, 능력을 감안한 지도활동을 계획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들의 행동들을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그들의 행동을 지도할 수 있으며 그들의 발달과정을 부모들과 나눌 수 있는 것이다. 학령기 아동은 영 유아와 비교하여 외모의 변화 뿐 아니라 상당한 내적 변화를 경험한다. 그 동안 학령 아동의 발달 특성들이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받은 이유를 변화가 적게 일어나는 시기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하지만 이는 아동의 외형적 발달에만 적용되는 설명일 것이다. 학령 아동의 발달 특성을 이해함에 있어서 발달의 성차와 여러 발달 부문의 개인차를 주의 깊게 관찰함이 중요할 것이나 여기에서는 이 시기 아동의 일반적인 발달 특성만을 제시하도록 한다.
1) 신체적 발달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아동기는 완만한 신체적 발달을 보이는 시기이다. 이전단계처럼 급속한 신체적 성장은 볼 수 없으나 초등학교 아동들은 현저한 운동기능의 향상을 보이며 왕성한 신체적 활동을 하는 시기이다. 이들은 다양한 운동 활동을 통해 힘과 몸의 유연성을 향상시킨다. 대체적으로 여아가 남아에 비해 신체 발육이 우세한 볼 수 있다(이인저 외, 1998)
2) 정서적 발달
정서의 발달은 5세경까지 분화가 이루어져서, 10-11세경이면 일단 정리가 된다. 유아기 시절 이해되지 않고 무서워하지 않았던 상상의 세계(예: 유령 등)에 대해서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반면 10세 이후에는 울음이 줄어들며 죽음에 대한 공포, 도덕적 부정에 대한 분노와 애정.웃음.유머 등 정서적 표현이 어른스러워진다(이영외, 1993)
3) 인지적 발달
6-7세에 들어서면 아동은 인지적으로 성숙해져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해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해진다. 이 시기의 아동은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사고를 할 수 있으나 이때의 논리적인 조작은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차원에 한정되어 추상적이거나 복잡한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 이러한 사고의 단계를 피아제는 구체적 조작단계라 칭했고, 이 시기에 아동은 여러 가지 개념적 능력을 획득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구체적 조작사고의 개념적 능력으로는 액체, 양, 수, 부피, 면적, 길이에 대한 보존개념, 여러 대상들의 유사성을 이해하고 집단화할 수 있는 분류의 조작, 조합의 능력이 있다. 즉, 결합, 분리, 순서 짓기와 대응의 정립 등 여러 가지 행위를 체계화하고 조합한 결과로서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게 되며 어떤 행위를 이해함에 있어 가역적 체계라는 형식을 취하게 된다(홍금자, 2000 재인용)
4) 사회적 발달
아동기 초기에는 자기중심성이 잔여적으로 남아 있어 사회생활을 하는 데 개인주의 성향을 보인다. 개인적 놀이나 2-3명 정도의 작은 집단을 형성하여 놀이를 하지만, 8-9세경을 지나면 본격적인 사회생활이 시작된다. 이 무렵부터 12-13세경까지는 갱 에이지(gang age)로 대개의 경우 8-9명 정도의 친구를 만들어 우정의 관계를 형성하며, 서로를 감싸고, 때로는 공동재산이나 집합장소를 비밀리에 조성하기도 하며 자기들만의 은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상 간단히 살펴본 바와 같이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들은 상당한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들의 생활에 부모와 가족의 지원이 절실한 상태에서 학령기를 지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학령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프로그램은 가정에서 부모가 제공할 수 있는 지원과 안정감을 제공하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가능한 부모의 참여를 유도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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