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사] 고전주의 시대의 플루트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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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적 배경
2) 음악사적 배경
3) 고전주의 플루트 음악의 특징과 역사
4) 플루트 작품과 작곡가 들
1)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 Antonio Vivaldi [1678-1741]
2)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짜르트
3) 루드비히 반 베에토벤
4) 디터스도르프
5)쥐스마이어
6)마르티네스
7) 줄리아니
8)메윌
본문내용
1) 역사적 배경
고전적이란 라틴어의 Classicus인데 본래의 뜻은 로마 시대의 상류 계급을 지칭하는 말이다. 이것이 여러 가지로 변해서 고대품 또는 고대 예술의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고전주의시대의 정신 배경은 계몽주의 사상으로 대표된다. 계몽주의(Enlightenment)는 인간의 분별력과 판단력 같은 이성으로 더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사상으로, 사회적으로는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려고 했다. 자연과학의 발달과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은 사상의 중심을 이루던 교회의 권위를 더욱 약화시켰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은 산업혁명을 낳았고, 이에 의한 부의 축적으로 중산층이 나타나 시민이 중심을 이루는 사회를 이루었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의 신념과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구호가 당시의 철학과 예술에 큰 영향력을 주어, 단순하고 인간적인 자연스러움이 있는 고대의 예술과 사상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렇게 해서 문학에서는 바로크 시대의 시적이고 신비적인 소재를 벗어나 보다 인간적이며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소재를 찾았고, 건축과 미술 분야에서는 화려한 바로크 양식에서 벗어나 고대 그리스, 로마 예술의 단순한 균형미를 수용하였다. 음악에서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이 자연스럽다고 보고, 일정한 규범 안에서 선율적 단숨함을 토대로 하였다. 또한 지나친 심각함이나 유쾌함 즉 극단적인 비극이나 희극을 피하여 단순 명료하며 균형잡힌 음악을 선호하였다.
바로크 시대 이후 18세기에는 계몽주의와 자연주의의 영향으로 복잡하고 인위적이며 양식화된 바로크 음악에 대한 반발, 보다 자연적이고 우아한 고대 그리스 로마 예술에의 동경,인본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방식 등에 의해 음악에 대한 관념이 변화했다. 이러한 변화는 "음악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사용될 하나님의선물(A.Werckmeister,1691) 이라는 바로크 시대의 정의에 비해 고전시대에는 음악을 "인간의 해악 없는 사치품이며 귀를 키게 발전시키고 만족시키는 것"(C.Burney,1776)이라고 정의한 것에서 잘 나타난다.
고전주의 시기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시기로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까지의 아주 짧은 시기이다. 특히18세기 후반에 일어난 산업 혁명과 자본주의의 대두, 바로크 시대의 종교와 귀족들의 절대 권력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난 시민혁명 등 이런 사회적인 영향은 음악과 미술 문화 등에서 막대한 영향을 끼쳐 교회와 귀족중심의 음악이 시민 중심의 음악으로 자리를 잡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대에는 유럽 일대에 계몽사상(인간적. 자연적 이론의 존중)의 영향으로 합리적인 사회 문화의 건설을 바라는 소리가 높았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위에 모든 예술은 단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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