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시인, 신동엽시인, 박목월시인, 김소월시인, 정지용시인] 김수영 시인의 민중적 자유모색, 신동엽 시인의 민중현실과 정서통일, 박목월 시인의 향수의 미학, 김소월 시인의 언어구사, 정지용 시인의 언어구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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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김수영 시인의 민중적 자유모색

Ⅱ. 신동엽 시인의 민중현실과 정서통일

Ⅲ. 박목월 시인의 향수의 미학
1. 정신적 고향으로서의 자연
2. 생활의 기반으로서의 가정

Ⅳ. 김소월 시인의 언어구사

Ⅴ. 정지용 시인의 언어구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김수영 시인의 민중적 자유모색

김수영의 시는 4․19를 전후하여 많은 변화의 모습을 보인다. 전후 문학이 4․19혁명을 지나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되어가는 양상들이 김수영에게는 더욱 절실하게 나타난다. 모더니즘 시라고 일컬어지는 그의 초기 시들이 시대에 의한 개인적 패배와 자기반성으로 이루어진 ‘소시민적 감상’이었다면 4․19혁명 몇 해 전에 쓰여진 시작들에서는 (「폭포」, 「눈」) 자의식의 세계로만 갇히려고 했던 자아의 시선이 비판적인 의식으로 변모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방향성을 갖지 못하고 제자리를 맴돌기만 했던(「달나라의 장난」) 시인의 자의식이 현실에 대한 감각을 익혀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다.
4․19를 겪으면서 김수영이 혁명과 함께 자각한 의식은 ‘자유’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초기 시에서부터 자유를 모색해 왔지만 4․19혁명에 이르러서야 혁명을 통한 자유의 추구라는 확실한 명분을 얻은 것이다.

「 오늘날의 시가 가장 골몰해야 할 가장 큰 문제는 인간의 회복이다. 오늘날 우리들은 인간의 상실이라는 가장 큰 비극으로 통일되어 있고, 이 비참의 통일을 영광의 통일로 이끌고 나가야 하는 것이 시인의 임무다. 그는 언어를 통해서 자유를 읊으며 또 자유를 산다.」

시인이 얘기하는 인간의 상실은 언어로 이루어진 자유를 통해서 회복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김수영은 시인의 임무를 실천하는 모습으로 민중에게 진정한 자유를 모색하게 한다.

푸른 하늘을 제압하는
노고지리가 자유로웠다고
부러워하던
어느 시인의 말은 수정되어야 한다

자유를 위해서
비상하여본 일이 있는
사람이면 알지
노고지리가
무엇을 보고
노래하는가를
어째서 자유에는
피의 냄새가 섞여있는가를
혁명은
왜 고독한 것인가를
참고문헌
김희보, 한국의 명시, 종로서적
김혜니, 한국 현대 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김종윤, 김수영 문학 연구, 한샘출판사, 1994
구중서, 신동엽-그의 삶과 문학, 온누리, 1983
문덕수, 한국현대 시인연구 상, 푸른사상, 2001
이종우, 청록파의 시 연구, 연세대 석사 논문, 1987
유해숙, 박목월 시 연구, 청랑어문교육학회,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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