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든, 교향곡, 고전주의음악,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의 생애,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하이든의 생애

Ⅲ. 하이든의 런던교향곡

Ⅳ.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Ⅴ. 하이든과 고전주의 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하이든은 오스트리아, `교향곡의 아버지`로 교향곡의 형식을 확립하였다. 로나우에서 목공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양친은 음악에 대한 이해가 많았다. 8세에 빈의 성 스테파노 대성당의 어린이 합창단원이 되어 본격적으로 음악을 공부하였다. 1760년경부터 음악가로서의 명성이 나기 시작하였고, 두 차례에 걸친 영국 초청 방문 때에는 교향곡 "놀람", "군대", "시계"등을 포함한 12곡을 작곡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하이든은 베토벤을 잠시 빈에서 음악을 가르쳤다. 1809년 5월, 나폴레옹의 제 2차 빈 포위 중에 세상을 떠났다. 그의 최대의 공적은 교향곡과 현악 4중주의 기본 이념과 고전 양식을 확립한 것인데, 소나타 형식의 완성, 근대 관현악법의 창시 등에 의하여 높이 평가되고 있다. 교향곡 104곡을 비롯하여, 실내악곡, 관현악곡, 협주곡, 독주곡, 피아노 곡, 가극 등에서 많은 작품을 남겼다.
(교향곡〈놀람.시계〉현악4중주〈세레나데〉.<종달새>. 오라토리오〈천지창조〉.<4계>)

Ⅱ. 하이든의 생애

고전파 시대의 3대 거성중의 한 사람으로, 오스트리아의 로라우에서 수레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부모들은 그를 제퍼얼이라고 불렀다. 일찍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였고 이런, 사실을 알고있던, 한 사촌 형의 덕택으로 하인부르크라는 마을의 카톨릭 교회의 성가대에 들어가게 되었다. 거기서 그는 미사곡 노래를 배웠고 그의 조숙한 음악성은 비엔나의 성 스테판 대성당의 지휘자인 요한 게오르그 로이터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로이터는 하이든을 비엔나로 데리고 가서, 장식음의 떨리는 효과를 위해 성대를 필요한 만큼 진동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그를 ꡒ제국 제일 교회ꡓ의 성가대에 집어넣어 주었다. 점차 하이든의 목소리는 나이가 들어 음량이 풍부한 소프라노로 바뀌었고, 이것은 간접적으로 그가 성가대를 떠나는 원인이 되었다. 잠시동안 그는 로라우로 돌아갈 생각을 하였지만, 굶어 죽더라도 비인에 머물기로 결심했다. 추운 겨울 밤 공원의 벤치에서 알게된 슈팡글러라는 가난한 테너가수를 따라가 그의 고미다락방에 하이든이 자립할 수 있게 될 때까지 함께 지냈다. 그리고 그는 곧 자립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혜자(1995), 논문 하이든 피아노 음악의 특성과 영향에 관한 연구, 카톨릭대
○ 김혜정(2003), 서양 음악의 흐름, 도솔
○ 김문자·노영해·박미경·이석원·허영한(1994),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서울 : 심설당
○ 민은기․신혜승(2001), 서양음악의 이해, 서울: 음악세계
○ 양여진(2003), 하이든 건반 소나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위인전 하이든 편(2005), 청음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쁘지 않ㅎ습니다.ㄴㅁㅇㄻㄴㅇㄹ
  • 50687***
    (2017.10.24 19:59:4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간략하며 정확하고 괜찮음
  • yj1***
    (2013.09.25 14:58:06)
회원 추천자료
  • 독일음악 레포트
  • 음악적 장르의 특징들이 있으나 전공과정이 아니므로 교양적 차원에서의 중요점만 짚고 넘기기로 한다.바로크 바로크(Baroque) 라는 단어는 모양이 일그러진 진주를 뜻하는 포르투갈어 “바로코(barroco)에서 나왔다. 17세기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의 교회의 건축 양식은 르네상스의 절제된 건축에 대한 반발로 매우 과장되고 장식적이었는데, 이를 비하하는 의미에서 쓰인 말이 바로 바로크였다. 웬디 톰슨,마로니에

  • [음악사] 고전주의 시대의 플루트음악
  • 음악사적 배경전반적으로 18세기는 연대가 중첩되어 스타일의 혼란성을 보여주고 있다. 18세기는 음악형식과 스타일 그리고 바로크 후기 , 로코코, 고전 이전의과도기 및 성숙한 고전시대에 보여준 매체 등에 관한 다양한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음악사에서 고전주의 라는 것은 18세기의 음악활동의 이념과 실천을 가르키는 것이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소위 비인 고전파라고 불리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시대를 의미한다.음악의 고전주의적 이념

  • [서양음악사] 서양음악사 요점정리 파워서브
  • 음악의 원초적 형태를 생각하는 심리학적인 연구는, 유아가 환경에 지배된다고 하는 사실에 의해서 한계가 있고, 고고학적 연구도 유물의 연대나 수(數)에 한계가 있는 이상 음악의 기원에 이르기에는 어렵다. 오늘날 가장 유력한 것은 민족음악학(비교음악학)에 의해 현존하는 자연민족의 음악을 관찰하는 방법인데 여기에도 제약이 있다. 음악의 기원에 관한 과학적 연구는 음악의 근원에도 관계되는 문제이지만 사변적 추측을 면하기는 어렵다. 음악

  • [음악] 멘델스존에 대하여
  • 음악에 깊은 감명을 받아 이에 조예가 깊어진 그는 자신의 일에도 전력을 쏟아, 베를리오즈를 비롯하여 그가 만난 많은 예술가들로 하여금 지칠 줄 모르는 창작가라고 말하게 하였다. 1831년 말 파리에 다시 머물면서 쇼팽, 마이어베어, 리스트와 사귀었으나 교향곡 종교개혁이 콘서트 협회에 의해 거부되기도 하고 콜레라가 만연하기도 해서 바로 파리를 떠나 런던으로 갔다(1832. 4. 23). 그러나 그 체류기간 동안 리츠(1832. 1. 23), 괴테(1832. 3. 22), 첼터(1832.

  • 베토벤에 관한 고찰
  •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영향을 많이 받으면서도 새로운 방향을 찾아 그의 작품의 지평을 넓힌다. 초기의 중요한 작품은 교향곡 1번과 교향곡 2번과 처음 여섯개의 현악 사중주곡(역시 보통 초기 현악 사중주곡으로 불린다)과 첫 세개의 피아노 협주곡들과 20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든다. 여기에는 비창(Pathétique)과 월광(Moonlight) 소나타도 들어있다.중기, 즉 영웅기는 서서히 그의 귀가 들리지 않게 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시작된다. 영웅적이면서도 고통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