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목월 시세계][박목월시 이데올로기와 어머니][박목월시 향토성과 세계성][박목월시 신화적 시간]박목월의 시세계, 박목월시의 이데올로기와 어머니, 박목월시의 향토성과 세계성, 박목월시의 신화적 시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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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박목월의 시세계
1. 작품경향
2. 시경향의 변모
3. 박목월의 작품세계
4. 박목월 시와 선염법(渲染法)

Ⅱ. 박목월시의 이데올로기와 어머니
1. 서정의 근원으로서의 어머니
2. 낙원과 일체로서의 어머니
3. 절대자에 이르는 매개자로서의 어머니

Ⅲ. 박목월시의 향토성과 세계성
1. ‘고향’과 ‘방언’의 문제 의식
2. 토속의 정서와 기독교적 정신의 융합
3. 서구 시의 포섭과 전통 정서로의 육화

Ⅳ. 박목월시의 신화적 시간
1. 신화적 시간과 상징의 언어
2. 신화적 시간과 몸의 언어
3. 어머니 회상의 신화적 시간과 회감의 언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박목월의 시세계

1. 작품경향

정지용은 목월의 시가 소월과 동일 맥락에 있다는 것, 민요풍에서 발전시켜 시의 컴포지션에 도달하였다는 것, 아직도 머뭇거리는 민요적 수사를 정리하면 조선시의 정통에 들리라는 것을 지적하였다. 정지용의 이러한 지적은 타당한 것으로 목월은 그의 시에 머뭇거리는 민요적 기미를 정리하게 위하여 율격의 변조 및 연의 배열에 부단히 노력하였다. (`산도화` `청노루`의 개작) 서정주는 남방적인 향토 정서와 풍류정신과 사물에 구애받지 않고 사물 밖에 초연해 있는 낭인적 정서 (`나그네`), 유순한 생명과 유장한 자연과의 조화 (`청노루`)를 지향, 초기작 중의 `산이 날 에워싸고`에 착색된 망국민의 한 등에 있음을 지적하였다.
목월의 시는 자연에 대한 향수에서 출발했고, 그 향수가 평생을 지배해온 정신의 바탕이요 지주였다. 그의 시세계는 자연으로부터 자아로, 그리고 존재일반으로, 혹은 환상에서 현실로, 또한 철학으로 자연스럽게 전개, 심화되고, 그의 언어도 꿈의 언어로부터 생활의 언어로, 유추의 언어로 변모해 왔으나, 일생 동안의 시작 속에 일관되 어온 동일성은 향수이다.
목월의 시가 보여 주는 선의 고요, 여성적인 부드러움, 정태주의는 자연과 인간의 진 한 혼융의 소산이 아니라 주관적 욕구에 의하여 꾸며낸 자기만족의 풍경으로서, 이 같은 자기취미적 투영인 자연의 상태는 참된 의미의 노, 장이나 선의 자연이 아니다.
박목월의 동시가 대상에 대한 질적 인식을 원시감각에 의존하는 원시감 각적 단계, 직유, 은유, 상징 등 시적 이미저리를 지향한 언어선택, 언어변용을 통하여 무한한 의미의 창조를 시도한 이미지 구상화의 단계, 동화적 환상의 도입으로 불가시적인 부피와 이미지의 무한한 공간성을 획득함으로써 동시만이 지니는 독특한 시적 형상화의 전형을 보인 환상의 확산적 단계로 발전해 왔음을 밝히고 있다. 목월의 초기시가 갖는 가장 큰 특징은 짧은 시형과 넘치는 리듬감으로서 우리말 소리들이 짜올린 소리의 모형이며, 이러한 리듬이 작품의 구심이 되어 시의 의미내용을 비상하게 조정함으로써 심층구조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미의식을 진하게 물들인다. 목월 시의 율격은 서민층의 리듬인 3음보이다.
참고문헌
◇ 나태주, 박목월의 잃어버린 서정시, 쓸쓸한 서정시인, 분지, 2000
◇ 박목월, 박목월전집, 서문당, 1984
◇ 박목월·박두진·조지훈, 청록집, 을유문화사, 1946
◇ 박현수, 박목월, 새미, 2002
◇ 최승호, 박목월론 근원에의 향수와 반근대의식, 국어국문학회, 2000
◇ 최승호, 박목월 서정시의 이데올로기와 어머니, 우리말글학회, 2001
◇ 한광구, 목월시의 시간과 공간, 시와시학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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