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플라톤의 ‘파이돈’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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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먼저 고대 철학사에서 막대한 영향을 끼쳤던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자
소크라테스
기존에 소피스트는 학문적 입장이 자연학적이었기에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들의 상대주의와 회의주의를 극복하고자 했다. 그래서 그의 철학은 보편적이며 객관적인 진리가 있다고 믿었고 그의 철학적 방법 대화법(반어법, 산파술)을 통해서 진리를 이끌어 내려고 했다. 즉 그의 철학은 객관적, 보편적, 절대적 진리관으로 이성존중의 철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플라톤
그는 서양철학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붕괴해가는 그리스 도시국가를 구하려는 노력과 소크라테스의 사상인 절대적 도덕 기준 확립을 완성시키려 했다. 명확성, 영원 불변성을 갖는 실재를 '이데아', 즉 독자적 실재를 갖는 존재론적 실재성을 상정하고 이러한 가시적인 불변의 세계를 이데아계, 가시적인 변화의 세계를 현상계라고 했다. '관여'는 현상계의 개별적인 사물이 이데아계의 보편적 본질을 나누어 갖는 것이다. 이데아를 개별 사물들의 '원형', 개별 사물들은 이데아를 모방하는 모형으로 간주했으며 최고의 이데아를 '선의 이데아'라고 했다. 그의 철학은 통일적인 목적론적 체계로 영혼은 육체와 결합하기 이전에 이미 이데아계에 존재했으며 이데아의 지식을 갖고 있던 것이라는 '상기설'을 내세우는데 이것은 이데아 인식의 전제이다. 즉, '인식'이란 신체에 의해 오염됨으로써 망각된 지식을 회상하는 과정이고 감각적 지각은 한편으로는 '망각의 재료', 다른 한편으로는 '상기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인식을 위한 이중적 기능을 한다. 결국에 그의 철학의 궁극의 목표는 선과 정의의 이데아를 국가 안에서 실현하는 것이다.
파이돈.....
플라톤의 모든 저작을 대화의 형식으로 내놓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첫 번째 동기는 소크라테스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려 한 데 있었다. 아테네의 명문에서 태어난 그는 일찍이 정치계에서의 활약이 기대되었으나, 소크라테스의 인격에 접하여 심기가 일변하였다. 소크라테스의 산파 노릇을 한 것은 대화였고 '소크라테스적 대화편'에서 스승의 그것을 본받아 대화적일 수밖에 없었다. '파이돈'은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과 더불어 그의 저작 목록 중의 맨 처음의 4부작을 형성한다. 소크라테스의 죽음과 아카데메이아 설립 시기 사이의 중기 작품들 중에서 최초의 대화편이다. '파이돈'의 주제는 '영혼의 불멸'이다. 영혼과 육체는 본질이 다른 것으로서, 죽음이란 현상은 이 양자가 분리되는 것 이외의 다른 아무것도 아니라는 전제에서 전개된다. 이것의 증명에 제일 요긴한 계기는 '상기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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